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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achment Levels, Types of Verbal Control,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4, 2015년, pp.143 - 161  

남효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장경은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achment levels, types of verbal control,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The selected participants comprised 224 infants, aged 24-35 months and their mothers (224) at 25 long day care centers located Goyang-si, Gimpo-si in Gyeongg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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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과정에서 아동의 정신적 과정(mental process)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어머니의 언어이다(Vygotsky, 1986). 본 연구는 어머니가 자녀통제를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를 통제방법 및 준거에 따라서 명령적 통제, 지위적 통제, 인성적 통제로 분류한 Gumperz(1973)의 언어통제 유형을 근거로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Jang(2006)은 어머니가 인성적 언어통제유형일수록 유아의 언어능력이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으며, Kim(2007)은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 중 인성지향적 언어 통제유형은 유아의 의미표현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구문이해와 부적상관을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및 영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그리고 영아의 언어발달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애착과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및 영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그리고 영아의 언어발달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애착과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사용할 설문지를 응답자가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보완하였다. 본 조사에 서는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협조를 구한 후 설문지 평정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그 다음 연구 참여에 동의한 24∼35개월의 영아와 영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2013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서울, 경기 및 인천지역에 위치한 가정, 민간, 국공립어린이집 25개소에 우편, E-mail, 직접방문을 통해 영유아 언어발달검사지(SELSI) 와 어머니 애착척도, 어머니 언어통제유형에 관한 검사지 384부를 배포하여 282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율은 73.
  • 본 연구는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영아 및 어머니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영아의 언어발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 첫째, 애착이라는 개념을 어머니가 아이에 대해 갖는 애착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여 어머니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정서적 및 언어적 환경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위해서 어머니의 정서 및 행동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언어통제유형의 경우 유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발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영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통제유형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는 매우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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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의 영아기에서 언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언어능력은 단시간에 집중적인 학습에 의해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기 전 기간에 걸쳐 발달한다(Park, 2005). 특히,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에서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Vygotsky, 1986),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주며(Lee, 1993),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Y. Lee, G.
애착이란? 일반적으로 애착이란 영아와 주양육자 간의 상호적인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 하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자녀 편에서의 정서적 결속만이 애착이 아니라, 어머니 편에서의 자녀에 대한 결속도 애착이다(Carter-Jessop, 1981; Cranley, 1981, 1992; Fuller, 1990; Hinde, 1979; Mercer & Ferketich, 1990, 1993, 1994; Müller, 1994).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Denham과 Moser(1994)의 주장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자녀가 어머니에게 갖는 정서적 유대감과 동시에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 갖는 결속(bond)을 ‘어머니 애착’으로 본다.
어머니의 취업유무가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근거는? 어머니의 직업 또한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계가 있는 요인으로 보고 있는데 Kim과 Kwon (2002) 은 종일제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들이 반일제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들에 비하여 더 높은 문해태도를 보인 결과를 보고 직업이 있는 부모들은 직장에서 항상 문해자료를 다루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문해가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면서 부모들이 자녀의 문해 모델링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따라서, 어머니의 취업유무는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추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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