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4, 2015년, pp.573 - 584
Inquiry has been consistently emphasized in science education as a crucial element for learning. Although many researchers came to agree on the importance of scientific inquiry, authentic inquiry activities are hard to be actualized in an educational context. Therefore it is required to critically 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9개정 공통교육 과정의 과학은 어떤 교과인가? | 1960-70년대에 Schwab이 주창했던 탐구 중심 과학교육이 지구적으로 주목 받았던 것과 맞물려, 우리나라에서는 제2차 교육과정 시기(1963-1972)부터 본격적으로 과학교육 분야에서 탐구의 역할이 조명되기 시작했다(Song, 2006). 현재 2009개정 공통교육 과정의 과학은“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라고 명시한다(Ministry of Education, 2011). 더욱이 2007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주제 선정에서부터 계획 수립, 탐구수행, 결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학생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자유탐구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07). | |
과학교육의 핵심인 탐구란 무엇인가? | 그렇다면 과연 과학교육의 핵심인 탐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탐구의 의미는 “진리, 학문 따위를 파고들어 깊이 연구(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4)”하는 것으로, 지식 혹은 이론의 획득이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 그 자체나 그것에 수반되는 정보 수집, 질문 제기, 자료 조사, 이론 검토 등의 활동을 뜻한다(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5). 과학 학습의 맥락에서 탐구에 대한 통일된 견해는 없지만, 과학적 탐구가‘과학적 소양의 도모를 위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연 현상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증거를 기반으로 설명하는 다양한 방식의 활동’이라는 의견에는 대체로 동의한다(NRC, 1996; 2000). | |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 줄곧 강조되었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 ‘탐구’는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 줄곧 강조되었던 핵심요소 이다. 1960-70년대에 Schwab이 주창했던 탐구 중심 과학교육이 지구적으로 주목 받았던 것과 맞물려, 우리나라에서는 제2차 교육과정 시기(1963-1972)부터 본격적으로 과학교육 분야에서 탐구의 역할이 조명되기 시작했다(Song, 2006). |
Crawford, B. A. (1998). The poisons project: Motivate your students with inquiry-based unit. Science Scope, 21(5), 18-21.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5). Dictionary of education. Seoul: Hawodongsul.
Flick, L. B. (1997). Focusing research on teaching practices in support of inquiry.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Oak Brook, IL.
Gallagher, J. J., & Tobin, K. (1987) Teacher management and student engagement in high school science. Science Education, 71(4), 535-555.
Jo, Y. (1999).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and cases. Seoul: Kyoyookbook.
Jeong, J., Lee, K., Kim, J. (2006). Analysis of inquiry teaching level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 middle school science laboratories.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4), 364-373.
Jung, M. (2010). Understanding of adult learning.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ress.
Kang, E. J. S., Bianchini, J. A., & Kelly, G. J. (2013). Crossing the border from science student to science teacher: preservice teachers' views and experiences learning to teach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3), 427-447.
Kim, M., & Tan, A. (2011). Rethinking difficulties of teaching inquiry-based practical work: Stories from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4), 465-486.
Krajcik, J., Blumenfeld, P., Marx, R., Bass, K., Fredricks, J., & Soloway, E. (1998). Inquiry in project-based science classrooms: Initial attempts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7(3), 313-350.
Lee, J., & Lee, G. (2012). A science teacher's dilemma while teaching Newton's First Law: The dichotomy between objectivism and constructivism.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2), 53-73.
Lee, S., Son, J., Kim, J., Park, J., Seo, H., Shin, K., Lee, K., Lee, B., & Choi, J. (2013). Characteristics of school science inquiry based on the case analyses of high school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284-309.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Ministry of Education (2007).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Retrieved from http://ncic.re.kr
Ministry of Education (2011).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Retrieved from http://ncic.re.kr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Packer, M. (2011). The science of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eng, A., & Paik, S. (2005). A case study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faiths on experiment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5(2), 146-161.
Park, Y. (2006). Theoretical study on the opportunity of scientific argumentation for implementing authentic scientific inquiry.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4), 401-415.
Pring, R. (2000). Philosophy of education research (2nd ed.). London: Continuum.
Shim, J., Shin, M., & Lee, S. (2010).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major features of the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r class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140-156.
Smith, L. M. (1978). An evolving logic of participant observation, educational ethnography and other case studie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6, 316-377.
Song, J. (2006). J. J. Schwab's life and his ideas of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7), 856-869.
Spradley, J. P. (1980). Participant observation. New York: Holt.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4).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Retrieved from http://stdweb2.korean.go.kr
Tobin, K. G. (1984). Avoiding cookbook science. Science Activities, 21(2), 10-15.
Yang, I., Cho, H., & Han, I. (2006). Th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purpose of laboratory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education.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6(1), 235-252.
Yin, R. K.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Yoon, H., Pak, S. (2000). The change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 for investigation through the extended science investig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 137-1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