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자전거 주행 상황과 관련된 의류 기능성을 적용한 국내외 브랜드의 디자인 분석 Analysis of Designs that Applied Clothing Functionalities Related to Bicycle Riding Conditions of Domestic and Foreign Brand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conducive to designing efficient cycling apparel for everyday wear. To this end, this study identified key situations that cyclists face while riding their bicycles as well as clothing functions that are necessary for each situation. Fu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conducive to designing efficient cycling apparel for everyday wear. To this end, this study identified key situations that cyclists face while riding their bicycles as well as clothing functions that are necessary for each situation. Furthermore,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current trends in cycling apparels and hybrid designs. In order to analyze the current trends of clothing functionality in domestic and foreign cycling apparel brands, the researchers of this study first reviewed existing literature on the functionality of cycling clothing. Then a focus group, which comprised of two experts in cycling fashion brands and fourteen consumers, was formed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major conditions related to bicycle rid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e interview, the study, then, classified 700 images of cycling clothing from exhibitions and 1,541 images of cycling clothing that were launched by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three major conditions in bicycle riding: night riding, weather changes and riding convenience. Second, functionalities required for each riding condition were as follows: visibility for night riding, comfort, waterproofness and heat preservation properties for weather changes, and elasticity, protective properties and storage capacity for riding convenience. Finally, hybrid designs for each riding condition were different from general desig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conducive to designing efficient cycling apparel for everyday wear. To this end, this study identified key situations that cyclists face while riding their bicycles as well as clothing functions that are necessary for each situation. Furthermore,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current trends in cycling apparels and hybrid designs. In order to analyze the current trends of clothing functionality in domestic and foreign cycling apparel brands, the researchers of this study first reviewed existing literature on the functionality of cycling clothing. Then a focus group, which comprised of two experts in cycling fashion brands and fourteen consumers, was formed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major conditions related to bicycle rid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e interview, the study, then, classified 700 images of cycling clothing from exhibitions and 1,541 images of cycling clothing that were launched by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bran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three major conditions in bicycle riding: night riding, weather changes and riding convenience. Second, functionalities required for each riding condition were as follows: visibility for night riding, comfort, waterproofness and heat preservation properties for weather changes, and elasticity, protective properties and storage capacity for riding convenience. Finally, hybrid designs for each riding condition were different from general des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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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자전거 주행 시 주요 상황과, 상황에 따른 의류의 기능성을 규명하고, 자전거 주행 상황별 기능성에 대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디자인의 현황을 분석하여 일상복 겸용 자전거 의류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과거에는 의류 전면에 재귀반사소재를 사용한 디자인이 상당 수 있었으나 너무 강한 시인성 때문에 점차 자제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야간에 재귀반사소재가 적용된 부분이 두드러지는 시각적 효과를 갖기 때문에 로고나 장식 부분에 사용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하고자 하고 있다. [Table 2]와 같이 2012년에 대만 바이크쇼에 출품된 단유 스포츠(Danyu Sports)는 상의의 전체에 재귀반사소재를 사용하였으나, 2014년 유로바이크에 전시된 마이바이크(Mybike)는 상의의 가슴과 팔의 일부에만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브랜드의 자전거용 의류를 대상으로 기능성을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자전거 의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의 디자이너와 제작자, 자전거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면접 결과로 자전거 주행 시 겪는 주요 상황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의류의 다기능성이다. 자전거 주행 시 양손이 자유로워야 하고, 편의를 위한 액세서리가 여러 종류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적 수납공간의 활용을 위한 제품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다.
제안 방법
또한, 자전거 의류의 기능성과 개발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전문가의 심층면접 결과 주요하게 언급된 기능성을 자전거 주행 상황별로 분류하고, 자전거와 관련된 국내외의 전문 박람회 및 자전거용 의류 브랜드의 출시 제품을 조사 분석하였다. 전문 박람회에 출품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2012~2015년 동안 연도별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통해 자전거용 기능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조사하였다.
소비자 심층면접은 일주일동안 자전거를 타는 시간을 기준으로 1-2시간, 4-6시간, 8시간 이상으로 구분하여 면접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일주일에 1-2시간 내외로 자전거를 타는 그룹 4명, 4-6시간 자전거를 타는 그룹은 5명, 8시간 이상 타는 그룹 5명 총 1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에서 10월 사이에 진행하였다.
또한, 자전거 의류의 기능성과 개발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전문가의 심층면접 결과 주요하게 언급된 기능성을 자전거 주행 상황별로 분류하고, 자전거와 관련된 국내외의 전문 박람회 및 자전거용 의류 브랜드의 출시 제품을 조사 분석하였다. 전문 박람회에 출품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2012~2015년 동안 연도별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통해 자전거용 기능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조사하였다. 국내외 브랜드에서 출시된 의류 이미지의 수집은, 국내의 자전거용 의류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수입업자의 선택에 의해 일부만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문 박람회에 출품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2012~2015년 동안 연도별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디자인 요소를 살펴보고, 소비자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통해 자전거용 기능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조사하였다. 국내외 브랜드에서 출시된 의류 이미지의 수집은, 국내의 자전거용 의류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수입업자의 선택에 의해 일부만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시행하였다.
또한 소비자 심층면접 결과 높은 인지율을 보인 카스텔리(Castelli), NSR, 아웃웻(Outwet), 라파(Rapha), 산티니(Santini), 세컨윈드(2nd WIND)와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언급된 아덴바이크(Adenbike), 에이아이(AI), 줄리안 지글리(Julian Zigerli), 리바이스(Levi’s), 푸마(Puma), 스펜서 아이비(Spencer Ivy), 스고이(Sugoi), Xip3의 총 14개 국내외 브랜드에서 출시된 의류 이미지는 2014년 3월에서 2015년 6월 사이에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1541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도별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의 개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외의 자전거 관련 전문 박람회 중 전세계적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대만바이크쇼(Taipei International Cycle Show), 아시아바이크쇼(Asia Bike Show), 유로바이크(Eurobike), 인터바이크(Interbike), 스포엑스(Spoex), 프리드리히샤펜 아웃도어쇼(European Outdoor Friedrichshafen)에서 2012년~2015년 동안 직접 촬영한 이미지 700장을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 심층면접 결과 높은 인지율을 보인 카스텔리(Castelli), NSR, 아웃웻(Outwet), 라파(Rapha), 산티니(Santini), 세컨윈드(2nd WIND)와 전문가 심층면접 결과 언급된 아덴바이크(Adenbike), 에이아이(AI), 줄리안 지글리(Julian Zigerli), 리바이스(Levi’s), 푸마(Puma), 스펜서 아이비(Spencer Ivy), 스고이(Sugoi), Xip3의 총 14개 국내외 브랜드에서 출시된 의류 이미지는 2014년 3월에서 2015년 6월 사이에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1541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심층면접은 일주일동안 자전거를 타는 시간을 기준으로 1-2시간, 4-6시간, 8시간 이상으로 구분하여 면접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일주일에 1-2시간 내외로 자전거를 타는 그룹 4명, 4-6시간 자전거를 타는 그룹은 5명, 8시간 이상 타는 그룹 5명 총 14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에서 10월 사이에 진행하였다. 면접내용은 ‘자전거를 탈 때 어떤 의류를 착용합니까?’, ‘자전거를 타기 위해 의류를 선택할 때 기준은 무엇입니까?’와 같이 자전거를 탈 때 착용하는 의류와 관련된 사항과 ‘자전거를 탈 때 자주 착용하는 의류는 무엇이며, 착용 후 주행 시 불편한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와 같이 자전거용 의류의 불편한 점, ‘자전거를 타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루 중 언제 자전거를 많이 타십니까?’, ‘그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무엇입니까?’와 같이 자전거를 타는 주요 상황과 상황별로 걱정되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였다.
자전거에는 한정된 공간에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의류 및 장비를 상비할 수 없기 때문에 두 개 이상 제품의 기능성을 하나로 결합한 하이브리드 디자인이 출시되고 있다. 자전거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자인 중에 [Table 5]와 같이 푸마는 디자이너 후세인 샬라얀(Hussein Chalayan)과 함께 후드를 장착하여 필요시 착용할 수 있는 백팩을 출시하였으며, 스펜서 아이비는 [Fig. 12]처럼 작게 말아서 자전거에 매달았다가 필요시에 펼쳐 입을 수 있는 비옷을 출시하였고, 에이아이는 [Fig. 13]과 같이 고글과 패딩을 결합하여 겨울 주행 시 편의를 도모하였다. 또한 2014년 유로바이크에서 전시된 레인레그(Rainlegs)의 디자인은 필요에 따라 탈·부착하여 바람과 비를 막아준다.
전문가 심층면접은 국내 자전거용 의류 전문제작 업체로 앞서가는 신티에스의 디자이너 및 제작자 2명을 대상으로 2015년 5월에 실시하였다. 면접의 내용은 ‘자전거용 의류를 디자인할 때 점퍼, 상의, 하의별로 가장 중요시하는 기능성이 무엇입니까?’, ‘해당 기능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디자인은 어떤 것입니까?’ 등과 같이 자전거용 의류를 디자인하고 생산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과 ‘변화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예전의 디자인과 달라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와 같은 유의사항에 대해 질문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기상변화를 대비한 제품은 일주일에 8시간 이상 자전거를 타는 그룹에서 많이 필요한 것으로 언급되었다. 갑작스러운 눈, 비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항상 휴대하고 다니다 위급 시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디자인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둘째, 주요 상황에 따른 기능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디자인 개발동향을 살펴보면 야간주행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디자인은 특수한 소재를 통해 시인성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였고, 기상변화를 대비하여 쾌적성, 방수성, 방한성을 확보하기 위해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했던 기능적 디자인을 심미적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였으며, 주행 시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신축성, 보호성, 수납성을 확보하였다.
마지막으로 양손이 자유로워야 하는 자전거의 특성상 자전거에 부착하거나 활동에 불편함이 없는 옷의 부분에 수납공간을 만들어 필요한 물품을 보관하는 등 주행 시 편의를 위한 요구가 있었다.
기상변화를 대비한 디자인은 체온의 변화를 막기 위해 벤틸레이션과 기능적 디자인을 심미적으로 변환하여 사용하고, 주머니와 같은 의류에 적용한 수납 공간을 최소화하고 있다. 박람회와 브랜드 의류 및 가방 이미지 분류 결과 각각 348개와 786개로 총 1134개(56.45%)였는데, 그 중 동시에 2가지 이상의 자전거 주행상황을 대비한 하이브리드 디자인(B+A, B+C, A+B+C)이 1045개(52.02%)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셋째, 일상복 겸용 자전거용 의류에 여러 기능을 갖는 하이브리드 디자인이 적용된 경우는 주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변화되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야간주행 상황을 대비한 하이브리드 디자인은 주간에는 일상복과 똑같은 모습이지만 어두워지면 자동적으로 소재가 빛에 반응하거나 사용자가 의류에 변형을 가하여 시인성을 확보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적당한 의복압과 신축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는데 [Table 6]의 아웃웻과 NSR이 그 예이다. 아웃웻은 무릎 부분의 신축성을 강화하고 발목을 조이는 형태로, NSR은 발목 부분에 밸크로나 지퍼를 적용하여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무릎 부분에 아코디언 스트레치 구조를 추가하여 당김 현상을 최소화하였다. 아코디언 스트레치 구조란 층층이 접힌 디자인으로 고무줄과 같이 쉽게 늘어나고 원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도록 한 디자인으로 무릎이나 어깨와 같은 관절부분이나 밴딩이 필요한 허리 뒷부분에 주로 사용된다.
특히 자전거용 의류 전문 제작 업체의 전문가 심층면접 시 자전거용 상의의 경우 땀과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쾌적한 활동을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의류 디자인 동향 분석결과에서도 기본적인 패턴 외에 땀과 열 배출을 위한 구조를 포함한 경우가 상의 992개(87.5%), 하의 142개(12.5%)로 상의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자전거용 의류에서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재귀반사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의류 디자인 동향 분석결과에서도 시인성 확보를 위한 디자인 이미지는 상의 1175개 하의 294개로 총 1469개였는데, 모두 재귀반사소재를 활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야간주행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디자인은 시인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재귀반사소재가 사용되고 있다. 이미지 분류 결과 박람회 의류 이미지 487개, 브랜드 의류 이미지 982개, 총 1469개(73.12%)로 세 가지 상황 중 가장 많은 의류가 나타났으며, 이 중 야간주행 상황만을 위한 디자인은 361개로 전체 이미지의 17.97%를 차지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일상복 겸용 자전거용 의류는 전문가를 위한 디자인과는 다르게 편안함과 패션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신체보호와 자전거 주행 시 쾌적하고 편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다기능성 디자인도 필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세 그룹 심층면접 결과 첫 번째로 자전거 주행 시 가장 위협을 느끼는 순간은 야간주행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퇴근으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자전거 도로가 아닌 곳을 주행 하는 경우에 위협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선행연구와 소비자와 전문가의 심층면접 결과 자전거 주행 시 주요상황은 세 가지로 야간주행 상황, 기상변화 상황, 주행 시 편의와 관련된 상황으로 확인되었다. 위의 세 가지 상황은 자전거 주행 시 관련된 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 분석한 일상복으로 겸용 가능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의 동향 결과는 주행 상황별 소비자 요구에 적합한 기능성과 시대에 맞는 패션성을 적용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한 브랜드들은?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 EXR, 톰보이(TOMBOY),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는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기능성을 갖추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하였고, K2는 ‘시티바이크 라인(City-bike Line)’이라는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브랜드 비앙키(Bianchi)는 의류 브랜드 아크네(Acne)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성을 강조한 ‘로드 바이크 라인(Road-bike Line)’을 출시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중에서 자전거 관련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해온 폴 스미스(Paul Smith)는 집업(zip-up) 티셔츠, 팬츠 등을 한정판으로 제작하여 세련된 자전거용 의류를 출시하였다.
K2가 제시한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은?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 EXR, 톰보이(TOMBOY),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는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기능성을 갖추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하였고, K2는 ‘시티바이크 라인(City-bike Line)’이라는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브랜드 비앙키(Bianchi)는 의류 브랜드 아크네(Acne)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성을 강조한 ‘로드 바이크 라인(Road-bike Line)’을 출시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중에서 자전거 관련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해온 폴 스미스(Paul Smith)는 집업(zip-up) 티셔츠, 팬츠 등을 한정판으로 제작하여 세련된 자전거용 의류를 출시하였다.
자전거 의류의 패션성이 중요해졌고 일상복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게 된 계기는?
우리나라도 건강과 즐거운 삶이 필요한 시대로 변화하면서 2010년을 기준으로 국내 자전거 이용 인구는 1000만 명을 돌파하여 국민 5명당 1명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 10명 중 8명이 레저 활동과 운송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으며, 매주 1~2회 이상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율은 10명 중 3명으로 높은 자전거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0). 또한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도 증가하면서 자전거 의류의 패션성이 중요해졌고 일상복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Lee, Lee & Yu,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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