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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4, 2015년, pp.169 - 176  

임종식 (군산대학교 체육학과) ,  양춘호 (한서대학교 해양스포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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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4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서울, 서산, 군산, 무안 지역에서 해양스포츠에 참여하는 중 고등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스포츠자신감의 특성 스포츠자신감은 수업만족도의 수업내용(.185), 수업방식(.157), 수업효과(.121)에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체육교사(-.115)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경쟁지향성은 수업내용(.292)과 수업방식(.264), 수업효과(.245)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상태스포츠자신감은 수업만족도 하위변인 모두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p<.01). 스포츠자신감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수업내용과 수업방식은 경쟁지향성(${\beta}=.135$, ${\beta}=.126$)과 상태스포츠자신감(${\beta}=.396$, ${\beta}=.353$)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수업환경과 체육교사는 상태스포츠 자신감(${\beta}=.347$, ${\beta}=.484$)에는 정적 영향을, 경쟁지향성(${\beta}=.176$, ${\beta}=.178$)에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수업효과는 상태스포츠자신감(${\beta}=.844$)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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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adolescents' participation in marine sport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sports confidence and class satisfaction, confidence on specific sports had a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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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성인 중심의 높은 수준의 기능을 요구하는 종목에서 소외 받았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연과 더불어 활동할 수 있는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해양 스포츠 참여의 중요성을 밝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해양스포츠 참여의 중요성을 밝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해양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33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성인 중심의 높은 수준의 기능을 요구하는 종목에서 소외 받았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연과 더불어 활동할 수 있는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규명하여 청소년들의 해양 스포츠 참여의 중요성을 밝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청소년의 해양스포츠 참여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수업만족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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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일생 중 가장 변화가 심한 시기로 정서적으로는 급격한 동요와 불안을 나타내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적응을 필요로 한다.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발육 발달을 보이면서 체격과 체력의 기틀을 잡히는 시기이다 [1]. 또한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준비하는 예비적 단계로 다양한 변화와 발달과정을 겪는 과도기적 시기라 할 수 있다.
세계 각 나라들이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를 장려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오늘날 세계 각 나라들이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를 장려하고 있는 까닭의 하나는 스포츠가 비단 신체적 발달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성격, 지적ㆍ정서적ㆍ도덕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전인적 교육의 중요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은 앞으로 사회의 일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인 사회적 성격과 태도를 길러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이렇듯 청소년들에게 스포츠 활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 정책으로 인하여 학교수업의 과제나 보충수업과 같은 학업과 관련된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그로인해 실제로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란 비관적인 실정이며, 이로 인해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 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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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m, H, D., Lee, J, S. "Influence of Long Term Taekwondo Training on the Development of Postural Stability of Preadolescent", The Korean Jou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18(4), 257-262, 2010. 

  2. Lee, C, S. "The effect of the extra-curricular physical activity influencing the phychological well-being of the youth".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8(3), 261-271, 1999. 

  3. Yum, T, K. "Influence of the Sports Participation on mental health and Sociality among adolescent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010. 

  4. Tammelin, T., Nayha, S., Hills, A. P., Jarvelin, M. R. "Adolescent participation in sports and adult physical activity".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24(1), 22-28, 2003. 

  5. Jung, Y. R.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sports for all and leisure satisfa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997. 

  6. Jeon, M, H., Jung, H, T. "The Effect of Health Education and Exercise Program on Health Related Physical Fitness in Obes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9(1), 87-96, 1999. 

  7. Yoon, Y, J., Park, Ch, S. "The Means for Activating Marine Spo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14(2), 317-335, 2001. 

  8. Ji, S, U. "The analysis of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for marine-sports popularization", The Kor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2(6), 241-257, 2003. 

  9. Kim, N. H. "A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About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Yongin University Press, 2001. 

  10. Hwang, H, J. "High School Girl's Satisfaction and Preference with Physical Education Class: focused on management, instruction, and facilities", Kyonggi University Press, 2004. 

  11. Lee, K. M.(2012). The Exploration of the Feasibility of Marine Sports Education as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1), 101-111. 

  12. Vealey, R, S. "conceptualization of sport-confidence and competitive orientation: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instrument developmen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8, 221-246, 1986. 

  13. Jang, S. Y.(2014). Reconceptualization of SSCQ(Sources of Sport Confidence Questionanir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3(5), 171-183. 

  14. Joung, J. B.(2013). The Effect of Junior Golfers' Exercise Commitment and Sport Confidence on Athletic Performance.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2(6), 49-60. 

  15. Cho, B, K.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rate and class participation for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mixed sex class", Kyunghee University Press, 2006. 

  16. Moon, J, M. "Satisfaction and Perceived Effective of Physical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s According to Sex and Grad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7. 

  17. Mcauley, E.(1985). "Modeling and self-efficacy: A Test of Bandura's Mode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7, 283-295. 

  18. Bandura, A.(1982). "Self-Efficacy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19. Byun, E, Y. "Relation between the Recognition of Physical Training Less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Satisfaction Degree of Lesson", Kookmin University Press, 2004. 

  20. Woo, B, K. "A Study of student's Attitude on Physical Education Learning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aegu University Pre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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