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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4, 2015년, pp.109 - 125
심숙영 (숙명여자대학교 영유아교육전공) , 문시연 (숙명여자대학교 프랑스 언어.문화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conceptions of art education, and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by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role of creativity improvement. Participants included 156 teachers and 593 children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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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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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유아기는 예술적 창의성의 기반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이고(Gardner, 2006), 창의적 사고의 밑거름이 되는 직관적 사고의 시기이며 창의적 사고 발달이 인생의 전 시기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때이다(Torrance, 1974). 유아기가 창의성의 발현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인 만큼 많은 연구들이 유아기 예술교육과 창의성 간의 밀접한 관련성에 대해 밝히고 있으며(Hui, He, & Ye, 2014; Moga, Burger, Hetland, & Winner, 2000; Wilson, 2005; Zimmerman, 2009), 대부분은 미술, 음악, 동작, 무용 등과 같은 단위교과 중심의 예술 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기술, 사회성, 창의성 증진에 미친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강은영, 최미숙, 2014; 권유선, 최혜진, 2013; 김현수, 조수현, 2012; 신정숙, 이현림, 2006; 안경숙, 2011; Demirel, 2011; Fox & Schirmarcher, 2012; Gallahue & Ozmun, 1997; Kiser, 1996; Lobo & Winsler, 2006; Strickland, Galda, & Cullinan, 2004). | |
예술 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의 모든 영역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01) 등의 모든 영역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높을수록 유아의 창의적 인성의 점수가 높아지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도 모든 하위영역에서 각각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r=. | |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은 무엇인가? |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기 예술교육의 가치를 인정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예술경험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예술경험은 유아가 친근한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 모양과색 등의 미적 요소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또래와 교사, 부모, 지역사회의 주민이나 작가가 표현한 예술작품을 가까이 접하면서 이를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감상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특히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는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을 대하면서 느낄 수 있는 예술적 감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심미적 태도를 지님으로써 아름다움을 즐기고 추구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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