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고안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활용 수업 결과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험법을 통해 검사하고,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역사적 사고력의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검사의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보다 고른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고안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활용 수업 결과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험법을 통해 검사하고,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역사적 사고력의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검사의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보다 고른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through the experimentation methodology. The procedures of this study will review foreign and domestic historical thinking cases of archival contents for history education; derive some implica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through the experimentation methodology. The procedures of this study will review foreign and domestic historical thinking cases of archival contents for history education;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view; and apply the implications to classes targeted for first year high school students. It can be said that classes utilizing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have beneficial effects on the subcategories of historical thinking, that is, chronology comprehension ability, historical inquiry ability, historical imagination, and historical judgment ability. The average between before and after examination results shows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students obtain better scores after examination than befor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through the experimentation methodology. The procedures of this study will review foreign and domestic historical thinking cases of archival contents for history education;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view; and apply the implications to classes targeted for first year high school students. It can be said that classes utilizing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have beneficial effects on the subcategories of historical thinking, that is, chronology comprehension ability, historical inquiry ability, historical imagination, and historical judgment ability. The average between before and after examination results shows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students obtain better scores after examination than bef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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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사교육, 사전검사, 수업적용, 사후검사의 절차에 따라 역사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여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어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효용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S고등학교(인문계) 1학년 4개 학급에 해당하는 학생 131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실험법(experimentation)은 인위적으로 특정변수를 조작하여 종속변수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관찰하는 것으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설계의 유형은 전실험설계의 일종인 실험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로서 통제집단 없이 무작위 할당으로, 구성되지 않은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독립변수를 부여한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이는 <표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하여,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국가기록원의 교육용 콘텐츠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콘텐츠는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 바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으므로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 결과 얻은 시사점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고, 활동지와 학습과제 등으로 보완하여 재설계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수업에서 활용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상훈(2000a)이 주장하는 역사적 사고의 하위범주별 규정에 의한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하위범주별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2)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할 때 역사적 사고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류한 최상훈의 하위범주 규정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을 분석하기 위한 콘텐츠의 유형별 접근 중 토픽 콘텐츠와 레슨 콘텐츠를 살펴보기로 한다. 토픽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의 1차 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사료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레슨 콘텐츠는 한두 차시의 수업에서 교사가 활용하거나 가정에서 학생들이 숙제로 해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별 규정에 따른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어 기록관리 선진국 및 국내의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분석해 보고,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대한 분석의 결과 얻은 시사점을 반영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보고, 수업 전․후에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이 하위범주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여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직접 설계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결과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역사적 사고력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하였다.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사례 분석에서는 기록관리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영국 TNA와 미국 NARA의 교육용 웹사이트 및 국내 국가기록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 중에서 역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자의 특성 및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인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자 한다.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되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수업에 활용될 것이다.
가설 설정
기록정보 콘텐츠를 수업에서 활용하기에는 역사과목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이는 역사학이 사료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이는 <미국 역사 표준(National History Standards)>에서 학생이 습득해야할 역사교육의 목표로 제시한 역사적 사고 기능과 연결된다.4) 역사적 사건과 관련된 사료와 더불어 역사적 사고 기능의 분류에 해당하는 질문을 제시해 학생들이 여러 학습도구를 사용하여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기록으로 보는 4·19 혁명’은 ‘3·15 부정선거, 실시되다’, ‘부정선거 반대시위, 들불처럼 타오르다’, ‘이승만 대통령 하야하다’, ‘자유당 독재 잔재 청산하다’라는 소주제로 역사적 사건의 전개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각 소주제에서는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설명하는 것 이외에도 이용자의 접근이 편리하도록 관련 기록물의 목록을 일반문서류, 동영상기록물, 사진기록물로 분류한 뒤 각각 기록물의 건제목, 철제목, 기록물유형, 생산년도, 생산기관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19 혁명의 주요일지는 연표 순으로, 4·19 혁명의 전개과정은 연표와 지도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시․공간적으로 이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은 사료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민주화 운동 사료를 활용하여 현장의 역사교사와 함께 제작한 역사교육용 콘텐츠로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9개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각 주제는 역사적 평가를 쉽게 내릴 수 없는 한국 현대사에서 해결해야할 큰 과제 중 하나였던 민주화운동의 주요 사건을 발생시기별로 다루고 있으며 역사수업 시간이나 수행평가 및 자율학습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9개 주제 중 ‘사료로 보는 4·19 혁명’과 ‘사료로 보는 유신반대운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네 영역을 망라한 서술형 문제의 경우 최하 0점, 최고 20점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선다형과 서술형 문제에서 모두 만점을 받은 학생의 점수는 100점이다. 검사도구의 동질성을 위해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 별로 8문항씩 제작하여 각각 난이도별로 4문항씩(4점 4문항, 6점 4문항) 나눈 후 난수표를 이용하여 사전검사도구와 사후검사도구의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서술형도 같은 방식으로 문항을 선정하여 배치하였다.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예시로 남북회담 콘텐츠를 기획․분석․설계하여 학생들 스스로 역사를 해석하는 기회를 갖는 한편, 합리적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1차 사료가 중요한 학습 자료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표 2>의 학습과제에서는 13명의 아프리카 노예들을 분석하여 사료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묻고 있다. 또한 학생이 노예제도 폐지론자 내지 옹호론자라고 가정하고 과거의 상황에 상상적으로 들어가도록 하여, 그 시대적 상황과 관련하여 이 문서에 대해서 무엇을 말할지에 대한 학습과제를 제시함으로써 과거 사람들이 내세운 주장의 동기, 관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역사적 탐구력 및 역사적 상상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이 때의 역사적 상상은 제시된 증거에 입각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역사적 사고력 검사도구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서 최상훈(2000b), 박성경(2004), 강현태(2008), 임윤식(2008), 오정현(2009), 홍은민(2011)이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고력 사전․사후 검사도구를 직접 고안하여 측정하였으며, 역사학습의 평가에 관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다룬 개론서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참고하여 역사과 평가도구의 특성 및 사례를 검토하였다.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는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 선다형 4문항씩 총 16문항과 네 영역을 망라한 서술형 총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전·후에 학습주제와 관련하여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제를 제시하였고, 수업 후에는 역사적 사고력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 전·후에 4개 학급 131명을 대상으로 역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역사적 사고력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주제는 ‘4·19 혁명’으로 60분씩 총 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역사적 사고력 검사도구는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서 최상훈(2000b), 박성경(2004), 강현태(2008), 임윤식(2008), 오정현(2009), 홍은민(2011)이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고력 사전․사후 검사도구를 직접 고안하여 측정하였으며, 역사학습의 평가에 관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다룬 개론서 『역사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참고하여 역사과 평가도구의 특성 및 사례를 검토하였다.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는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 선다형 4문항씩 총 16문항과 네 영역을 망라한 서술형 총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는 현장 교사 10명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도구의 타당도가 높다고 인정받았다.
우선 자신과 의견이 다른 학생의 글에서 ‘역사적 사실’이 다른 것이 있는 지에 대해서 살펴본 후 ‘해석’의 차이가 각자가 중시하는 ‘가치’에서 오는 것임을 알고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써보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직접 설계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결과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사하여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역사적 사고력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상으로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별 학생들의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종합하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사전검사의 평균은 51.
학습주제는 ‘4·19 혁명’으로 60분씩 총 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4·19 혁명’과 관련된 수업을 위해 국가기록원의 주제 콘텐츠인 ‘기록으로 보는 4․19 혁명’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교육용 콘텐츠인 ‘사료로 보는 4․19 혁명’을 선정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기록원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여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어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효용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S고등학교(인문계) 1학년 4개 학급에 해당하는 학생 131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 전·후에 4개 학급 131명을 대상으로 역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효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한 집단 모두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실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역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비교한 값이 이다.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효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한 집단 모두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실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그림 1>은 여성의 참정권 확대에 관련된 여러 문서를 보고 사건을 시간 순서로 나열하는 활동을 통해 연대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 도구는 시기 순 정렬하기(Finding a Sequence)를 사용하였고 시기구분으로는 근대 미국의 출현(The Emergence of Modern America 1890-1930)에 해당한다.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지, 어떤 시간의 흐름 속에 있었는지를 이해하는 연대기 감각이 없다면 학생들은 사건 간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역사적 인과관계를 설명하기도 힘들다.
성능/효과
넷째, 서술형을 통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보면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한 학생들의 경우는 수업과 과제를 통하여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받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훈련을 하였기 때문에 서술형의 검사도구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저득점의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학생들의 편차도 줄어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학생들이 고른 점수를 획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국내의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는 수량도 적고, 유형도 다양하지 못하며 역사적 사고의 기회 제공이나 역사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부족 등으로 인해 수업의 활용도 면에서 미흡한 측면이 많다. 국가기록원의 경우 교사 및 학생, 일반사용자, 전문가 등으로 이용자별 접근을 제공하나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콘텐츠 중에서 역사과목에 적합한 콘텐츠의 경우에도 역사적 사고의 기회가 되는 질문이나 학습 활동이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않아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인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간과하고 있다.
셋째, 국내외의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를 분석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설계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에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상으로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별 학생들의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종합하면,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사전검사의 평균은 51.374, 표준편차는 20.271이며, 사후검사의 평균은 58.840, 표준편차는 16.658이다.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평균은 7.
05에서 서술형을 통한 역사적 사고력에 있어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한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검사 점수는 유의미한 상승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t값 및 표준편차로 미루어볼 때 서술형을 통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증진에 있어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05에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에 의한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역사적 사고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t점수 및 표준편차로 미루어볼 때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증진에 있어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도움이 되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후속연구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는 향후 기록정보 콘텐츠의 개발이나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로 인해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활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본다.
국내의 경우 역시 국가기록원은 온라인 콘텐츠 중에서 19개의 콘텐츠를 교육 콘텐츠로 분류하고 있으나 영국과 미국의 사례에 비해 수량도 적고, 유형도 다양하지 못하며, 교육과정과의 연계성도 적어 교육 콘텐츠로서의 미흡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교사와 학생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한 교육 콘텐츠를 수업에 활용한다면 기록정보 콘텐츠 이용자의 저변을 다양화할 수 있고, 학습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와 같이 학생의 수준 및 역사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록정보 콘텐츠를 개발 및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아카이브 자체의 생동감에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얻고, 이를 분석,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제공받아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인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경험할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이용자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의 고려는 기록정보 콘텐츠 이용자 저변의 확대를 가져와 이용자가 만족하는 기록관리체제의 구축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다만, ‘생각나누기’나 ‘생각상자’를 이용하여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콘텐츠를 구성하려는 시도는 국내 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나아갈 방향에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사가 수업에서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하는 전제조건은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가 학생의 수준, 역사교육과정, 역사교육의 목적과 부합하여 구성되었는지 여부이다. 본 연구에서와 같이 학생의 수준 및 역사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기록정보 콘텐츠를 개발 및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아카이브 자체의 생동감에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얻고, 이를 분석,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제공받아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인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경험할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이용자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의 고려는 기록정보 콘텐츠 이용자 저변의 확대를 가져와 이용자가 만족하는 기록관리체제의 구축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생각나누기’나 ‘생각상자’를 이용하여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콘텐츠를 구성하고자 시도하고 있지만 영국과 미국의 사례에 비하면 콘텐츠 자체를 개발한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일부분에 사고력 신장을 위한 질문과 활동을 추가한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관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기존의 콘텐츠를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구조화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의 TNA와 미국의 NARA는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역사교육을 위한 기록정보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역사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에 하나인 역사적 사고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제시된 사료와 학습활동을 통하여 기록물의 원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정보 콘텐츠이란?
최근의 기록관리 체제는 보존 위주의 방식에서 벗어나 기록정보를 활용하고, 열람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기록정보의 제공을 위해 이용자를 세분화하여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모색해 나아가고 있다. 기록정보서비스의 한 축을 담당하는 기록정보 콘텐츠는 이용자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을 고려해 이용자들이 기록물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록물이 전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을 가공한 것이다.
역사교육에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이는 역사학이 사료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이므로,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교수․학습계획의 수립이 가능해져 생동감 있고 흥미 있는 수업이 진행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는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기록정보 콘텐츠를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역사과목이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기록정보 콘텐츠를 수업에서 활용하기에는 역사과목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이는 역사학이 사료를 기반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역사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이므로,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록정보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교수․학습계획의 수립이 가능해져 생동감 있고 흥미 있는 수업이 진행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는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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