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성격특성, 자기관리, 진로태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s of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 Focused on personality traits, self-management, career attitude -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2, 2018년, pp.19 - 27  

김경화 (대구한의대 대학원) ,  이철인 (문경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진로태도성숙도, 자기관리 그리고 대학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대구, 경북에 위치한 대학 중 403명을 연구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과 성격특성, 진로 태도 및 자신의 관리 등 요인을 중심으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실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활만족도의 빈도와 일반적 특성에 비추어볼때, 전체 대학생활만족도는 3.29점으로 5점 만점 중 보통이상을 보였고, 신입생들이 2학년 이상의 학생들보다 높았다. 또한 성격이 개방적일수록 성실성이 높으며, 자기 관리는 생활 관리를 잘하는 학생일수록 고유 행동관리와 신체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학년이 저학년보다 성격은 친화성이 적고, 준비성이 많은 학생들이 진로태도성숙도의 대학생활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친화적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진로태도 성숙도에서 준비를 잘 할 수 있고, 대학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생을 잘 지도 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areer maturity, self - management,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403 students from Daegu and Gyeongbuk provinces were analyzed and analyzed by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ocusing 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 캠퍼스 내에서 점점 늘어나는 부적응 학생들과 발달 과업적이며, 예방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현재의 사회적 관심과 접근방법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선행연구결과를 정리해 보면, 대학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서비스, 교육환경 등 환경적 특성이 영향을 미치며, 더불어 자긍심, 대학생활의 기대함, 스트레스, 직업전망 등 심리적 요인을 강화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 및 지지에 해당되는 자기관리능력과 태도가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어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만족도를 분석하는데 있어 성격특성, 자기관리특성, 진로태도특성을 중심으로 영향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특성과 자기관리 그리고 진로태도가 대학생활만족과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격특성, 자기관리, 진로태도가 대학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의 관계를 알아보기기 위해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태도성숙도, 자기관리 그리고 대학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 경북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의 재학생 403명을 연구대상으로 자기기입법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의 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 이러한 결과로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생활에 만족하지 못해 어려움에 처한 대학생들을 분석하고 위기학생들의 면담을 통해 보다나은 대학생활에 만족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좀 더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에 연구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가설을 배경으로 일반적 특성을 배경변수로, 성격특성, 자기관리와 진로태도를 독립변수로 또한 대학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대학생활만족도는 성격유형과 자기관리와 진로 태도 등의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 가정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근본적 이유에 대해 범국가적 시선과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는? 이정윤(2009)은 대학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문제는 전반적인 대학생활을 만족하지 못하게 하는 것만 아니라 적응하지 못하고, 졸업 후 자신의 사회활동에도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오게된다고 하였다[4].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근본적 이유에 대해 범국가적 시선과 해결방안이 간구되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상담실을 학교 내에 운영하고 있음에도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대학생들이 학업과 취업 등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도 학교 내에서는 이들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1].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상담실을 학교 내에 운영하고는 있지만 현실이 취업상담, 장학금 관련 사업 등이 주 업무를 이루고 있어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이 아주 제한적이고, 좀 더​​​​​​ 전문화된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이용하지 못하고 일부분만 이용하고 있는 상태이다[2]. 우리나라 현 대학생들이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 거의 도움이 못되고 있는 상황이다.
Vroom이 정의한 직무만족의 정의는? 또한, Vroom은 “직무만족을 사람들이 현재 종사하고있는 업무 역할에 대한 개인의 감성적 방향”이라고 정의하였고[12]. Locke는 직무만족을 “개인이 직무를 평가하거나 직무를 통해서 얻게 되는 경험을 평가함으로서 얻게 되는 유쾌함이나 혹은 긍정적 정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N. Y. Kim.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Social Support,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 Y. J. Kim. (2002). The Function of College Counseling Center and Necessity of Introduction of School Social Work. Graduate School of Kyungsung University. Busan. 

  3. B. M. Kang. (2003). Psychological Stress Factors and Coping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Differences in Gender, Grade, and Serie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unkuk University. Seoul. 

  4. J. Y. Lee. (2009). A Stud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with College Students. Master '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to National University. Japan. 

  5. Y. K. Cho. (2014). The effect of personality strength and utilization on college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Master' 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oul. 

  6. H. K. Lee.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7. S. H. Jo.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ctivity and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 Seoul. 

  8. A. W. Astin. (1984).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al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5(4), 297-308. 

  9. J. P. Lee. (2012). 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Mentoring System on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10. H. H. Kelley. (1973). The process of causal attribution. American psychologist, 28(2), 107-128. DOI : 10.1007/978-1-4615-1489-3_5 

  11. Y. S. Park. (2010). A Study on Satisfaction Factor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Seoul. 

  12. V. H. Vroom. (1964). Workn and Motivation. New York: John Willey & Sons. 

  13. E. A. Locke & G. P. Latham. (1990). A thep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14. R. Hoppock. (1935). Job satisfaction. Oxford, England: Harper. 

  15. D. R. Lee & S. S. Lee. (2002). Factors Affecting Student Life Satisfaction: Focused on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in Industrial Management, 15, 1-24. 

  16. E. S. Han. (2007).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chool Life i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won National University, Suwon. 

  17. Y. K. Hwang.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Efficacy,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Master 's Thesis. University of InJae, InJae. 

  18. J. M. Ha. (2014). Analysis of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in Private Universit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umho University, Gumi. 

  19. S. S. Park. (200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Types on College Students' Career Behavior.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Cheongju. 

  20. J. M. La. (2012). The Effects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Dance Major Students on Place Management and Academic Adjustment.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1. H. S. Lee & J. H. Lim. (2005). SPSS 12.0 Manual Statistical Analysis and Explanation. Seoul: Bobmuns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