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기초건축교육 교재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단국대학교
DanKoo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재훈
참여연구자 김영석 , 정재희 , 최동혁 , 김홍수 , 조원용 , 조인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01611
DB 구축일자 2019-05-04

초록

제1장 연구의 개요
1-1. 연구의 목적
ㅇ 국내 최초의 초등학생용 건축교재 개발
ㅇ 방과 후 학습용 건축교재 개발
ㅇ 초등학생 전 학년용 건축교재 개발

〇 건축의 공공적 가치를 이해시키고 건축 및 공간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육성하는 교육을 시키되, 그러한 목적을 당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복선을 통한 교육(학생들에게는 재미있고 쉽게 이해되는 내용으로 주어지지만 소재를 통해 학생들에게 건축에 대한 공공적 가치관을 심어줌)이 되는 교재로 개발 될 필요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제1장 연구의 개요 ... 4
  • 1-1. 연구의 목적 ... 4
  • 1-2. 연구의 내용 ... 6
  • ① 초등학생용 건축교재의 구성체계 설정 ... 6
  • ② 초등학생용 기초건축교육 교재개발 및 인쇄 ... 9
  • ③ 초등학교 기초건축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 마련 ... 10
  • 1-3. 연구의 방법 ... 12
  • ① 단계별 추진일정 및 세부계획 수립 ... 12
  • ② 인력, 조직 ... 13
  • 제2장 교재개발 기본구상 ... 14
  • 2-1. 교재개발에 대한 기본 구상 ... 14
  • ①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기초건축교육 프로그램 〈초기안〉 ... 16
  • ②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기초건축교육 심화 프로그램 〈초기안〉 ... 20
  • 2-2. 건축교육의 목적 ... 24
  • 2-3. 건축교재 단원 별 목적 ... 24
  • 2-4. 건축교재 목차 ... 25
  • ① 사람과 건축 ... 25
  • ② 건축과 조형 ... 25
  • ③ 방 만들기 ... 26
  • ④ 집과 생활 ... 26
  • ⑤ 건물과 사회 ... 27
  • ⑥ 마을과 도시 만들기 ... 28
  • 2-5. 건축교재 기술형식 ... 29
  • ① 초등학생 건축교재 ... 29
  • ② 초등학생 건축교재 지도서 작성 포맷 ... 30
  • 제3장 초등학교 교과서와의 연관성 분석 ... 31
  • 3-1. 초등학교 교과서의 건축관련 내용 분석 ... 31
  • ①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건축관련 내용 분석 ... 32
  • ② 초등학교 실과교과서 건축관련 내용 분석 ... 34
  • ③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건축관련 내용 분석 ... 34
  • 3-2. 초등학교 교과서와 건축교재의 연관성 분석 ... 36
  • 제4장 교재 샘플 ... 39
  • 제5장 교재 활성화 방안 ... 49
  • 5-1. 초등학교 기초건축교육 활성화에 대한 기본구상 ... 50
  • 5-2. 연구학교 지정절차 및 요건 ... 51
  • 5-3.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활용 ... 52
  • 5-4. 프로그램 운영의 예시 ... 54
  • ① 예시 1 : 3일(오전, 오후), 2개반(기초반, 심화반)으로 운영 - 1일 3프로그램 ... 54
  • ② 예시 2 : 3일(오전), 2개반(기초반, 심화반)으로 운영 - 1일 2프로그램 ... 55
  • 5-5. 향후 연구과제 ... 56
  • ① 연구배경 ... 56
  • ② 연구목적 ... 56
  • ③ 연구내용 ... 56
  • ④ 연구방법 ... 56
  • ⑤ 연구기간 - 총 3년 ... 56
  • 부록 ... 58
  • 부록 1. 인정도서 개발상의 유의점 (공통) ... 59
  • 부록 2. 회의록 ... 62
  • 부록 3. 교과서 집필진 및 자문위원 ... 122
  • 끝페이지 ... 12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