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achment Levels, Types of Verbal Control,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4, 2015년, pp.143 - 161  

남효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장경은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achment levels, types of verbal control,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The selected participants comprised 224 infants, aged 24-35 months and their mothers (224) at 25 long day care centers located Goyang-si, Gimpo-si in Gyeongg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및 영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그리고 영아의 언어발달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애착과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 및 영아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그리고 영아의 언어발달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애착과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영아 및 어머니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머니 애착수준과 언어통제유형, 영아의 언어발달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 이 과정에서 아동의 정신적 과정(mental process)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어머니의 언어이다(Vygotsky, 1986). 본 연구는 어머니가 자녀통제를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를 통제방법 및 준거에 따라서 명령적 통제, 지위적 통제, 인성적 통제로 분류한 Gumperz(1973)의 언어통제 유형을 근거로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Jang(2006)은 어머니가 인성적 언어통제유형일수록 유아의 언어능력이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으며, Kim(2007)은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 중 인성지향적 언어 통제유형은 유아의 의미표현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구문이해와 부적상관을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 첫째, 애착이라는 개념을 어머니가 아이에 대해 갖는 애착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여 어머니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정서적 및 언어적 환경이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위해서 어머니의 정서 및 행동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언어통제유형의 경우 유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발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영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통제유형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는 매우 적었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사용할 설문지를 응답자가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보완하였다. 본 조사에 서는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협조를 구한 후 설문지 평정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그 다음 연구 참여에 동의한 24∼35개월의 영아와 영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2013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서울, 경기 및 인천지역에 위치한 가정, 민간, 국공립어린이집 25개소에 우편, E-mail, 직접방문을 통해 영유아 언어발달검사지(SELSI) 와 어머니 애착척도, 어머니 언어통제유형에 관한 검사지 384부를 배포하여 282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율은 7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의 영아기에서 언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언어능력은 단시간에 집중적인 학습에 의해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기 전 기간에 걸쳐 발달한다(Park, 2005). 특히,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에서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Vygotsky, 1986), 생존과 성장에 영향을 주며(Lee, 1993),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Y. Lee, G.
애착이란? 일반적으로 애착이란 영아와 주양육자 간의 상호적인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 하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자녀 편에서의 정서적 결속만이 애착이 아니라, 어머니 편에서의 자녀에 대한 결속도 애착이다(Carter-Jessop, 1981; Cranley, 1981, 1992; Fuller, 1990; Hinde, 1979; Mercer & Ferketich, 1990, 1993, 1994; Müller, 1994).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Denham과 Moser(1994)의 주장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자녀가 어머니에게 갖는 정서적 유대감과 동시에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 갖는 결속(bond)을 ‘어머니 애착’으로 본다.
어머니의 취업유무가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근거는? 어머니의 직업 또한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계가 있는 요인으로 보고 있는데 Kim과 Kwon (2002) 은 종일제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들이 반일제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들에 비하여 더 높은 문해태도를 보인 결과를 보고 직업이 있는 부모들은 직장에서 항상 문해자료를 다루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문해가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면서 부모들이 자녀의 문해 모델링 역할을 담당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따라서, 어머니의 취업유무는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추측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Ahn, J. Y. (2000).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Ahn, M. S. (1987).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verbal control patterns and children'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 Ainsworth, M. D. S. (1973). The development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R. M. Caldwell & H. N. Ricciuti (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pp. 21-94). Child development and social policy. CA: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 Barbour, N. (1987). Learning to read. In C. Seefeldt (ed.),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pp. 107-140). NY: Teachers College. 

  5. Bates, E. (1989). Concepts and measures of tempera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pp. 321-355). New York: John Wiley & Sons. 

  6. Bendict, H. (1979). Early lexical development: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Journal of Child Language, 6, 183-200. 

  7. Bernstein, B. (1971). On the classification and framing of educational Knowledg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11, 271-276. 

  8. Bruner, J. S. (1974). Von der Kommunikation yur Sprache: Uberlegungen aus psychologischer Sicht. In: Martens. 

  9. Carter-Jessop, L. (1981). Promoting maternal attachment through prenatal intervention. American Journal of Maternal Child Nursing. 6, 107-112. 

  10. Chang, Y. G. (2004). Early lexical development of Korean infa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3(1), 77-99. 

  11. Cherry, L., & Lewis, M. (1978).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girls and boys: Implications for sex differences in language development. In N. Watterson & C. Snow (Eds.),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ocial and pragmatic factors in language acquisition (pp. 189-197). London: Wiley. 

  12. Choi, K. R., & Kim, M. (2015). A study on Play education and space design for developing creativity of children -focusing on domestic childcare facilities and education program analysis. Korea Science & Art Forum, 19, 659-667. 

  13. Coleman, P. k., Trent, A., Bryan, S., King, B., Rogers, N., & Nazir, M. (2002). Parenting bahavior, mothers' self-efficacy beliefs, and toddler performance on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2), 123-140. 

  14. Cranley, M. S. (1981). Development of a tool for the measurement of maternal attachment during pregnancy. Nursing Research, 30, 281-284. 

  15. Cranley, M. S. (1992). Response to "A critical review of prenatal attachment research." Scholarly Inquiry for Nursing Practice: An International Journal, 6, 23-26. 

  16. Denham, S. A., & Moser, M. H. (1994). Mothers' attachment to infants: relations with infant temperament, stress, and responsive maternal behavio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98, 1-67. 

  17. Eom, J-W. (2011). Predictable variables for parenting stress in Korean mothers of infants: Focus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fant's characteristics, moth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marital relationships, and social support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8. Fox, D. E., Levitt, P., & Nelson III, C. A. (2010). How the timing and quality of early experiences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brain architecture. Child Development, 81(1), 28-40. 

  19. Fuller, J. R. (1990). Early patterns of maternal attachment.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1, 433-446. 

  20. Greenstein, J., Greenstein, B., McConville, K., & Stellini, I. (1975). Mother- infant communication and language acquisition in deaf infant. Jackson Heights, New York: Lexington School for the Deaf. 

  21. Gumperz, J. C. (1973). Social class, linguistic usage and control. In Routledge & K. Paul (Eds.) Social control and socialization (pp. 131-176). London & Boston: R.K.P. 

  22. Gwak, G. J., Seong, H. R., Lee, G. Y., & Jang, Y. G. (2003). Effect of early lexical development of the infant's mother linguistic inpu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6(4), 227-241. 

  23. Halberstadt A. G. (1986, 1991).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24. Han (2002). Validity of parental report measures of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during early developmental st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5. Hwang, H. C., & Kim, K. H. (2004). Gender and birth order differences of body physique and motor ability in infants. Journal of Physical Growth and Motor Development, 12(2), 147-155. 

  26. Hwang, H. J. (2005). A study on mother's attachment to her infa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maternal attachment invent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7. Hwang, H. J. (2014). Original Article: The Effects of the “We Start” Institution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from Low-Incom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2(2), 189-198. 

  28. Hwang, H. S., & Kim, J. S. (2003). A developmental study Children's abilities in producing novel noun-noun combination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207-227. 

  29. Jahng, H. W. (2012). Effects of songs activities to facilitates language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in the inclusion sett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2(3), 185-206. 

  30. Jang, J.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modes of verbal control and children's linguistic ability. Unpublished ma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1. Kang, E. J., & Park, H. K. (2007). Analysis of research on Infants and toddlers' languag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2), 139-161. 

  32. Kang, M. H., & Lee, H. S. (1997). Study on the practice of literature education in the educare center.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0, 75-96. 

  33. Kim, H. J., & Huh, J. (2008). Hangul SPSSWIN 14.0 statistical analysis and commentary (pp. 146-170). Seoul: Samyoungsa. 

  34. Kim, M. J., & Song, H. J. (2015). Ten-month-old' ability to use verbal information when understanding other's goal-directed action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8(2), 145-160. 

  35. Kim, J. U. (2015). Relationship between napping and nocturnal sleep in 4-year-old children attending nursery school or kindergart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2(1), 1-20. 

  36. Kim, G. H. (2007).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verbal control mode and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L. E., & Chung, O. B. (1996).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and children's mal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4(5), 265-281. 

  38. Kim, J. Y.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verbal behaviors and infants'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care centers. Unpublished ma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Kim, K. J. (2000). The toddler-mother interaction types and toddler language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Kim, S. I., & Lim, S. Y. (2009). Effects of perceived maternal verbal regulation patterns on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33), 177-198. 

  41. Kim, Y. J. (2002). Narrative abilities of Korea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Seoul. Korea. 

  42. Kim, Y. T. (2002). Content and reliability analyses of the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7(2), 1-23. 

  43. Kim, Y. T., Kim, K. H., Yun, H. R., & Kim, H. S. (2003).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SELSI): A common reference. Seoul, Goodedubook. 

  44. Klaus, M. H., & Kennel, J. H. (1983). Parent to infant bonding, setting the record straight, Journal of Pediatrics, 102(4), 575-576. 

  45. Ko, E., & Oh, S. H. (2006). Comparative analysis of linguistic development of infants depending on the mother-infant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8(1), 19-40. 

  46. Kwak, K. J., Kim, M. H., & Chang-Song, Y. K. (2004). Early development of intentional communicative abilities in korean infa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1(1), 49-69. 

  47. Kwon, M. K. (2011). Parenting stress and related factors of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2), 19-41. 

  48. Lee, K. A. (2007). The relations among mother's parental role satisfaction verbal control patter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49. Lee, A. L. N. (1990).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orms of mother's linguistic control and children's strategies to solve social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0. Lee, K. H.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verbal control mode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1. Lee, Y. K., & Lee, H. J. (2010). Communicative Gestures in toddlers with developmental language delay and their relations to language development.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20(2), 255-265. 

  52. Lim, H. J., Choi, H-J., & Lee, D-K. (2012). How emotions during pregnancy and childbirth and parents stress impact on parenting styles for working moms and homemaker mo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3), 225-224. 

  53. Lee, h. J. (1999). Measures of utterance length and lexical diversity of normal and languagedelay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4. Lim, H. J., & Choi, S. Y. (2015). The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child's language development and mothers' child value on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1), 51-73. 

  55. Maccoby, E. & Jacklin, C. (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Vol. 1).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56. Martens, K. (Hrsg.) (1979). Kindliche Kommuikation (pp. 9-60). Frankfurt: Suhrkamp. 

  57. Marvin, R. S., & Stewart, R. B. (1990). A family systems framework for the study of attachment. 51-86. In M. T. Greenberg, D. Cicchetti, & E. 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8. Mercer, R. T., & Ferketich, S. L. (1990). Predictors of parental attachment during early parenthood.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5, 268-280. 

  59. Mercer, R. T., & Ferketich, S. L. (1993). Predictors of parental attachment during early parenthood.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5, 268-280. 

  60. Mercer, R. T., & Ferketich, S. L. (1994). Maternal-infant attachment of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mothers during infancy. Nursing Research, 43(6), 344-351. 

  61. Muller, M. E. (1994). A questionnaire to measure mother-to-infant attachment.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2(2), 129-141. 

  62. Myung, H. O. (2001). (The) Correlationship between the literacy environment of family and the read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Education University. 

  63. Park, H. K. (2005). Analysis of Research on young children's language: Focused on domestic journal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1), 393-407. 

  64. Perry, D. G., & Bussey, K. (1977). Selfreinforcement in high-and low-aggressive boys following acts of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48, 653-658. 

  65.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 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37-543. 

  66. Piaget, J. (1957). Construction of reality in the child (pp. 80-86).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67. Pressman, L., Pipp-Siegel, S., Yoshinaga-Itano, C., & Deas, A. M. (1999). Maternal sensitivity predicts language gain in preschool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Journal of Deaf Studies and Deaf Education, 4, 294-304. 

  68. Ryan, J. (1974). Early language development: Towards a communicational analysis. In: M. P. M. Richards (Ed.), The integration of a child into a social world (pp. 185-213). London. Academic Press. 

  69. Seo, H. (2012).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influenced by the level of a mother's attachment to an infant and her parenting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70. Sung. J. H. (2000). (The) language and the play of inf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71. Vygotsky, L. (1986). Thought and word. In L. Vygotsky (Eds.) Thought and Language (pp. 223-273). New York: Plemun. 

  72. Watkins, J. G. (1987). Hypnotherapeutic Technique: The Practice of Clinical Hypnosis, 208-209, New York: Michael R. Nash. 

  73. Wells, C. G. (1981).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74. You, Y. J. (2001). An effect of the mother's language pattern on infant's languag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