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감각처리 평가도구의 체계적 고찰
Assessment Tools of Sensory Processing for Preschool-Aged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3 no.1, 2015년, pp.1 - 12  

김명희 (신촌세브란스 재활병원 작업치료실) ,  신현희 (인제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심리측정학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감각처리 평가도구는 PubMed, Cochrane, CINAHL, PsycINFO와 같은 전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논문을 검색한 뒤, 초록과 원문 검토를 통해 포함기준에 적합한 평가도구를 최종적으로 선택하였다. 결과 : 총 38개의 논문이 최종적으로 분석되었으며, 8개의 평가도구가 확인되었다. 가장 많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도구는 Sensory Processing Measure-Preschool(SPM-P)이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부족한 도구로 는 Sensory Experiences Questionnaire(SEQ), Sense & Self-Regulation Checklist(SSRC), 그리고 Sensory Processing Scale Assessment(SPSA)가 있었다. 결론 : 본 연구결과는 임상가와 연구자들이 학령전기 아동에게 적합한 감각처리 평가도구를 선정할 때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assessments which were developed to measure sensory processing functions of preschool-aged children. Method : Comprehensive search for assessments measuring sensory processing functions was ad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을 측정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심리측정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총 8개의 평가도구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평가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을 측정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심리측정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총 8개의 평가도구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평가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정(Home form)과 학교(school form)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형식이 있고, 총 8개 척도로 감각처리와 사회참여 등을 볼 수 있도록 75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의 보호자나 교사가 집이나 학교에서 아동의 행동관찰을 토대로 질문지로 평가한다. 점수화는 각 문항에 따라 관찰되는 행동의 빈도를 4점 척도로 측정한 후 각 영역별로 합산한다.
  •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 참여와 수행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서 가능한 빨리 감각처리장애를 선별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종류를 알아보고 심리측정학적 특성(psychometric property)을 평가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장애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 입력에 대한 반응의 정도, 강도 및 특성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조직화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Wilbarger & Wilbarger, 1991). 감각처리의 문제에는 촉각 방어, 청각 과민, 후각 과민 및 감각 과부하 등이 포함되며, 다양한 감각 자극에 대한 저반응(hyporeactivity), 과반응(hyperreactivity), 부적절한 반응과 불완전한 감각 입력 조절 또한 보고되고 있다(Baranek, 2002). 그리고 감각처리의 문제는 행동, 감정, 운동 및 인지 영역에서 발달과 기능적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Ahn, Miller, Milberger, & McIntosh, 2004), 작업 수행을 어렵게 하고 사회 기술과 놀이 참여를 감소시키며 자신감과 자부심을 손상시킬 수 있다(Parham & Mailloux, 2001).
감각처리란 무엇인가?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는 중추신경계와 말초 신경계가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감각 정보들을 처리 하는 것을 뜻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감각 처리 과정은 감각 자극의 수용(reception), 조절(modulation), 통합, 분별(discrimination), 조직화와 감각 입력에 대한 행동 반응이 포함된다(Tomchek, 2001).
감각 처리 과정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는가?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는 중추신경계와 말초 신경계가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감각 정보들을 처리 하는 것을 뜻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감각 처리 과정은 감각 자극의 수용(reception), 조절(modulation), 통합, 분별(discrimination), 조직화와 감각 입력에 대한 행동 반응이 포함된다(Tomchek,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bu-Dahab, S. M., Malkawi, S. H., Nadar, M. S., Al Momani, F., & Holm, M. B. (2014).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rabic infant/toddler sensory profile.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34(4), 300-312. 

  2. Ahn, R. R., Miller, L. J., Milberger, S., & McIntosh, D. N. (2004). Prevalence of parents' perceptions of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mong kindergarte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3), 287-293. 

  3. Baranek, G. T. (2002). Efficacy of sensory and motor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2(5), 397-422. 

  4. Baranek, G., David, F., Poe, M., Stone, W., & Watson L. (2006). Sensory Experiences Questionnaire; discriminating sensory feature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developmental delays, and typical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6), 591-601. 

  5. Ben-Sasson, A., Cermak, S. A., Orsmond, G. I., Carter, A. S., Kadlec, M. B., & Dunn, W. (2007). Extreme sensory modulation behaviors in toddlers with autism.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5), 584-592. 

  6. Brown, C., Tolefson, N., Dunn, W., Cromwell, R., & Filion, D. (2001). The Adult Sensory Profile: Measuring patterns of sensory processing.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1), 75-82. 

  7. Dunbar, S. (1998). A child's occupational performance: Considerations of sensory processing and family context.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3(2), 231-235. 

  8. Dunn, W. (1997). The impact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n the daily live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A conceptual model. Infants and Young Children, 9(4), 23-35. 

  9.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0. Eeles, A. L., Spittle, A. J., Anderson, P. J., Brown, N., Lee, K. J., Boyd, R. N., et al. (2013). Assessments of sensory processing in infants: A systematic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5(4), 314-326. 

  11. Gouze, K. R., Hopkins, J., LeBailly, S. A., & Lavigne, J. V. (2009). Re-examining the epidemiology of sensory regulation dysfunction and comorbid psychopatholog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8), 1077-1087. 

  12. Gunn, T. E., Tavegia, B. D., Houskamp, B. M., McDonald, L. B., Bustrum, J. M., Welsh, R. K., et al. (2009).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deficits and externalizing behaviors in an urban, Latino preschool populatio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8(6), 653-661. 

  13. Kielhofner, G. (2006). Develop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data collection instruments. In G. Kielhofner (Ed.), Research in Occupational Therapy: Methods of Inquiry for Enhancing Practice. (pp. 169). F.A. Davis: Philadelphia. 

  14. Kientz, M. A., & Dunn, W. (1997). A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on the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1(7), 530-537. 

  15. Kinnealey, M., Oliver, B., & Wilbarger, P. (1995). A phenomenological study of sensory defensiveness in adul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9(5), 444-451. 

  16. Law, M., Dunn, W., & Baum, C. (2005). Measuring participation. In M. C. Law, C. M. Baum, & W. Dunn (Eds.),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2nd ed., pp. 107-126). Thorofare, NJ: SLACK. 

  17. Little, L. M., Freuler A. C., Houser, M. B., Guckian, L., Carbine, K., David, F. J., et al., (2011). Psychometric validation of the Sensory Experiences Questionnai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5(2), 207-210. 

  18. McIntosh, D. N., Miller, L. J., Shyu, V., & Dunn, W. (199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Sensory Profile. In W. Dunn (ed.), Sensory Profile Manual (pp. 59-73).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9. Miller, L. J., Anzalone, M. E., Lane, S. J., Cermak, S. A., & Osten, E. T. (2007). Concept Evolution in Sensory Integration: A Proposed Nosology for Diagnosi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35-140. 

  20. Morrongiello, B. A., Sandomierski, M. V., & Valla, J. (2010). Early identification of children at risk of unintentional injury: a sensation seeking scale for children 2-5 years of ag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4), 1332-1337. 

  21. Parham, D. L., Ecker, C., Kuhaneck, H. M., Henry, D., & Glennon, T. (2010). Sensory processing measurepreschool manual.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2. Parham, L. D., Ecker, C., Miller Kuhaneck, H. Henry, D. A., & Glennon, T. J. (2007). Sensory processing measure(SPM) manual.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3. Parham, D., & Mailloux, Z. (2001). Sensory integration.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pp. 329-381). St Louis: Mosby. 

  24. Reed, K. L. (2001). Quick reference to occupational therapy. Gaithersber, MD: Aspen. 

  25. Richardson, P. K. (2005). Use of standardized tests in pediatric practice.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pp. 246-275). St. Louis, MI: Elesevier Mosby. 

  26. Schoen, S. A., Miller, L. J., & Breen, K. (2008). A pilot study of the sensory over-response scales: Assessment and inventor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4), 393-406. 

  27. Schoen, S. A., Miller, L. J., & Sullivan, J. C. (2014). Measurement in sensory modulation: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assessment.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8(5), 522-530. 

  28. Silva, L. M., & Schalock, M. (2012). Sense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a measure of comorbid autism symptoms: Initial psychometric eviden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2), 177-186. 

  29. Simeonsson, R. J., Leonardi, M., Lollar, D., Bjorck-Akesson, E., Hollenweger, J., & Martinuzzi, A. (2003). Apply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to measure childhood disability. Disability & Rehabilitation, 25(11-12), 602-610. 

  30. Smith Roley, S., Mailloux, Z., Miller-Kuhaneck, H., & Glennon, T. (2007). Understanding Ayres' Sensory Integration. OT Practice, 12(17), 1-8. 

  31. Stephens, C. L., & Royeen, C. B. (1998). Investigation of tactile defensiveness and self-esteem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Occupational-Therapy-International, 5(4), 273-280. 

  32. Talay-Ongan, A., & Wood, K. (2000). Unusual sensory sensitivities in autism: A possible cross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47(2), 201-212. 

  33. Tomchek, S. D. (2001). Assessment of individuals with an autism spectrum disorder utilizing a sensorimotor approach. In R. A. Huebner (Ed.), Autism: A Sensorimotor Approach to Management (pp. 101-138). Maryland: Aspen. 

  34. Watling, R., Deitz, J., Kanny, E. M., & McLaughlin, J. F. (1999). Current practice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autism.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3(5), 498-505. 

  35. White, B. P., Mulligan, S., Merrill, K., & Wright, J. (2007).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or and process skills and scores on the sensory profil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54-160. 

  36. Wilbarger, P., & Wilbarger, J. (1991). Sensory defensiveness in children. Santa Barbara, CA: Avanti Education Program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