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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이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제어전략 개발
Development of Power Distribution Control Strategy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Neural Network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2 no.3, 2015년, pp.18 - 24  

심규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수지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지석 (R&D Center, SECO Seojin Automotive Co., Ltd.) ,  남궁철 (R&D Center, SECO Seojin Automotive Co., Ltd.) ,  한관수 (Research & Business, Sungkyunkwan University) ,  황성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has a high fuel economy and can be driven long distances. Its different modes include the electric vehicle, hybrid electric vehicle, and only engine operating mode. A power management strategy is important to determine which mode should be selected. The strategy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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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전기에너지를 일찍이 모두 소모된 상황에서는 실제 모터가 엔진보다 효율이 좋은 구간에서 엔진으로 운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체 연비 측면에서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전체 주행에 있어서 차량이 가진 에너지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기에너지의 총 사용량을 동일하게 제한하여 비교한다.
  • 한편, 실제 차량에서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도로상황과 운전자의 개입으로 인하여 최적의 연비로 동력을 분배하기 어렵다. 따라서 휴리스틱(heuristic)하게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의 연구도 진행되었다. 차량의 효율 관점 등의 특정한 룰(rule)을 정하여 제어하는 룰 기반 전략 (rule-based strategy), 퍼지 이론 (fuzzy logic) 등을 이용한 전략 등의 방법이 있다2), 7), 8).
  • 본 논문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평가 시뮬레이터 및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동력분배전략을 개발하였다. 차량 동역학 및 시스템 모델링, 연비 평가 기준을 통해 연비 평가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에 적용이 용이한 동력분배전략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비를 평가한다. 연비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동력분배전략으로 배터리 사용량을 제어하는 배터리 SOC (state of charge) 소모 기울기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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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두 가지 모드는 무엇이 있는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어있을 때 전기차와 같이 전기에너지만 사용하는 CD 모드(charge depleting mode)로 주행하고, 이후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었을 때 CS 모드 (charge sustaining mode)로 주행하는 두 가지 모드를 가지고 있다. CS 모드는 엔진과 모터로 주행하는 기존 하이브리드 주행과 동일하다7).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과 다르게 외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충전이 가능하며, 전기에너지 사용의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적절한 동력원의 분배가 중요하다. 동력분배전략(power management strategy)은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 때부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었다.
동력분배전략은 무엇이 있는가? 동력분배전략(power management strategy)은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 때부터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표적으로 동적 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이용한 전략과 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 (equivalent consumption minimization strategy, ECMS) 이 있다2), 3), 4). 이 방법은 최적 제어 알고리즘으로 주행에 필요한 동력원을 적절히 분배하여 최적의 연비를 도출하는 제어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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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HS Inc., "EV Charging Infrastructure report," IHS Automotive report, 2015 

  2. A. Sciarretta and L. Guzzella, "Control of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Control Systems, Vol.27, No.2, pp. 60-70, 2007. 

  3. S. G. Wirasingha, and A. Emadi, "Classification and Review of Control Strategies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60, No.1, pp.111-122, 2011. 

  4. L. Serrao, S. Onori, and G. Rizzoni, "A Comparative Analysis of Energy Management Strategies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133, No.3, 031012, 2011. 

  5. C. Musardo, G. Rizzoni, and B. Staccia, "A-ECMS: An Adaptive Algorithm for Hybrid Electric Vehicle Energy Management," The 44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and the European Control Conference, pp.1816-1823, 2005. 

  6. T. Nuesch, A. Cerofolini, G. Mancini, N. Cavina, C. Onder, and L. Guzzella, "Equivalent Consumption Minimization Strategy for the control of Real Driving NOx Emissions of a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Energies, Vol.7, No.5, pp.3148-3178, 2014. 

  7. P. B. Sharer, A. Rousseau, D. Karbowski, S. Paagerit,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Control Strategy: Comparison between EV and Charge-Depleting Options," SAE Technical Paper, 2008. 

  8. H. Alipour, B. Asaei, and G. Farivar, "Fuzzy Logic Based Power Management Strategy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with Parallel Configur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vewable Energies and Power Quality (ICREPQ' 12), 2012. 

  9. J. Deur, J. Petric, J. Asgari, and D. Hrovat, "Modeling of Wet Clutch Engagement Including a Thorough Experimental Validation," SAE Technical Paper, 2005. 

  10. A. Khajepour, M.S. Fallah, and A. Goodarzi,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Technologies, Modeling and Control - A Mechatronic Approach," Wiley, pp. 214-219, 2014. 

  11. SAE International, "SAE J1711 - Recommended Practice for Measuring the Exhaust Emissions and Fuel Economy of Hybrid-Electric Vehicles, Including Plug-in Hybrid Vehicles," SAE International Surface Vehicle Recommended Practice, 2010. 

  12. K. H. Sim, H. U. Jeong, D. R. Kim, T. K. Lee, K. S. Han, and S. H. Hwang, "Control Strategy with the Slope of SOC Trajectory for Plug-in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with Dual Clutch Transmission," The 25th 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Symposium and Exhibition (EVS28), 2015. 

  13. C.H. Chen, "Fuzzy Logic and Neural Network Handbook," McGraw-Hill, 1996. 

  14. N. Murata, S. Yoshizawa, and S. Amari, "Network Information Criterion-Determining the Number of Hidden Units for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5, No.6, pp.865-87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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