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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 절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procedures of an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29, 2011년, pp.129 - 173  

이은영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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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역사적 사고력 함양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 학습 도구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 방법론을 제안함으로써 국립 기관인 국가기록원이 본격적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이론적 지침이 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 절차는 e-러닝 콘텐츠의 개발 단계인 '기획-분석-설계-개발-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구체적으로는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로서의 특성을 띤 교육과정 분석과 컬렉션 분석, 교수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조화된 형태로 설계하기 위한 세부 단계를 거친다. 교육과정 분석에선 일차 사료를 활용한 학습이 가능한 주제 항목을 설정하고 이를 검색을 위한 키워드로 도출하는 절차와 일차 사료별 교수 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분석하였다. 컬렉션 분석에선 키워드별로 기록 검색을 실시한 뒤 일차 사료의 선별 기준에 따라 최종적인 기록을 선정하는 과정을 제안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설계 단계에서는 콘텐츠의 제목 및 내용 구조를 결정하고, 학습 흐름도를 기반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여야 한다. 개발 시엔 일차 사료의 질감을 원본에 최대한 가깝게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며, 평가 단계에선 콘텐츠의 교수 학습 내용이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지를 평가하고 실제 콘텐츠 서비스 운영 후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 의한 평가 결과를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나 콘텐츠 업데이트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ndards-curriculum based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is the bes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units for historical thinking abilities. This paper purposes a developing procedures of an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that is theoretical instructions of developing an archival contents for 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 보존 기록관리 기관인 국가기록원의 기록 정보 서비스 실정은 어떠한가? 국가기록원은 지난 2007년 오프라인 출판물의 형태로 ‘기록이 있는 역사 교실 1’1)을 개발한 바 있으나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콘텐츠로는 교사 공모 방식으로 제작한 ‘이용자 참여 콘텐츠’나 ‘온라인 전시관’ 콘텐츠를 제공할 뿐 본격적인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이용 현황 역시 2007년 4월 ‘컬렉션/토픽 콘텐츠’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2010년 한 해 동안 천만 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하고 있으나 교육용 콘텐츠 이용 현황은 미미한 수준이다.2)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어떤 학습 도구가 되는가?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역사적 사고력 함양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 학습 도구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 방법론을 제안함으로써 국립 기관인 국가기록원이 본격적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이론적 지침이 되고자 하였다.
국내 보존 기록관리 기관에 서비스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주려던 시도에서 강조한 것은? 기록정보콘텐츠 개발을 위한 절차를 제안함으로써 국내 보존 기록관리 기관에 서비스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주려는 시도도 있었다.7) 이들 연구는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은 이용자의 요구 분석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수업 교재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의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학교 교과 단원을 분석하여 일차 사료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주제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일차 사료를 활용할 만한 교육과정 분석 방법이나 교육용 콘텐츠의 세부적인 개발 절차를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이 되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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