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439 - 447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이은영 (서남대학교 교직과)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discuss policy for university restructuring from the viewpoint of Habermas'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in Covergence Society,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in Korea.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literature review, it discu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Habermas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의 주요개념인 상호이해는 무엇인가? | 상호이해의 개념은 ‘강제되지 않은’이라는 의미가 포함된 타당한 합의를 목표로 하는 의사소통이다[14]. Habermas는 진정한 의미의 합의이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 |
참여정부의 대학구조개혁 방안 추진 내용은 무엇인가? | 당시 교육인적자원부[4]는 국·사립대학교의 구조개혁 뿐 아니라 대학원 구조개혁까지 포함한 광범위한 청사진을 밝혔다. 추진내용은 국립대학의 경우 입학정원감축과 대학 간 통합 및 운영체제 개선을 주로 하고, 사립대학은 정원감축과 대학 간 통합 촉진 그리고 퇴출제도 보완(구조개혁 특별법 제정)이었다. 이외에도 대학정보공시제도 실시, 고등교육평가원 설립, 대학재정 내실화를 기하고자 하였다. 이들 구조개혁 방안의 추진 기제는 재정지원 사업으로, 실적 평가에 따라 재정지원을 결정하여 실질적인 대학구조개혁을 촉진한다는 전략이었다. | |
한국에서 대학구조개혁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 한국에서 대학구조개혁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학령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한 수요 불균형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학구조개혁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향후 입학자원이 부족함으로 대학경영에서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대학재정여건상 많은 대학이 도산될 우려가 있어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는데서 논의가 출발하고 있다[3]. |
Bu-Ja Kim, Jun-Whai Kim, A Study on a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to Improve University Students'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173-180, 2014.
Myung-Gi Jung, Exploring an alternative direction of university dance curriculum in convergence education, Ph. D, SejougUniversity, 2011.
Sang-Yeon Lee, A Study on Structural Reform in Korea: Its Process and Reactions, Ph. D. Kyonggi University, 2012.
Ministry of Education,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Plan for Increase Competitive Power, 2004.12.
Gun NamGung, Gi-Chang Song, Young-Gi Whang, Young-Ho Kim, Jung-Yun Choi, Jong-Tye kim, 2008year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Assessment, Ministry of Education, 2009.
Hyun-Seok Shin, A Politial Analysis on Policies to Support Structural Reforms of Private Universities,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Vol.16, No.3, pp.149-190, 2009.
Hyun-Seok Shin, Issue Analysis and Tasks of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Educational Research, Vol.42, pp.1-40. 2012.
Sun Mi, Park, A Model of Policy Making of Local Education Author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Habermas's Critical Theory, Chonnam University, Ph.D., 2011.
Hyun-Suk Yun, Mee-Ran Kim, Jeong-mee Lee, Jung_Yun Choi, A Syudy on University Restructuring Plan for Higher Education Competitive Power Increas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 2009-01, 2009.
Gi-Sung Ryu, University Renovation and Competitive Power,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6.
Mee-Ran Kim, Jeong-mee Lee, Jeong-min Kim, Young-In Seo, Woo-Jeong Shim, An analysis of University Evaluation Practices for Establishing Korean Higher Education Reform Measures,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 2014-07, 2014.
Cheon-Gie Kim, Applying Habermas's Communicative Action Framework to the Teacher Evaluation. Sociology of Education. Vol.20, No.2, pp.77-100, 2010.
Gi-Chul Han, Habermas and Education. Seoul: Hakgisa, 2008.
Jum-Su Kwon, Dialectic of reason and dialogues, Graduate school Chung Ang university master degree, 2002.
Habermas J., Communicative Action 2: (Theories des kommunikativen Handelns), (Chun-Ik Jang, Translation). Seoul: Nanam, 2006b(The Original work 1987).
Pyung-Joung Yun, Over the Foucault and Habermas, Seoul: Kyobobook, 2006.
Ministry of Education, 2015year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of Basic Plan, 2014.
Harvey, L. and Knight, Transforming higher education, London: Society for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and the Open University Press, 1996
Hoecht, A, Quality assurance in UK higher education: Issues of trust, control, professional autonomy and accountability, Higher Education, 51, pp.541-563, 2006.
Huisman, J. & Curri, J. Accountability in Higher Education: Bridge over troubled water? Higher Education, 48, pp.529-551, 2004.
King, R, Governance and Accountability in Higher Education regulatory state, Higher Education, 53, pp.411-430, 2007.
Cheon-Gie Kim, A critical study on hegemonic discourse of the educational policy of Lee Muyng-bak's government: the discourse of the low educability of the public schools, Sociology of Education, Vol.19, No.1, pp.81-102, 2009.
Jeong-Gil Woo, The communicative intersubjectivity by J. Habermas - possibility and Limit for the science of education according to the approach by J. Masschelein,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9, pp. 115-140, 2007.
Habermas J., Communicative Action 1, (Theories des kommunikativen Handelns), (Chun-Ik Jang, Translation), Seoul: Nanam, 2006a(The Original work 1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