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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29, 2011년, pp.129 - 173
이은영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Standards-curriculum based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is the bes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units for historical thinking abilities. This paper purposes a developing procedures of an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that is theoretical instructions of developing an archival contents for 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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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보존 기록관리 기관인 국가기록원의 기록 정보 서비스 실정은 어떠한가? | 국가기록원은 지난 2007년 오프라인 출판물의 형태로 ‘기록이 있는 역사 교실 1’1)을 개발한 바 있으나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콘텐츠로는 교사 공모 방식으로 제작한 ‘이용자 참여 콘텐츠’나 ‘온라인 전시관’ 콘텐츠를 제공할 뿐 본격적인 교육용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이용 현황 역시 2007년 4월 ‘컬렉션/토픽 콘텐츠’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2010년 한 해 동안 천만 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하고 있으나 교육용 콘텐츠 이용 현황은 미미한 수준이다.2) | |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어떤 학습 도구가 되는가? |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역사적 사고력 함양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 학습 도구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 방법론을 제안함으로써 국립 기관인 국가기록원이 본격적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이론적 지침이 되고자 하였다. | |
국내 보존 기록관리 기관에 서비스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주려던 시도에서 강조한 것은? | 기록정보콘텐츠 개발을 위한 절차를 제안함으로써 국내 보존 기록관리 기관에 서비스 개발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주려는 시도도 있었다.7) 이들 연구는 기록정보콘텐츠의 개발은 이용자의 요구 분석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수업 교재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의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는 학교 교과 단원을 분석하여 일차 사료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주제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일차 사료를 활용할 만한 교육과정 분석 방법이나 교육용 콘텐츠의 세부적인 개발 절차를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이 되지는 못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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