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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의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for Super Speed Maglev Railway of System Engineer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317 - 324  

한영재 (High Speed Railway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정민 (High Speed Railway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진호 (High Speed Railway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동현 (Systems Engineering Division, SNS ENG Co.) ,  이철웅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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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철도는 전기, 전자, 기계, 토목 및 건설 등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연계된 거대 복합 시스템이다. 따라서, 각 기술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에 대한 운영 요구사항과 기본사양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개별적인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성능 확보는 시스템 전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주요 관리 항목이며, 시스템의 실패 요인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여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킨 연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per speed maglev is a complicated system integrating electric, electronic, mechanic, civil and construction engineering. So, there must be an integrative system to monitor and manage operation requirements and standard features of each subsystem and the interfaces between each technology. As 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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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핵심기술개발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3년3개월 동안 수행된 바 있다. 이 사업의 최종 목표는 55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을 설계하고, 150m 내외의 단거리 시험선을 구축하여 해당기술에 대한 조합성능평가를 통해 핵심기술에 대한 설계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1,2].
  •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 개발시에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적용한 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시스템 설계, 제작, 시험 등을 진행하는 과정마다 이 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최초로 제작되는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 기능분석의 목적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와 운용에 대한 기능 정의 및 하부 기능의 할당을 통하여 체계 아키텍처를 정의하는데 기초가 되는 기능 아키텍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기능 아키텍처는 분해된 기능의 계층구조와 기능 간의 흐름,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등을 포함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한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핵심기술개발”에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연구한 결과이다.
  • 9와 같이 시험결과가 합격 또는 기준충족인 경우, 완료 결과 보고서 첨부, 불합격 또는 기준미달인 경우, 시정조치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업무 절차 및 시정조치 여부를 식별하기 위해 시정조치항목을 따로 관리, 재시험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 데이터베이스 상의 요구사항과 시험항목 간의 양방향 추적이 가능한 환경을 구성하여 해당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 결과 및 검증이 누락된 요구사항, 시험항목의 요구사항 반영여부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또한, 데이터베이스 상의 요구사항과 시험항목 간의 양방향 추적이 가능한 환경을 구성하여 해당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 결과 및 검증이 누락된 요구사항, 시험항목의 요구사항 반영여부 조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기술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실패 요인을 사전에 찾아낼 수 있었고,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전체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한 운행 시나리오를 검토하였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최상위 수준 기능을 정상 운행으로 가정하고, 비정상적 상황에 대한 고려를 통해 고장 시나리오 2건과 비상운행 시나리오 1건을 가정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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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자기부상철도란? 초고속 자기부상철도는 전기, 전자, 기계, 토목 및 건설 등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연계된 거대 복합 시스템이다. 따라서, 각 기술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에 대한 운영 요구사항과 기본사양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주요 관리 항목은? 따라서, 각 기술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에 대한 운영 요구사항과 기본사양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개별적인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성능 확보는 시스템 전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주요 관리 항목이며, 시스템의 실패 요인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여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킨 연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초고속 자기부상철도에서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따라서, 각 기술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에 대한 운영 요구사항과 기본사양을 종합적으로 검토 및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이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개별적인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성능 확보는 시스템 전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주요 관리 항목이며, 시스템의 실패 요인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여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킨 연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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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J. Han, J.M. Jo, J. H. Lee, C.Y. Lee, C.W. Lee (2014) A Study on system engineering of super speed maglev, The Korean Society for Logistics Science and Technology Spring Conference. 

  2. Ministry of Land Infrasturcture and Transport (2015) Development of propulsion and system engineering technology for super speed maglev railway, Final Report 

  3. Alexander Kossiakoff, William N. Sweet (2003) Systems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 Wiley, NJ, pp. 50-61. 

  4. INCOSE (2010) Systems Engineering Handbook Ver.3.2. 

  5. Benjamin S. Blanchard (2004) System engineering management, Wiley, NJ, p.560. 

  6. James N. Martin (1996) Systems engineering guidebook, CRC Press, NJ, p.304. 

  7. Benjamin S. Blanchard, Wolter J. Fabrycky (2011) Systems engineering and analysis, Prentice Hall, NJ, 800. 

  8. Jeffrey O. Grady (2007) System verification, Academic Press, Waltham, 368. 

  9.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1995) NASA Systems engineering handbook, SP-610S. 

  10.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IEEE) (2005) IEEE Standard for application and management of the systems engineering process, IEEE, IEEE Std 1220-2005, pp. 71-78. 

  11. S.Y Han, J.U. Kim, J.H. Baek (2013) A Study on the systems engineering process for effectively carrying out LRT project, Trans. of the KSME(C), 1(1), pp. 139-145. 

  12. T.H. Lee, C.S. Park, K.H. Kim, Y.J. Han, S.H. Choi, S.S. Kim, I.S. Han (2008) A study on the Systems Engineering Management Plan for the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00km/h eXperiment,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187-189. 

  13. S.H. Ahn (2005) Construction of automated guideway transit and application of system engineering, The Korea Society for Railroad, 8(2), pp. 41-49. 

  14. Y.C. Choi, Y.O. Cho (2006) A Study on the systems engineering management plan for the railway safety project, The Korea Society for Railroad, 9(4), pp. 482-486. 

  15. Y.T. Lim, B.G. Lee, J.C. Lee (2006) A Study on graphical modeling methods for systems engineering standard processes, KCOS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2(2), pp. 27-32. 

  16. I.S. Yoo, Y.W. Park (2002) Development for systems engineering framework model of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train, The Korea Society for Railroad, 4(4), pp. 147-154. 

  17. Y.C. Choi, Y.O. Cho (2006) A Study on the application system of the systems engineering for the railway total safety project, The Korea Society for Railroad, 9(4), pp. 487-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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