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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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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p WAVE 모뎀을 위한 다이버시티 모뎀 구조를 제안하고 설계하였으며, 이를 실차에 장착하여 성능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제안한 구조는 듀얼채널과 다이버시티 기능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선택적 안테나 다이버시티와 Maximum Ratio Combining (MRC) 다이버시티 기능 중하나를 선택하여 수신할 수 있다. 개발된 구조는 HDL로 설계되어 Xillinx Kintex7보드를 이용하여 실도로에서 실차에 장착하여 테스트를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실험결과 개발된 다이버시티 모뎀은 단일 채널 모뎀에 비하여 안정적인 통신 성공률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전송거리도 안테나 후면 수신시 최소 100%이상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 decision feedback based diversity modem hardware architecture for IEEE802.11p WAVE and tested the modem on the road with car attached shark antenna. One of the dual channel modem and the diversity single modem with maximum ratio combining algorithm can be selected o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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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결정궤환 기반 다이버시티 모뎀의 실차환경에서의 효용성 검증을 위한 모뎀 구현 및 실차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본 실험을 통하여 향후 차량의 통행 및 통신 장애물이 많이 존재하는 지역에서는 다이버시티 기능이 성능 향상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본 실험의 결과는 추후 WAVE 모뎀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다이버시티 모뎀 적용의 당위성을 제공하는 데에 대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11p의 실사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연구 분야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수신 성능의 안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다이버시티 모뎀의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설계된 모뎀을 실차에 장착하여 실도로에서 성능 향상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서론을 통하여 논문의 목적 및 진행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본론에서는 설계된 다이버시티 모뎀의 구조, 실험을 위한 환경, 그리고, 실차 실험의 결과물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본 논문이 시사하는 바를 정리하도록 한다.
  • 다이버시티를 위한 차량용 안테나는 그림 6과 같이 차량 최상부에 장착하였다. 안테나의 장착위치는 다이버시티 성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최적의 장착 위치를 선정하여야하며, [5]에서와 같이 송수신 분리도를 최적화하여 설계된 안테나를 사용하여야 하나 본 논문에서는 다이버시티 기능 구현을 통한 성능 개선 상황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안테나 장착위치 최적화와 관련된 문제는 논외로 하도록 한다. 본 실험에서는 그림 6에서와 같이 설치된 안테나와 그림 7에서와 같은 테스트보드를 이용하여 모든 실험을 진행하여 다이버시티로 인한 성능향상 정도만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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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목표는 무엇인가? 기존의 교통 정보 시스템에 첨단 IT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 혼잡도를 줄이고 안전 운행과 대기 오염 감소 등을 실현하는 지능형 교통시스템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교통문제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운영의 최적화, 교통사고 감소, 물류비용 절감 및 환경 보호 등을 목표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ITS의 핵심은 차량과 인프라(V2I)간 또는 차량과 차량(V2V)간의 원활한 통신이며, 이를 위하여 IEEE에서는 802.
IEEE 802.11p표준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IEEE 802.11p표준은 무선랜 표준인 IEEE 802.11a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거의 모든 PHY기능이 유지되도록 설계되었다. 802.
IEEE 802.11p WAVE 모뎀을 위한 다이버시티 모뎀 구조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11p WAVE 모뎀을 위한 다이버시티 모뎀 구조를 제안하고 설계하였으며, 이를 실차에 장착하여 성능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제안한 구조는 듀얼채널과 다이버시티 기능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선택적 안테나 다이버시티와 Maximum Ratio Combining (MRC) 다이버시티 기능 중하나를 선택하여 수신할 수 있다. 개발된 구조는 HDL로 설계되어 Xillinx Kintex7보드를 이용하여 실도로에서 실차에 장착하여 테스트를 수행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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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ongyeup Shin, Chulwoo Kim, Jongsun Park, "A Low-complexity Mixed QR Decomposition Architecture for MIMO Detector," Journal of IKEEE, vol.18, no.1, pp.165-171, 2014 

  2. http://en.wikipedia.org/wiki/Maximal-ratio_comb-ining 

  3. http://en.wikipedia.org/wiki/Diversity-gain 

  4. http://www.smarthighway.or.kr 

  5. Kiho Yoon, "Tx/Rx Isolation enhancement of the Planar Patch Antenna at 5.8GHz ISM band," Journal of IKEEE, vol.17, no.3, pp.385-392, 2013 

  6. http://www.movable-type.co.uk/scripts/latlo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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