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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본계 바이오매스오일의 에멀젼 연료화 연구
A Study of Emulsion Fuel of Cellulosic Biomass Oil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3 no.4, 2016년, pp.836 - 847  

김문찬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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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이오매스를 열분해하여 생성된 수상오일(water soluble oil)을 얻었다. MDO(Marine Diesel Oil)와 수상오일을 유화시켜 생성된 에멀젼 연료의 특성과 배출가스를 연구 하였다. 바이오매스로는 톱밥을 사용하였고 $500^{\circ}C$에서 열분해하여 생성된 물과 탄화수소를 응축시켜서 수상오일을 얻었다. 수상오일을 MDO에 10~20% 까지 혼합 후 유화시켜 에멀젼 연료를 만들었다. 엔진 배출가스 측정은 엔진 dinamometer로 실시하였다. 유화연료는 연소실내에서 미세폭발을 일으켜 연료를 잘게 쪼개어 주어 smoke를 감소시킨다. 그리고 물이 연소실내의 기화열을 빼앗아 연소실 내부의 온도를 낮추어 NOx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는다. ND-13모드의 각 모드별 배출가스온도가 MDO에 비해 유화연료를 사용했을 때 낮게 나온 것으로 뒷받침 될 수 있었다. 유화연료의 함수율이 증가함에 따라 NOx와 smoke의 배출량은 줄어들었으며, 출력도 함수율 증가에 따라 유화연료 자체의 발열량 감소로 인하여 줄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ND-13모드에서 MDO 유화연료를 시험한 결과 바이오매스오일 함유량 20%인 유화연료의 NOx 감소량은 약 25%, smoke의 총감소량은 약 60%, 그리고 약 15%의 출력손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ter soluble oil was obtained by pyrolysis of biomass. The characteristics of emulsified fuel by mixing water soluble oil and MDO(marine diesel oil) and engine emissions were studied with engine dynamometer. Saw dust was used as biomass. Water soluble oil was obtained by condensing of water and c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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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바이오매스 열분해로 생성된 바이오오일은 수분함량이 많고 그대로 연소할 경우 연소가 어려 우며 매연 증가 등 배출가스의 증가로 이것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유화연료로 만들어 배출가스를 줄이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선박유로 사용되는 MDO를, 유화제를 이용하여 에멀젼 연료로 개선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에멀젼 연료의 연소 특성과 출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엔진동력계를 사용하여 출력을 측정하였으며, 엔진동력계 사진을 Fig.
  • 본 연구에서 MDO와 바이오오일이 첨가된 MDO 유화연료를 디젤엔진에서 연소하여 배출가 스와 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매스로 톱밥을 사용하고 이것을 열분해하여 생성된 바이오오일을 MDO (Marine Diesel Oil)과 유화시켜 유화연료로 만들어 연소하면서 연소특성과 배출가스 특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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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활용기술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활용기술은 1990년대에 지구온난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가 범지구적 이슈가 되면서 청정 바이오에너지의 보급 필요성과 상용화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들어 다시 고유가가 지속되고 온실가스의 저감 필요성 때문에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바이오에 탄올,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연료의 생산과 보급이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바이오매스의 전망은 어떠한가? 국제에너지기구인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에도 바이오매스는 전 세계 에너지원의 4%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IEA의 Blue map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에는 바이오매스(폐기물 포함)의 사용량이 석탄, 오일, 천연가스 각각의 사용량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배출가스의 제거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배출가스의 제거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된다. 연료를 사용하기 전에 일정 처리를 거쳐 황 성분이나 인체에 해로운 배출가스를 배출하는 금속분 등의 제거, 연소설비 개선, 연료분사시기 지연, 연소실 형상 개조, 연료분사계 개선, 배기 재순환, 물 분사법, 디젤유-물의 유화를 이용한 유화연료사용 등의 전처리방법과 배출가스 중에 포함된 NOx를 제거하는 후처리방법으로서 촉매 분해, 촉매환원, 흡수, 흡착 등의 후처리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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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orld Energy Outlook 2011(IEA), Frost & Sullivan, (2011). 

  2. World Energy Outlook 2010(IEA), Frost & Sullivan, (2010). 

  3.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Biomass Strategy Roadmap," (2012). 

  4.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The 3rd Renewable Energy Technology Development and Utilization. Supply Master Plan," (2013). 

  5. Andrea, B., Renxian, L., Konstantinos, B., "Influence of Water-Diesel Fuel Emulsions and EGR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of Heavy Duty Diesel Engines Equipped with Common-Rail Injection System," 2003-01-3146. 

  6. Hironori, S., Koji, U., "Feasibility Study on the Utilization of Water-in-Oil Type Emulsified Fuels to Small DI Diesel Engines," 2011-9602. 

  7. Anja Oasmaa and Cordner Peacocke, "Properties and Fuel use of Biomass derived Fast Pyrolysis Liquids," Cordner Peacocke Conversion and Resource Evaluation Ltd., vtt publication 731, ISBN 978-951-38-7384-4. 

  8. J. T. Davies. E. K. Rideal : Interfacial Phenomena 2nd. ed., 371, Academic Press, New York, (1963). 

  9. C. G. Jo, etc., "The Impact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the Higher Alcohol and a Higher Fatty Acid O/W Emuls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35(2), 103-104, (2009). 

  10. S. M. Oh, "low-emission Diesel Engines using Fuel Emulsion Technology , Machinery and Materials", 12th ed., vol II, 47-50, (2000). 

  11. P. Becher, "Emulsions : Theory and Practice, Reinhold Publishing", 267, New York(1965). 

  12. P. Becher et al, "Encyclopedia of Emulsion Technology", vol. I, M. Dekker Inc., 94-127, (1983). 

  13. J. Kim and H. Kim, "Emulsion Viscosity with Oil Polarity and Interpretation by Organic Conceptual Diagram," J. Korean Oil Chem. Soc., Vol.31, No.4, December, 623-62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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