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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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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자동차는 안전필수(Safety Critical) 시스템이기 때문에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초 연결사회를 지향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자동차의 스마트화 됨에 따른 자동차 보안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 소프트웨어와 공급망에서의 보증 방안과 공급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식별, 평가 및 통제하기 위한 위험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Life-Cycle 내에서 이해관계자 별 위험관리(A-SCRM, Automotive Supply Chain Risk Management) 방법을 연구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ise of automotive security problems following automotive safety and the progress of the internet technology leading to a hyper-connected society, guaranteeing the safety of automotive requires security plans in the supply chain assurance and automotive software, and risk management pl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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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SO 26262는 차량 E/E(Electrical/Electronic) 시스템의 잠재적인 재난요인 분석과 위험 평가(HARA, Hazard Analysis Risk Assessment)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안전목표(Safety Goal)와 기능 안전 요구 사항(Safety Requirement)을 식별하여 관련 위험를 최소화하거나 제거하여 차량의 기능이 용인할 수 없는 위험한 상태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안전프로세스이다.[2] 또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AUTOSAR[6][7]와 ISO 26262에서 정하고 있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및 운영체제가 가지고 있어야 할 기능적 안전성 요구사항을 파악해 보고[1] 이를 통해 자동차의 안전한 공급망 보증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보안위협 분석 실험 결과를 참고하여 자동차 공급망 위험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연구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 연결사회를 지향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자동차의 스마트화 됨에 따른 자동차 보안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 소프트웨어와 공급망에서의 보증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접근이 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II장에서는 자동차 보안사고 사례 및 관련 표준에 대해서, III장에서는 자동차 보안위협 분석 실험을 통해 연구대상인 자동차 공급망 위험관리(A-SCRM)방안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IV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으로 끝을 맺는다.
  • 이에 본 논문은 자동차 안전성과 관련된 국제표준 동향을 살펴보고, E/E/PE시스템의 안전성 관리 및 인증을 위한 국제표준인 IEC 61508[4]과 이를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영역의 기능안전성 표준인 ISO 26262[5]가 제시하고 있는 안전성 관리 개념, 안전성 수준 평가방법, 소프트웨어 안전성 수준 보장을 위해 표준에서 권고하는 기술과 방법을 살펴본다. ISO 26262는 차량 E/E(Electrical/Electronic) 시스템의 잠재적인 재난요인 분석과 위험 평가(HARA, Hazard Analysis Risk Assessment)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안전목표(Safety Goal)와 기능 안전 요구 사항(Safety Requirement)을 식별하여 관련 위험를 최소화하거나 제거하여 차량의 기능이 용인할 수 없는 위험한 상태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안전프로세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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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영역의 기능안전성 표준인 ISO 26262는 무엇인가? 이에 본 논문은 자동차 안전성과 관련된 국제표준 동향을 살펴보고, E/E/PE시스템의 안전성 관리 및 인증을 위한 국제표준인 IEC 61508[4]과 이를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영역의 기능안전성 표준인 ISO 26262[5]가 제시하고 있는 안전성 관리 개념, 안전성 수준 평가방법, 소프트웨어 안전성 수준 보장을 위해 표준에서 권고하는 기술과 방법을 살펴본다. ISO 26262는 차량 E/E(Electrical/Electronic) 시스템의 잠재적인 재난요인 분석과 위험 평가(HARA, Hazard Analysis Risk Assessment)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안전목표(Safety Goal)와 기능 안전 요구 사항(Safety Requirement)을 식별하여 관련 위험를 최소화하거나 제거하여 차량의 기능이 용인할 수 없는 위험한 상태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안전프로세스이다.[2] 또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AUTOSAR[6][7]와 ISO 26262에서 정하고 있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및 운영체제가 가지고 있어야 할 기능적 안전성 요구사항을 파악해 보고[1] 이를 통해 자동차의 안전한 공급망 보증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의 자동차는 어떤 시스템인가? 현대의 자동차는 사람에게 상해나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안전필수(Safety Critical)시스템이기 때문에,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자동차의 개발 및 판매에 있어 필수요건이다. 최근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ACC(Adaptive Cruise Control) 등에서 볼 수 있듯이[26], 차량 안전성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사고완화나 피해경감에서 사고예방으로 이동 하면서, E/E/ PE(Electrical/Electronic/Programmable Electronic) 기술이 안전기능의 구현에 대폭 적용되고 있다.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어떤 요건인가? 현대의 자동차는 사람에게 상해나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안전필수(Safety Critical)시스템이기 때문에,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자동차의 개발 및 판매에 있어 필수요건이다. 최근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ACC(Adaptive Cruise Control) 등에서 볼 수 있듯이[26], 차량 안전성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사고완화나 피해경감에서 사고예방으로 이동 하면서, E/E/ PE(Electrical/Electronic/Programmable Electronic) 기술이 안전기능의 구현에 대폭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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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eonghyun Yun, "A study on international standards and safety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automotive safety-related software," KSAE, pp. 1884-1890, Sep. 2009. 

  2. Younho Kim, "A Method of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orresponding to ISO 26262 Functional Safety," KSAE, pp. 1548-1553, Sep. 2011. 

  3. Automotive SPICE, www.automotivespice.com, Introduction, 2013. 

  4. IEC 61508, "Functional safety of E/E/PE safety-related systems," IEC, Part 1-7, 1999. 

  5. ISO CD 26262, "Road vehicles Functional Safety," ISO, Part 1-9, Nov. 2011. 

  6. AUTOSAR, "Main Requirements," Sep. 2008. 

  7. AUTOSAR, "Specification of operating system," Jun. 2008. 

  8. Stephen Checkoway, "Comprehensive Experimental Analyses of Automotive Attack Surfaces," USENIX Security, pp.1-16, Nov. 2011. 

  9. Kari Koscher, "Experimental Security Analysis of a Moderm Automobile," IEEE Symposium of Security and Privacy, pp. 16-19, May. 2010. 

  10. Ishtiaq Rouf, "Security and Privcy Vulnerabilities of In-Car Wireless Network: A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Case Study," USENIX Security, pp.1-16, Aug. 2010. 

  11. Kang-suk Kim, "Analysis of potential external threats vehicle ECU via CAN communications eavesdropping and manipulation,"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Dec, 2010, 

  12. US: Researchers hack BMW, OnStar, Ford SYNC and Hyundai telematics, "http://telematicsnews.info/2011/07/29/us-researchers-hack-bmw-onstar-ford-sync-and-hyundai-telematics_jl2291," Telematicsnews, July. 2011. 

  13. Hacker Disables More Than 100 Cars Remotely, "http://www.wired.com/threatlevel/2010/03/hacker-bricks-cars," WIRED, 

  14. Hackers steal Subaru Outback with smartphone, "http://content.usatoday.com/communities/driveon/post/2011/08/hackers-show-you-could-steal-a-subaru-with-your-smart-phone-black-hat-unlock-start/1#.VcB3YvntlBc," DRIVEON, Aug. 2011. 

  15. SBS News,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371173," Sep. 2012. 

  16. hankooki.com,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1303/h2013032502344222450.htm," hankooki, Mar. 2013. 

  17. Police admit they're 'stumped' by mystery car thefts, "http://www.today.com/news/police-admit-theyre-stumped-mystery-car-thefts-6C10169993," TODAY, Jun. 2013. 

  18. Won-jong Kim, "Car Securtiy Technology," NIPA, Week Technology Trends, vol. 1601, pp. 10-20, Jun. 2013. 

  19. Guan-tak Lim, "On the Improvement and Application of the FMEA Process in ISO 26262," Ph.D. Thesis, AJOU University, Dec. 2013. 

  20. Software Assurance, "Software Assurance in Acquisition and Contract Language," buildsecurityin.us-cert.gov, Acquisition & Outsourcing, Vol. 1, May. 2012. 

  21. Rome, NY: Data and Analysis Center for Software, "Software Development Security: A Risk Management Perspective," in The DOD Software Tech News Secure Software Engineering 8, no. 2, July. 2005. 

  22. NIST SP800-161, "Supply Chain Risk Management Practices for Federal Information Systems and Organizations(Second Draft)." NIST, June. 2014. 

  23. IPA "Approaches for Embedded System Information Security(2010 revised Edition)," IPA, Sep. 2010. 

  24. EVITA, "Security requirements for automotive on-board networks based on dark-side scenarios," EVITA, July. 2008. 

  25. IPA, "Approaches for Vehicle Information Security," IPA, Aug. 2013. 

  26. Young-Hun Ki, "Implementation of the Integrated ESP and ACC in a CAN-Based Control System," KSAE, pp. 2231-2236, Ju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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