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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입자와 유동방향 변환에 의한 로켓 모터 내 음향 감쇠에 대한 고찰
Study on Acoustic Attenuation due to Particles and Flow Turning in Rocket Mot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9, 2015년, pp.838 - 844  

김태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성홍계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서성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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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체 로켓 모터 연소실 내의 연소과정 중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을 억제하는 여러 요소들 중 입자에 의한 감쇠와 유동방향 변환 감쇠에 대한 선행연구의 연구결과를 정리 분석하였다. 입자에 의한 감쇠는 연소실 내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연소불안정을 억제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이며 입자의 직경과 질량 분율에 영향을 받는다. 한편 입자에 의한 감쇠에 비해 적은 감쇠량을 갖는 유동방향 변환 감쇠는 추진제의 구조에 따라 변하며, 추진제 표면에서 생성된 와도를 고려한다면 펌핑에 의한 증폭을 고려해야한다. 그러나 추진제의 형상이 원통형일 경우 유동방향 변환 감쇠와 펌핑에 의한 증폭의 크기는 같아지고 상쇄가 일어나 연소 안정성을 보다 쉽게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cludes summarization and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 results on acoustic attenuation due to particles and flow turning in rocket motors among various damping parameters. Particle damping is the most effective mechanism in suppressing high-frequency combustion instabilities occurring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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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일 직경을 갖는 입자에 의한 감쇠와 유동방향 변환 감쇠를 Culick의 1차원 선형 안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추후 고체 입자의 종류와 직경, 질량 분율 등의 특성 변화에 따른 감쇠와 유동방향 변환 감쇠를 추진제를 연소시키지 않고 선형 안정성 요소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비연소 실험 장치를 제작 및 연소 실험과의 오차를 확인하기에 앞서 선행연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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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실 내부에서 발생한 압력교란은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가? 고체 로켓 모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 현상은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열방출과 압력교란(disturbance)으로 표현된다. 연소실 내부에서 발생한 압력교란은 연소실 고유의 음향모드와 결합하면서 연소실 내의 압력을 상승시켜 시스템의 변형에서 극한 경우에는 파괴에까지 이르게한다. 연소 불안정 현상을 억제하는 요인을 안정성 요소라 하며 대표적인 요소로는 압력결합에 의한 증폭(pressure coupling), 노즐에 의한 감쇠 (nozzle damping), 입자에 의한 감쇠(particle damping), 유동방향 변환 감쇠(flow turning loss), 점성에 의한 감쇠(viscous loss), 구조에 의한 감쇠(structural damping) 등이 있다[1].
입자에 의한 감쇠 방법은 어떻게 고주파 연소불안정 문제를 해결하는가? 고주파 연소불안정 해결에 탁월한 효과를 갖는 입자에 의한 감쇠는 챔버 내에 부유해 있을 때 음파(sound wave)는 평면파(plane wave)로 축방향 진동을 하며 이동한다. 저주파일 경우에 입자는 음파의 유동에 휩쓸려 함께 이동하는 반면 고주파일 경우에는 가스에 비해 밀도가 큰 분말이 음파의 섭동에 따라가지 못하게 되고 그로인해 음향에너지가 소산된다[15]. Culick의 1차원 선형 안정성 이론에 따르면 입자에 의한 감쇠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고체 입자의 종류, 입자의 직경, 연소 가스의 질량에 대한 입자의 질량 분율과 주파수 영역으로 나타난다.
연소 불안정 현상을 억제하는 안정성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연소실 내부에서 발생한 압력교란은 연소실 고유의 음향모드와 결합하면서 연소실 내의 압력을 상승시켜 시스템의 변형에서 극한 경우에는 파괴에까지 이르게한다. 연소 불안정 현상을 억제하는 요인을 안정성 요소라 하며 대표적인 요소로는 압력결합에 의한 증폭(pressure coupling), 노즐에 의한 감쇠 (nozzle damping), 입자에 의한 감쇠(particle damping), 유동방향 변환 감쇠(flow turning loss), 점성에 의한 감쇠(viscous loss), 구조에 의한 감쇠(structural damping) 등이 있다[1]. 각각의 요소에 따른 고체 로켓의 연소 불안정 해결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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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lomshield, F. S., "Lessons Learned In Solid Rocket Combustion Instability,"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Jul. 2007, pp.1-19. 

  2. Kim, H. C., Kim, J. S., Moon, H. J., Sung, H. G., Lee, H. K., Ohm, W. S., and Lee, D. H., "Linear Stability Analysis for Combustion Instability in Solid Propellant Ro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5, Oct. 2013, pp.27-36. 

  3. Laidler, T. J., and Richardson, E. G., "The Absorption of Supersonics in Smok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9, no. 3, Jan. 1938, pp.217-223. 

  4. Epstein, P. S., and Carhart, R. R., "The Absorption of Sound in Suspensions and Emulsions. I. Water Fog in Air."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25, no. 3, Sep. 1953, pp.553-565. 

  5. Zink, J. W., and Delsasso, L., "Attenuation and Dispersion of Sound by Solid Particles Suspended in a Ga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30, no. 8, Agu. 1958, pp.765-771. 

  6. Dobbins, R. A., and Temkin, S., "Measurements of Particulate Acoustic Attenuation," AIAA Journal, Vol. 2, no. 6, Jun. 1964, pp.1106-1111. 

  7. Perry, E. H., "Investigations of the T-burner and its Role in Combustion Instability Studies," Ph. D. Thesis,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1970. 

  8. Blomshield, F. S., Stalnaker R. A., and Beckstead, M. W., "Combustion Instability Additive Investigation," AIAA Joint Propulsion Meeting, no. 99-2226, Jun. 1999. 

  9. Blomshield, F. S., Nguyen, S., Matheke, H., Atwood, A., and Bui, T., "Acoustic Particle Damping of Propellants Containing Ultra-Fine Aluminum," AIAA Paper, 3722, Jul. 2004. 

  10. Culick, F. E. C., "Nonlinear Behavior of Acoustic Waves in Combustion Chambers," Acta Astronautica, Vol. 3, no. 9, Apr. 1975, pp.715-734. 

  11. Culick, F. E. C., "The Stability of One-Dimensional Motions in a Rocket Motor,"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7, no. 4, 1973, pp.165-175. 

  12. Flandro, G. A., "Effects of Vorticity on Rocket Combustion Stability,"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1, no. 4, Jul. 1995, pp.607-625. 

  13. Flandro, G. A., "On Flow Turning," 1995. 

  14. Kim, K. M., Kang, K. T., and Yoon, J. K., "Linear Stability Analysis in a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9, no. 10, Oct. 1995, pp.2637-2646. 

  15. Yoon, M. W. and Kang, K. T., "A Study on the Suppression of the Combustion Instability of the Solid Rocket Motor Using the Acoustic Damping Effect of the Part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27, no. 1, Feb. 1999, pp. 106-112. 

  16. Culick, F. E. C., and Kuentzmann, P., "Unsteady Motions in Combustion Chambers for Propulsion Systems," No. AC/323 (AVT-039) TP/103. NATO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ZATION NEUILLY-SUR-SEINE (FRANCE), Dec. 2006. 

  17. Culick, F. E. C., "Nonlinear Behavior of Acoustic Waves in Combustion Chambers-II," Acta Astronautica, Vol. 3, no. 9-10, Oct. 1976, pp.735-757. 

  18. Kraeutle, K. J., "Particle Size Analysis in Solid Propellant Combustion Research," Experimental Diagnostics in Combustion of Solids, New York,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1978, pp.76-108. 

  19. Ko, T. H., Lee, S. H., Kim, H. M., Yang, H. S., and Yoon, W. S., "Experimental Study on Aluminum Powder Combustion by Ignition of the Propellant," KSPE Fall Conference, Vol. 39, Nov. 2012, pp.555-561. 

  20. Culick, F. E. C., and Yang, V., "Prediction of the Stability of Unsteady Motions in Solid-Propellant Rocket Motors," Chapter 18 in Nonsteady Burning and Combustion Stability of Solid Propellants,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43, 1992, pp.719-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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