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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주행 상황과 관련된 의류 기능성을 적용한 국내외 브랜드의 디자인 분석
Analysis of Designs that Applied Clothing Functionalities Related to Bicycle Riding Conditions of Domestic and Foreign Brand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6, 2015년, pp.36 - 47  

정훈실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서예지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essential information conducive to designing efficient cycling apparel for everyday wear. To this end, this study identified key situations that cyclists face while riding their bicycles as well as clothing functions that are necessary for each situation. Fu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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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자전거 주행 시 주요 상황과, 상황에 따른 의류의 기능성을 규명하고, 자전거 주행 상황별 기능성에 대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디자인의 현황을 분석하여 일상복 겸용 자전거 의류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 과거에는 의류 전면에 재귀반사소재를 사용한 디자인이 상당 수 있었으나 너무 강한 시인성 때문에 점차 자제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야간에 재귀반사소재가 적용된 부분이 두드러지는 시각적 효과를 갖기 때문에 로고나 장식 부분에 사용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하고자 하고 있다. [Table 2]와 같이 2012년에 대만 바이크쇼에 출품된 단유 스포츠(Danyu Sports)는 상의의 전체에 재귀반사소재를 사용하였으나, 2014년 유로바이크에 전시된 마이바이크(Mybike)는 상의의 가슴과 팔의 일부에만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브랜드의 자전거용 의류를 대상으로 기능성을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자전거 의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의 디자이너와 제작자, 자전거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면접 결과로 자전거 주행 시 겪는 주요 상황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의류의 다기능성이다. 자전거 주행 시 양손이 자유로워야 하고, 편의를 위한 액세서리가 여러 종류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적 수납공간의 활용을 위한 제품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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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한 브랜드들은?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 EXR, 톰보이(TOMBOY),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는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기능성을 갖추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하였고, K2는 ‘시티바이크 라인(City-bike Line)’이라는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브랜드 비앙키(Bianchi)는 의류 브랜드 아크네(Acne)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성을 강조한 ‘로드 바이크 라인(Road-bike Line)’을 출시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중에서 자전거 관련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해온 폴 스미스(Paul Smith)는 집업(zip-up) 티셔츠, 팬츠 등을 한정판으로 제작하여 세련된 자전거용 의류를 출시하였다.
K2가 제시한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은?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 EXR, 톰보이(TOMBOY),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는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기능성을 갖추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자전거용 의류 디자인을 개발하였고, K2는 ‘시티바이크 라인(City-bike Line)’이라는 별도의 자전거용 의류 라인을 제시하였다. 자전거 브랜드 비앙키(Bianchi)는 의류 브랜드 아크네(Acne)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패션성을 강조한 ‘로드 바이크 라인(Road-bike Line)’을 출시하였으며,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중에서 자전거 관련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해온 폴 스미스(Paul Smith)는 집업(zip-up) 티셔츠, 팬츠 등을 한정판으로 제작하여 세련된 자전거용 의류를 출시하였다.
자전거 의류의 패션성이 중요해졌고 일상복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게 된 계기는? 우리나라도 건강과 즐거운 삶이 필요한 시대로 변화하면서 2010년을 기준으로 국내 자전거 이용 인구는 1000만 명을 돌파하여 국민 5명당 1명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 10명 중 8명이 레저 활동과 운송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으며, 매주 1~2회 이상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율은 10명 중 3명으로 높은 자전거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0). 또한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도 증가하면서 자전거 의류의 패션성이 중요해졌고 일상복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Lee, Lee & Yu,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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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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