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 on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Self-Determination원문보기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general levels of family strength,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lso,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general levels of family strength,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lso,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50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nd survey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The data was analysed by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regression analysis, and Sobel test using SPSS 20.0.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s of family strength, self-determination,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were found to be higher than the middle score. Second, in the process of verification for seeking mediating effect of students' self-determin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step1 showed that family strength revealed significant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level(${\beta}=.62$, p<.001). And in step2, family strength affected students' self-determination significantly(${\beta}=.47$, p<.001). Step3 which used family strength(${\beta}=.33$, p<.001) and self-determination(${\beta}=.62$, p<.001) together showed that self-determination had mediating effects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It was proved significantly by Sobel test(Z=8.83, p<.001). Therefore, in order to enhanc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tegrative services and systematic intervention programs as family education are requir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general levels of family strength,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lso,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50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nd survey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s. The data was analysed by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regression analysis, and Sobel test using SPSS 20.0.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s of family strength, self-determination,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were found to be higher than the middle score. Second, in the process of verification for seeking mediating effect of students' self-determination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step1 showed that family strength revealed significant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level(${\beta}=.62$, p<.001). And in step2, family strength affected students' self-determination significantly(${\beta}=.47$, p<.001). Step3 which used family strength(${\beta}=.33$, p<.001) and self-determination(${\beta}=.62$, p<.001) together showed that self-determination had mediating effects between family strength and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It was proved significantly by Sobel test(Z=8.83, p<.001). Therefore, in order to enhanc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tegrative services and systematic intervention programs as family education are requir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목표의식을 수립하고 전문성을 갖춰야할 시기의 대학생들이 삶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살펴봄에 있어, 가족의 건강성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자기결정성이 이를 어떻게 매개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가족건강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자기결정성을 향상시켜 자기 자신의 삶에 주체가 되며 더 나아가서는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가족건강성, 자기결정성, 삶의 만족도를 각각 측정하였고, 빈도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목표의식을 수립하고 전문성을 갖춰야할 시기의 대학생들이 삶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살펴봄에 있어, 가족의 건강성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자기결정성이 이를 어떻게 매개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이 가족건강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자기결정성을 향상시켜 자기 자신의 삶에 주체가 되며 더 나아가서는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에 있어 과연 자기결정성은 어떠한 매개 작용을 하는지 확인해봄으로써, 건강한 가족의 역할이 대학생 개인의 성숙하고 만족한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어떠한 복합적인 역할을 하는지 그 함의를 제시할 수 있으리라 본다.
제안 방법
Baron& Kenny(1986)가 제시한 절차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으로 단순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삶의 만족도 척도(Satisfactionwithlifescale;SWLS)는Diener, Emmons, Larsen과 Criffin(1985)에 의해 개발된척도를 조명한과 차경호(1998)가 번안한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삶의 만족도 척도는 ‘나는 대체로 지금의 생활에 만족한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등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였다.
삶의 만족도 척도는 ‘나는 대체로 지금의 생활에 만족한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등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Likert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 결정성은 자율성영역인 ‘나는 대체로 내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고 느낀다’ 등 6문항, 유능성영역 ‘나는 내 자신이 효율적이라고 느낀다’ 등 6문항, 관계성 영역 ‘나는 주변사람들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는 것을 느낀다’ 등 6문항이며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고 5점Likert척도를 사용하였다.
Baron& Kenny(1986)가 제시한 절차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으로 단순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세 가지 하위요인을 각각 투입하여 그 결과를 산출하였고 마지막 단계에 자기결정성 전체를 투입하여 매개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3월 17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배포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50부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고자 빈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분석을 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위한 Cronbach’s α 계수를 산 출하였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가족건강성, 자기결정성, 삶의 만족도를 각각 측정하였고, 빈도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고자 빈도분석,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분석을 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위한 Cronbach’s α 계수를 산 출하였다.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한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족건강성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크기에 대한 유의도 검증을 위한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가족건강성에 대한 측정은 한국가족에게서 나타난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중심으로 제작된 Eo & Yu(1995)가 개발한 ‘가족의 건강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결정성을 측정하는 척도는 Deci & Ryan(1992)이 개발한 개인의 자기결정성을 측정하는 기본심리욕구척도(Basic Psychological Need Scale: BPNS)를 이명희(2008)가 번안, 타당화한 것을 참고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단계의가족건강성이 자기결정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β=.47, p<.001).
가족원간의 유대영역은 ‘우리 가족은 서로를 위하는 일을 한다’ 등 10문항, 가족원간의 의사소통영역은 ‘우리는 함께 대화하는 것을 즐긴다’ 등 9문항, 가치체계공유영역은 ‘우리 가족은 서로 비슷한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고 있다’ 등 9문항, 그리고 가족의 문제해결 수행능력영역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가족에게 도움을 구할 수 있다’ 등의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34문항 이였다.
결과적으로, 가족이 건강하다고 지각하는 대학생일수록 삶의 만족도가 상승되며 자기결정성과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 중 특히 유능성, 관계성이 매개효과로 긍정적인 간접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상 청소년의 자율적 경험 부족으로 자율성보다는 유능성과 관계성을 더 중요하게 지각한다는 선행연구의 내용들과 일치한다(Cha, 2004; Han & shin, 2009; Kim, 2012; Kim, 2011).
넷째, 자기결정성은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는 자기결정성이 삶의 만족여부를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이며, 자기결정성이 확보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여러 선행연구들과도 일치하는 결과이다(Baek, 2013; Kim,2012; Kim, 2011; Lee & kim, 2008).
다섯째,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매개변수인 자기결정성을 통한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매개효과를 보였다. 즉, 가족건강성이 높으면 직접적으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기결정성을 통하여 삶의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53)으로 비교적 자기결정성이 잘 확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자기결정성의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유능성(M=3.43, SD=.69)과 관계성(M=3.38, SD=.53)이 자율성(M=2.97, SD=.52)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 대학생들이 자율성에 비해 유능성과 관계성을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보였다. 이런 결과는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상 자율적 경험의 부족으로 자율성보다는 유능성과 관계성을 더 중요하게 지각한다는 선행연구의 내용들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Cha, 2004; Han & shin, 2009; Kim, 2012; Kim, 2011).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의 존재여부를 파악하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본 연구의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table 2]에 제시하였다. 독립변인들 간의 상관은 .5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계수(VIF)를 산출한 결과 그 범위가 1.02 ~ 1.05로 10보다 현저히 작아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은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다. 주요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가족건강성은 매개변수인 자기결정성(r=.
둘째, 대학생들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었다. 이는 건강한 가족의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복과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여러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Kim, 2007; Park, 2007; Seo & Kim, 2009; Song et al.
마지막 3단계에서 매개변인인 관계성이 통제되었을 때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β=.39, p<.001).
마지막 3단계에서 매개변인인 유능성이 통제되었을 때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β=.39, p<.001).
마지막 3단계에서 매개변인인 자기결정성이 통제되었을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β=.33, p<.001).
마지막으로, 자기결정성 전체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1단계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β=.62, p<.001).
매개검증의 마지막 단계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하위요인인 관계성의 매개효과 크기에 대한 유의도 검증(sobel-test)을 실시한 결과, 관계성은 대학생이 인지한 가족건강성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부분매개임이 검증되었다(Z=7.78, p<.001).
매개검증의 마지막 단계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하위요인인 유능성의 매개효과 크기에 대한 유의도 검증(sobel-test)을 실시한 결과, 유능성은 대학생이 인지한 가족건강성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부분매개임이 검증되었다(Z=7.81, p<.001).
매개검증의 마지막 단계인 자기결정성 전체의 매개효과 크기에 대한 유의도 검증(sobel-test)을 실시한 결과, 자기결정성은 대학생이 인지한 가족건강성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부분매개임이 검증되었다(Z=8.83, p<.001).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은 자기결정성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은 자기결정성의 하위요인 중 유능성, 관계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의 두 번째 하위요인인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1단계 가족건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β=.62, p<.001).
셋째,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은 자기결정성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은 자기결정성의 하위요인 중 유능성, 관계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능성 및 관계성이 충족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되고(Kim, 2011) 나아가 삶의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조사대상자가 지각하는 삶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평균 3.47(SD=.74)로 삶의 만족도가 비교적 중간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나 대학생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또한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가 평균 이상인 Lee(2013)의 연구와 비슷한 결과였다.
조사대상자가 지각하는 자기결정성 전체 수준은 3.46(SD=.53)으로 비교적 자기결정성이 잘 확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자기결정성의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유능성(M=3.
조사대상자인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의 수준은 평균 3.34(SD=.69)로 중간 점수(3.00)보다 높아 전반적으로 가족건강성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가족건강성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에서 대학생들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의 수준과 비슷한 결과로(Han, 2010; Lee, 2006; Seo & Kim, 2009; Song etal.
주요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가족건강성은 매개변수인 자기결정성(r=.47, p<.01), 삶의만족도(r=.62, p<.01)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자기결정성은 삶의 만족도(r=.78, p<.01)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첫째, 대학생의 가족건강성, 자기결정성, 삶의 만족도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가족건강성, 자기결정성, 삶의 만족도는 중간 값보다 높게 나타나, 대학생들은 가족건강성, 자기결정성, 삶의 만족도를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자기결정성의 하위영역에서 자율성이 유능성과 관계성보다 약간 낮은수준을 보이는 것은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험 특성 상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자율적인 성향은 부족한데에 따른 결과인 듯하다.
후속연구
자기결정성 역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기부터 자기결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증진 프로그램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등의 다양한 방안이 연구되어 대학생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해서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할 것이다. 다만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인 자율성의 경우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가족이 가족원 개개인의 자율적 의지와 행동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보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거시적 관점으로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기능의 회복과 유지를 위한 세부적인 가족정책의 강화와 지원서비스의 개발 등이 우선되어야 하며, 가족과 사회제도와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통합연계 사회서비스 마련 등이 구체적으로 추진되고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여러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영향력을 충분히 통제하지 못했고, 표본의 특성이 한정되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의 내·외적 하위변인의 범위를 확대하여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을 측정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가족관계에서의 긍정적 상호작용과 건강한 가족이 기반이 되는 가족자원은 사회적․경제적 독립을 준비하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에 바람직하게 작용하여 삶을 계획·실천하고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하고, 나아가서는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결정성 역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청소년기부터 자기결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증진 프로그램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등의 다양한 방안이 연구되어 대학생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해서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할 것이다. 다만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인 자율성의 경우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가족이 가족원 개개인의 자율적 의지와 행동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보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의 내·외적 하위변인의 범위를 확대하여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을 측정하여 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ugarten이 정의한 삶의 만족도란 무엇인가요?
개인이 행복하다는 것은 삶에 대한 만족도와 긍정적인 마음자세가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Neugarten(1968)은 삶의 만족도를 자신의 일상생활을 구성하는 활동을 통해서 기쁨을 느끼고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다고 자각하면서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성취했다는 낙천적인 태도와 감정을 갖는 주관적인 자기 평가라고 하였고, Diener(1985)는 삶의 만족도를 인지적이고 판단적인 과정이며, 인간의 삶의 질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라고 정의하였다.
Deci & Ryan가 말한 사회적 발달과 개인의 안녕감뿐 아니라 성장과 통합을 위한 타고난 경향성을 최적으로 기능화 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적인 3가지 욕구는 무엇인가요?
자기결정성 이론의 창시자인 Deci & Ryan(2000)은 사회적 발달과 개인의 안녕감뿐 아니라 성장과 통합을 위한 타고난 경향성을 최적으로 기능화 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적인 세 가지 욕구들을 확인하였다. 이들은 기본 심리적 욕구가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며,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르면 그 세 가지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다.
가족건강성이란 무엇인가요?
가족건강성이란 가족의 건강한 정도를 의미하는 개념인데, 이처럼 건강한 가족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찾고 건강가족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가족 내의 계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가족문제나 기타 병리적인 가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가족건강성이란 가족의 건강한 정도를 의미하는 개념인데, 이처럼 건강한 가족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찾고 건강가족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가족 내의 계속적인 성장과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가족문제나 기타 병리적인 가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참고문헌 (43)
Baek, O. K. (2014). Analysison structural relationship of Character strengths, Self-determination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Baek, O. K. (2013). The factors of self-determination that affect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1(3), 31-38
Cha, K. H. (2004). Relationships between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1(3), 321-337
Cho, E. S. (2007). The Effect of the Perceived Family Strength on Marital and Family Values among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Choi, S. J. (2005). A Study on the Self-Determination Ability of Underachievers According to the Types of Family System. Unpublished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Korea.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 s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319-338.
Han, S. Y., Shin, H. C. (2009). Effect of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ubjective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2), 439-464
Han, Y. M. (2010).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Students Stress Coping Style on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Strengths, Ego-Resilience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 Kyunghee University, Korea.
Hwang, H. S. (2013). The Effects of perceived communication with pare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Jeon, S. H. (2014). Validation of the Korean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 Scale.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Kim, E. J. (2007).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3), 539-555
Kim, E. J., Kim, M. G. (2014).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Autonomy and Competence Using Latent Growth Modeling.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5), 29-56
Kim, E. Y. (2007).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Indecision in Relation to Their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19(4), 1079-1100
Kim, J. E. (2013). "Without helicopters like anxiety" 'Mama students' increasingly increases. http://news.naver.com/
Kim, K. M. (2012). 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of Poor Children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Kim, K. H. (2011). The Effects of Positive Emotions and Self-Determination on Meaning in Life.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Kim, O. S., Oh, Y. J., Choi, M. G. (2006). Family Strength,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761-777
Kim, S. H. (2012). A Study on the Relation of Family Strength,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6(3), 53-65
Kim, Y. J. (2014).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al Affective Rearing and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in Adolescent :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1), 1-26
Kwon, D. H. (2004). The study on family health and self-respect perceived by children in adolescent period.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Lee, B. K.(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Locus of Control and the Perception of Happenstance on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4(1), 37-54
Lee, J. H. (2006). A Study on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and Self-esteem on the Adaptationin School Life f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Korea.
Lee, J. H., Lee, J. S., Lyu, J. S. (2011).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mily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4), 19-34
Lee, J. W., Jeong, B. G., An, J. Y. (2010). An analysis of children's self-determination according to family system typ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 289-303
Lee, M. H., Kim, A. Y.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 Basic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Lee, S. H., Lim, C. H. (2009). Introduction to Healthy families. HakJisa.
Lee, S. J.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the Autonomy, Relatedness, Competence, Academic achievement, Emotional-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4), 903-926
Lee, S. M., Kim, K. S., (2012). The Effect of Family Stress and Family Strength on Depression of Married People.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17(3), 3-22
Lim, Y. K. (2010). The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o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1), 327-350
Lyu, J. S.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Family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nd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2013 Korean consciousness, values research, (2) national happiness.
Neugarten, B.L.(ed.)(1968). Middle Age and Aging.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ark, C. E. (2009). 65% of college students, "I Mama Boy (Girl)" ... "helicopter parent families". http://www.hankyung.com/news/
Park, H. J. (200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 determination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Phang, H. N. (2000). A Study of Reciprocal Effects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heir Determinants. The Korean Lavor Economic Association 23, 133-154
Seo, H. J., Kim, J. O. (2009). Self-esteem and Happiness caused by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Family Strength.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14(3), 141-178
Shin J. H., Jin, S. J., Kim, Y. J. (2010).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cademic support, achievement expectation and daily control on children'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cording to their academic achievement leve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121-137
Song, I. S., Hong, D., Park, H. S. (2013).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 on Happiness a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4), 579-598
Yoon, S. E.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Strength Perceived by Adolescents and their Self-Identifi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Korea.
Yu, H. U. (2008). A Study on the Tee Life of family and family Health. Sungkyunkwan University Life Sciences 12, 121-145
Yu, Y. J. (2009). Understanding of strong family. Gyomuns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