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각 훈련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처리, 시 지각 발달,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개별실험연구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Combined With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on Sensory Processing,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Single-Subject Design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발달지연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과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시행하여 감각처리, 시지각 발달,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발달지연 및 의심소견을 보이는 아동 만 4~7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월 까지 총 9주간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평가 하였다. 개별실험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중 ABA'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1기간(A) 4회, 치료 1기간(B)15회, 기초선2 기간(A')4회로 총 23회기를 적용하였다. 시지각 능력은 기초선 A와 A'기간에 Korean Developmental Test Visual Perception-2(K-DTVP-2)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감각처리능력은 감각프로파일(Sensory Profile)로 평가하였다. 주의집중 행동의 유지시간은 기초선 기간에 중재가 없는 상태에서 측정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매 중재 후 10분간 마무리 활동시 소근육 과제를 제공하여 비디오로 촬영하였고 등간기록법(interval recording)의 전간기록법을 사용하여 30초 간격으로 주의집중 발생을 평가하였다. 결과 :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기 전보다 후에 시지각 기능과 감각처리의 점수의 수치상 향상은 있었고, 주의집중에서는 A아동에게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B, C 아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발달지연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짓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일부 발달지연 아동에게서 주의집중의 유의미한 증진이 있었고 점수의 향상이 있었다. 향후 발달지연 아동에게 연구기간, 표준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적용한다면 명확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의집중 유도와 학습을 준비하기 위한 치료방법으로 청지각 훈련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목적 : 본 연구는 발달지연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과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시행하여 감각처리, 시지각 발달,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발달지연 및 의심소견을 보이는 아동 만 4~7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월 까지 총 9주간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평가 하였다. 개별실험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중 ABA'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1기간(A) 4회, 치료 1기간(B)15회, 기초선2 기간(A')4회로 총 23회기를 적용하였다. 시지각 능력은 기초선 A와 A'기간에 Korean Developmental Test Visual Perception-2(K-DTVP-2)를 통하여 측정하였고 감각처리능력은 감각프로파일(Sensory Profile)로 평가하였다. 주의집중 행동의 유지시간은 기초선 기간에 중재가 없는 상태에서 측정하였으며 중재 기간에는 매 중재 후 10분간 마무리 활동시 소근육 과제를 제공하여 비디오로 촬영하였고 등간기록법(interval recording)의 전간기록법을 사용하여 30초 간격으로 주의집중 발생을 평가하였다. 결과 :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기 전보다 후에 시지각 기능과 감각처리의 점수의 수치상 향상은 있었고, 주의집중에서는 A아동에게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B, C 아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발달지연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짓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일부 발달지연 아동에게서 주의집중의 유의미한 증진이 있었고 점수의 향상이 있었다. 향후 발달지연 아동에게 연구기간, 표준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적용한다면 명확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의집중 유도와 학습을 준비하기 위한 치료방법으로 청지각 훈련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mbined with auditory treatment on the sensory processing,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s : A combined treatment of auditory training and sensory integratio...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mbined with auditory treatment on the sensory processing,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s : A combined treatment of auditory training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was implemented to 3 children aged 4 to 7 and diagnosed with developmental delay during 9 weeks period from December 2016 to January 2017. ABA' design which is one of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s was used in this study. Baseline A had 4 sessions, intervention B had 15 sessions, and baseline A' had 4 sessions, so 23 sessions were applied in total. During the baseline A and A 'periods, visual perception ability was measured by K-DTVP-2 (Korea Developmental Test Visual Perception-2) and sensory processing ability was evaluated by sensory profile. The maintenance time of attention was measured with the absence of intervention for the baseline period, and for the intervention period, it was measured at 10 minutes break time which was provided after the intervention. The children's attention time during a fine motor task provided were measured using video recorder with the interval recording method, and the interval for the evaluation was 30 seconds. Results :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ere found in the visual perception function and sensory processing scores before and after treatment. Attention of participant A enhanced significantly while that of participant B and C did not improve significantly. Conclusion : It is hard to conclude that sensory integration therapy combined with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has positive effects on visual perception func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However, there were significant increase in attention and improvements in behavior related to sensory processing for some cases in this study. In further study, longer intervention periods and valid measurement need to be applied in order to get better results. And it is proposed that more studies need to be done to enhance evidence of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as a mean to facilitate attention and to prepare learning.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combined with auditory treatment on the sensory processing,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s : A combined treatment of auditory training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was implemented to 3 children aged 4 to 7 and diagnosed with developmental delay during 9 weeks period from December 2016 to January 2017. ABA' design which is one of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s was used in this study. Baseline A had 4 sessions, intervention B had 15 sessions, and baseline A' had 4 sessions, so 23 sessions were applied in total. During the baseline A and A 'periods, visual perception ability was measured by K-DTVP-2 (Korea Developmental Test Visual Perception-2) and sensory processing ability was evaluated by sensory profile. The maintenance time of attention was measured with the absence of intervention for the baseline period, and for the intervention period, it was measured at 10 minutes break time which was provided after the intervention. The children's attention time during a fine motor task provided were measured using video recorder with the interval recording method, and the interval for the evaluation was 30 seconds. Results :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ere found in the visual perception function and sensory processing scores before and after treatment. Attention of participant A enhanced significantly while that of participant B and C did not improve significantly. Conclusion : It is hard to conclude that sensory integration therapy combined with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has positive effects on visual perception func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However, there were significant increase in attention and improvements in behavior related to sensory processing for some cases in this study. In further study, longer intervention periods and valid measurement need to be applied in order to get better results. And it is proposed that more studies need to be done to enhance evidence of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as a mean to facilitate attention and to prepare learn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감각통합 중재와 치료적 듣기가 시공간 기술과 쓰기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선행연구를 뒷받침 한다(Hall & Case, 2007).
현재 국내의 연구에서도 발달장애 아동과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청지각 훈련을 제공했을 때 주의집중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연구가 시작되고 있으나(Choi, 2013; Jeon, 2009), 작업치료 분야에서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지각 훈련과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처리 능력, 시지각 발달 및 주의집중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만 4~7세의 발달지연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감각처리, 주의집중능력과 시지각 기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주의집중 시간은 기초선과 중재기에 매회기 반복 측정을 하였고, 시지각 기능과 감각처리의 평가는 중재 전과 후에 실시하여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지연이 있는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시지각 기능과 주의집중 행동 유지시간과 감각처리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학령전기 아동을 3명으로 실험기간은 2016년 11월에서 2017년 1월 까지였다.
본 연구는 선정조건에 맞는 대상자를 모집한 다음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를 자세히 소개하였고 목적, 중재 방법, 일정, 개인정보의 보호 등을 충분히 설명하였다. 연구 내용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시지각과 감각처리 능력의 변화는 중재 전후의 점수 차이로 제시하였다. 주의집중은 기초선 A와 A'기간은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을 적용하지 않고 매회기 주의집중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중재기 B는 매회기 청지각과 감각통합 중재 후 주의집중 시간을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기초선 A와 마찬가지로 감각통합중재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시지각 발달검사와 자유놀이 후 10분간 비디오 촬영하여 관찰되는 주의집중 행동을 등간기록법의 전간기록법으로 분석하였다.
기초선 1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와 청지각 훈련을 실시하지 않았으며 개별감각통합 치료실에서 도구와 장난감을 자유롭게 가지고 놀았고 어떠한 지시도 수행하지 않았다. 기초선 기간 동안 시 지각 발달검사와 자유놀이 후 10분간 비디오 촬영하여 관찰되는 주의집중 행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설계는 개별실험 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중 A-B-A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1기간(A) 4회, 치료 1기간(B)15회, 기초선 2기간(A')4회로 기간을 선정하였다(Figure 1). 기초선 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40분 자유놀이후 10분간 주의집중을 측정하였다. 치료는 청주시의 아동발달센터에서 1회기 당 총 60분으로 30분간 청지각 훈련과 20 분간 감각통합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실시 후 10분간 착석을 유지하며 마무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중재는 반복적인 훈련이나 연습이 아닌 내적동기를 중요시 하여 아동 스스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환경과 조화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중재이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은 Ayres(1979)의 감각통합 이론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 방법을 토대로 촉각,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동의 수준에 맞게 연구자가 구성하였다.
선택적 주의집중은 환경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자극의 인식을 향상시켜 관련성이 적은 자극은 무시하는 것으로 (Woldorff et al., 1993), 본 연구에서는 매 회기마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하여 대상자의 주의집중 유지시간을 평가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감각조절의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개별 치료 4회기로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을 때 감각방어가 완화되고 자기조절이 가능해지면서 아동이 선택한 활동에 10분 이상 주의집중 하여 참여할 수 있었고 활동적인 상황과 차분한 상황으로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되었다고 보고하였다(Kim & Ji, 2006).
연구 설계는 개별실험 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중 A-B-A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1기간(A) 4회, 치료 1기간(B)15회, 기초선 2기간(A')4회로 기간을 선정하였다(Figure 1).
주의집중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표적행동인 ‘시선응시하기’와‘주어진 과제에 집중하기’는 전간기록법 관찰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의 행동관찰시간을 30초씩 짧은 간격으로 나누어 행동이 각각의 구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는지를 측정하여 그 구간 내내 발생이 지속되면 (+)로 기록하고, 발생하지 않으면 (-)로 체크하여 행동발생여부를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만 4~7세의 발달지연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감각처리, 주의집중능력과 시지각 기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주의집중 시간은 기초선과 중재기에 매회기 반복 측정을 하였고, 시지각 기능과 감각처리의 평가는 중재 전과 후에 실시하여 변화를 측정하였다.
주의집중은 기초선 A와 A'기간은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을 적용하지 않고 매회기 주의집중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중재기 B는 매회기 청지각과 감각통합 중재 후 주의집중 시간을 측정하였다.
4%로 측정되었다. 주의집중행동과 주의산만 행동을 분류하여 조작적 정의하였고 주의집중행동의 발생 시간만을 측정하였다. 치료 적용 후 10분간 마무리 과제 수행 시 비디오 촬영을 하였고 등간기록법의 전간기록법 을 사용하여 30초 간격으로 주의집중 발생을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학령전기 아동을 3명으로 실험기간은 2016년 11월에서 2017년 1월 까지였다. 중재는 주3회, 회기당 60분씩총 15회기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재는 준비활동으로 TLP Spectrum을 이용한 청지각 훈련을 통해서 아동의 활동수준과 각성수준을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을 진행한 후 촉각, 고유 감각, 전정감각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의 감각이 포함되도록 활동을 구조화하여 20분간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다. 마무리 활동에서는 구조화하여 책상에 착석을 유지하게 한 후 아동의 발달단계에 부합하는 소근육 과제를 아동작업치료(Case-smith & Brien, 2010)에서 발췌하여 무작위(Random)로 제공하였다.
청지각 훈련과 감각통합 중재 후 감각 처리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의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A아동은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향상이 있었고 촉각 처리와 감정/사회적 반응 항목에서 가장 큰 점수의 향상이 있었다.
주의집중행동과 주의산만 행동을 분류하여 조작적 정의하였고 주의집중행동의 발생 시간만을 측정하였다. 치료 적용 후 10분간 마무리 과제 수행 시 비디오 촬영을 하였고 등간기록법의 전간기록법 을 사용하여 30초 간격으로 주의집중 발생을 평가하였다. 행동발생율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하였고 주의집중과 주의산만 행동을 정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Table 2).
치료기간은 15회기로 5주간 주 3회, 1회기 50분간 청지각 훈련과 병행하여 감각통합 치료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40분 자유놀이후 10분간 주의집중을 측정하였다. 치료는 청주시의 아동발달센터에서 1회기 당 총 60분으로 30분간 청지각 훈련과 20 분간 감각통합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실시 후 10분간 착석을 유지하며 마무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아동은 청주시에 거주하고 발달지연 의심 또는 지연으로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청주시의 발달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통하여 보호자의 자발적인 동의에 의해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덴버발달검사를 시행하여 발달 지연 및 의심을 보이는 3명의 아동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고 연구는 건양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의 최종 승인(2016-054)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청주시의 발달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통하여 보호자의 자발적인 동의에 의해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덴버발달검사를 시행하여 발달 지연 및 의심을 보이는 3명의 아동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고 연구는 건양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의 최종 승인(2016-054)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 선정 기준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Table 1).
본 연구의 대상아동은 청주시에 거주하고 발달지연 의심 또는 지연으로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은 청주시의 발달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통하여 보호자의 자발적인 동의에 의해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지연이 있는 아동에게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여 시지각 기능과 주의집중 행동 유지시간과 감각처리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7세의 학령전기 아동을 3명으로 실험기간은 2016년 11월에서 2017년 1월 까지였다. 중재는 주3회, 회기당 60분씩총 15회기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주의집중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표적행동인 ‘시선응시하기’와‘주어진 과제에 집중하기’는 전간기록법 관찰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의 행동관찰시간을 30초씩 짧은 간격으로 나누어 행동이 각각의 구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는지를 측정하여 그 구간 내내 발생이 지속되면 (+)로 기록하고, 발생하지 않으면 (-)로 체크하여 행동발생여부를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회기별 측정값은 기술통계(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비교 및 분석하였고 기초선과 중재 기간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기초선 A의 평균과 2표준편차 밴드(two standard deviation band)를 적용하였다. 중재기 B에서 기초선 A의 평균과 2표준편차 밴드를 벗어나는 값들이 두 개 이상 연속으로 나타나는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의미한다(Nourbarkhsh & Ottenbacher, 1994).
성능/효과
연구의 결과는 감각통합치료와 청지각 훈련을 제공한 후 주의집중 유지시간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명의 아동 모두 중재 전과 후 시지각 점수는 향상되었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감각프로파일 항목에서도 A와B 아동에게서 점수가 향상되었으나 C 아동에게서 중재 후에 점수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
아동 B는 프로그램 적용 전․ 후 비교 결과 시각완성과 형태항상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향상이 있었고 전경-배경 항목이 10 지수의 차이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C아동은 눈-손 협응과 시각완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변화가 있었고 공간위치지각이 8지수의 차이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의 적용 전과 후의 시지각 평가의 표준 점수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4).
B아동에서도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향상이 있었고 청각 처리와 감정/사회적 반응 항목에서 가장 큰 점수의 향상이 있었다. C아동은 점수의 변화 폭이 크지 않았고 청각처리, 근/지구력, 정서 반응에 영향을 주는 감각입력의 조절능력, 정서반응에 영향을 주는 시각입력의 조절능력 항목에서는 점수가 더 낮게 평가되었다(Table 6).
관찰 기록의 신뢰도를 위하여 동영상 분석에 대한 훈련을 받은 8년차 작업치료사를 선정하였고 관찰기간동안 녹화된 동영상 4편을 이용하여 검사자간 일치도를 확인한 결과 86% 로 확인되어 주의 집중발생 측정에 들어갔으며 측정의 신뢰도를 위하여 관찰자와 연구자가 실험회기의 1/3에 해당하는 자료를 분석하였을 때 대상자 1은 84.91%의 일치율을 보였고 대상자 2는 76.59% 의 일치율을 보였고 대상자 3은 89.4%의 일치율을 보였다. 비디오 분석 검사자간의 신뢰도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하였다.
0)에도 유지되었다(Figure 4). 대상자 A는 중재기 B에서 기초선 A의 평균과 2표준편차 밴드 이상인 값들이 두개 이상 연속으로 나타나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으나 대상자 B, C는 평균점수 향상은 있었지만 중재기 B의 15개 측정값들은 기초선 A의 평균과 2표준편차 밴드 내에 속하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able 5).
둘째,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는 주의집중 행동 발생시간을 증가시켰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매 회기에 측정한 주의집중 유지시간은 3명의 대상자 모두 기초선 A보다 중재기 B에서 향상되었고 기초선 A'에도 유지되었다.
Nwora & Gee(2009)의 연구에서는 단일 대상 사례 연구로 비전형 자폐증 (PDD-NOS)아동에게 치료적 듣기를 제공했을 때 중재 후 개선된 행동과 함께 감각 프로파일 및 듣기 체크리스트 설문 조사의 평가에서 감각 처리, 수용/표현 듣기 및 언어, 운동 능력, 행동/ 사회 적응에의 상당한 개선을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A 와 B 아동의 경우14개 항목의 감각처리 능력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나 C아동은 큰 폭의 점수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행동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A대상자는 감각처리의 어려움으로 과민반응을 나타내 머리 자르기 어려움, 낯선 상황 회피, 주의집중 짧음, 산만한 행동을 보였으나 중재 후 행동의 개선을 보고하였다.
셋째,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는 감각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를 유도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1)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K-DTVP-2 표준 점수 비교 아동 A는 프로그램 적용 전․후 눈-손 협응, 공간위치지 각, 따라 그리기, 공간관계. 시각 완성, 형태 향상성에서 표준점수의 향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나 전경-배경에서는 점수가 후에 더 낮게 측정되었고 시각운동속도의 항목에서는 점수의 변화가 없었다. 아동 B는 프로그램 적용 전․ 후 비교 결과 시각완성과 형태항상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향상이 있었고 전경-배경 항목이 10 지수의 차이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시각 완성, 형태 향상성에서 표준점수의 향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나 전경-배경에서는 점수가 후에 더 낮게 측정되었고 시각운동속도의 항목에서는 점수의 변화가 없었다. 아동 B는 프로그램 적용 전․ 후 비교 결과 시각완성과 형태항상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향상이 있었고 전경-배경 항목이 10 지수의 차이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C아동은 눈-손 협응과 시각완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점수의 변화가 있었고 공간위치지각이 8지수의 차이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연구의 결과는 감각통합치료와 청지각 훈련을 제공한 후 주의집중 유지시간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명의 아동 모두 중재 전과 후 시지각 점수는 향상되었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첫째, 청지각 훈련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는 시지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청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중심의 감각통합치료는 주의집중을 시간을 증가 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나 일부 아동에게서만 효과가 있었다. 현재 임상에서는 발달지연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주의집중을 유도하여 학습을 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후속연구
기존의 연구에서는 전정계와 고유수용계의 활동을 통해 주의집중의 변화를 보는 연구가 많았으나 본 연구는 청각 계의 활동을 추가한 감각통합 중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국내에서 발달지연 아동을 대상으로 청지각 훈련을 통한 주의집중 및 시지각, 감각처리 능력을 본 첫연구로서 향후 연구에서 청각처리를 통한 변화와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가정 또는 학교에서의 과제수행과 감각처리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측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감각통합 치료와 병행하여 청지각 훈련의 개별적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대상아동의 수와 연구기간을 늘리고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인 활동에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대상아동이 단 3명이었고 중재기간이 짧아 치료 후에도 효과가 지속되는지 알 수 없었다. 듣기프로그램의 특성상 매일 30분씩 50~100시간을 청취 했을 때 더 큰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15회기로 제한하여 장기적인 변화를 알아볼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 치료의 예시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현재 임상에서는 아동의 주의집중향상에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대뇌와 뇌줄기로부터, 청각, 시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을 조절하는 중재방법이다(Hong, 2015).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아동에게 무게감 있는 조끼를 사용했을 때 주의력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Lin, Lee, Chang, & Hong, 2014), 자폐스펙트럼 아동에게 감각통합 중재를 한 후 전산화신경인지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선택적 주의력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Kim et al., 2010).
발달지연 아동은 어느 발달 영역에서 발달의 어려움이 나타나는가?
발달지연 아동들은 대근육, 소근육, 음성, 언어, 인지, 일상생활활동 등의 발달영역에서 두개 또는 그 이상으로 발달의 어려움이 나타나게 된다(Shevell et al., 2003).
36개월 이상의 발달지연 아동에게 나타나는 감각처리와 관련된 행동문제는?
, 2003). 임상적으로 36개월 이상의 발달지연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과잉 행동, 위축, 주의집중 및 비전형적인 문제를 더 많이 보이고 (Lee, Jung, Jung, & Park, 2016), 특히 감각처리와 관련된 행동 문제로 산만함, 감각방어, 언어 발달 지연, 시공간 기술 등의 문제가 두드러진다(Kim, Shin, & Kim, 2015).
참고문헌 (40)
Alduncin, N., Huffman, L. C., Feldman, H. M., & Loe, I. M. (2014). Executive function is associated with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aged children born preterm or full term. Early human development, 90(6), 299-306.
Ayres, A. J. (1979).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Bundy, A. C.,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F.A. Davis.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A. Davis.
Choi, J. S., Kang, D. H., & Kim, J. K. (2008).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on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6(1), 33-43.
Choi, S. H. (2013).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training and sound-based intervention on attention in developmental dis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Namwon.
Christiansen, C. (1991).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for life performance. Occupational therapy: Overcoming human performance deficits, 3-44.
Cruz, A. C. A., Andrade, A. N. D., & Gil, D. (2013). Effectiveness of formal auditory training in adults with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Revista CEFAC, 15(6), 1427-1434.
DeShazo Barry, T., Klinger, L. G., Lyman, R. D., Bush, D., & Hawkins, L. (2001). Visual selective attention versus sustained attention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4(4), 193-202.
Frick, S. M., & Hacker, C. (2001). Listening with the whole body. Madison, WI: Vital Links.
Gee, B. M., Thompson, K., & St John, H. (2014). Efficacy of a Soundbased intervention with a child with an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auditory sensory Overresponsivity.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21(1), 12-20.
Gee, B., Thompson, K., Pierce, A., Toupin, M., & Holst, J. (2015). The effectiveness of auditory stimul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 case -contro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apy and Rehabilitation, 22(1), 35-46.
Hall, L., & Case-Smith, J. (2007). The effect of sound-based intervention on children with sensory processing disorders and visual-motor delay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209-215.
Hwang, J. H., Kim, H. J., & Jung, H. R. (2017).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cused on proprioceptive-vestibular stimuli on the handwriting and fine motor function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15(1), 10-20.
Hooks, K., Milich, R., & Pugzles Lorch, E. (1994). Sustained and selective attention in boy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3(1), 69-77.
Hong, E. K. (2009).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r postural control and visualmotor integration. The Research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8, 77-99.
Hong, E. K. (2015). Correlation between sensory modulation and arousal: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13(2), 75-84.
Jeon, H. Y. (2009). Effects of visual and auditory physical activities on attention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Kwang woon University, Seoul.
Jeon, H. Y., & Yoon, S. A. (2011). Effects of visual and auditory physical activities on attention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7(4), 307-328.
Kim, B. K., Park, S. H., Bang, H. S., Chun, S. H., Han, J. H., & Jeon, B. J. (2010).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the attention capabilities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4), 113-125.
Kim, M. H., & Ji, S. Y. (2006).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child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4(1), 29-36.
Kim, K. M., Shin, H. H., & Kim, M. (2015). A preliminary study to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 measure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13(2), 31-41.
Lee, K. S., Jung, B. N. R., Jung, S. J., & Park, J. A. (2016). Developmental patterns, childcare environment,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ged two to three years with developmental delay.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63-85.
Lee, T. M., & Cheung, P. P.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perception and attention in Chinese with schizophrenia. Schizophrenia Research, 72(2), 185-193.
Lee, N. S., & Park, H. M. (2007). The influence of vestibular-proprioceptive sensory training on stereotypic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50(1), 89-114.
Lin, H. Y., Lee, P., Chang, W. D., Hong, F. Y.(2014). Effects of weighted vests on attention, impulse control, and on-task behavior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8, 149-158. http:// dx.doi.org/10.5014/ajot.2014.009365
Moller, A. R., & Rollins, P. R. (2002). The non-classical auditory pathways are involved in hearing in children but not in adults. Neuroscience Letters, 319(1), 41-44.
Miller, L., Coll, J., & Schoen, S. (2007). A randomized controlled pilot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with sensory modulation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 228-238.
Nourbakhsh, M. R., & Ottenbacher, K. J. (1994). The statistical analysis of single-subject data: A comparative examination. Physical therapy, 74(8), 768-776.
Nwora, A. J., & Gee, B. M. (2009). A case study of a fiveyearold child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not otherwise specified using soundbased interventions.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6(1), 25-43.
Parham, L. D., & Mailloux, Z. (2010). Sensory Integration. In J. Case-Smith & J. C. O'Brien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St. Louis, MO: Mosby.
Park, J. H., & Kim, I. S. (2011).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cused on proprioceptivevestibular stimuli on adaptive response of children with sensory defensiveness: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 9(2), 29-39.
Park, J. H., Lee, E. J., Noh, J. S., Lee, H. S., & Cha, J. J. (2010).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fter school on functional task performance in scho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8(1), 27-40.
Pearson, D. A., Yaffee, L. S., Loveland, K. A., & Norton, A. M. (1995). Covert visual atten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Evidence for developmental immatur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351-367.
Ratner, F. L., Efimova, V. L., & Efimov, O. I. (2015). Integration of the in time technique in the neurodynamic rrogram of assistance to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8(8), 210-217.
Reeves, G. D. (2001). From neuron to behavior: Regulation, arousal, and attention as important substrates for the process of sensory integration. In S. S. Roley, E. I Blanche, & R. C. Schaaf (Eds.).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ensory integration with diverse populations (pp. 89-108). San Antonio. TX: Therapy Skill Builders.
Shevell, M. I., Ashwal, S., Donley, D., Flint, J., Gingold, M., Hirtz, D., et al. (2003). Practice parameter: Evaluation of the child with global developmental delay report of the quality standards subcommittee of the 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and the practice committee of the child neurology society. Neurology, 60(3), 367-380.
Warren, M. (2001). Evaluation and treatment of visual deficits. In H. M. Pendleton, & W. Schultz-Krohn (Eds.),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skills for physical dysfunction (5th ed., pp.473-517), St. Louis, MO: Mosby.
Woldorff, M. G., Gallen, C. C., Hampson, S. A., Hillyard, S. A., Pantev, C., Sobel, D., & Bloom, F. E. (1993). Modulation of early sensory processing in human auditory cortex during auditory selective atten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90(18), 8722-8726.
Yalcinkaya, F., Muluk, N. B., & Sahin, S. (2009). Effects of listening ability on speaking, writing and reading skills of children who were suspected of auditory processing difficulty.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3(8), 1137-114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