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 사고 기법에 근거 하여 문학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분석법을 활용했으며, 문화교육의 주된 장르는 동화를 선택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교육과정에 따른 초 중학교 국어 수업에서의 동화 이용 실태를 분석하여 문학 교육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다음은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문학 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전략과 적용 사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동화를 통해 언어적 능력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추후 활동들과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유기적 구조를 갖춘 글을 쓰는 능력이 신장되고, 사고의 유연성을 계발할 수 있다. 셋째, 상상력을 길러주고, 간접적인 경험을 확산시켜 주어 통합적인 안목과 문제해결의 조정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 사고 기법에 근거 하여 문학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분석법을 활용했으며, 문화교육의 주된 장르는 동화를 선택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교육과정에 따른 초 중학교 국어 수업에서의 동화 이용 실태를 분석하여 문학 교육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다음은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문학 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전략과 적용 사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동화를 통해 언어적 능력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추후 활동들과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유기적 구조를 갖춘 글을 쓰는 능력이 신장되고, 사고의 유연성을 계발할 수 있다. 셋째, 상상력을 길러주고, 간접적인 경험을 확산시켜 주어 통합적인 안목과 문제해결의 조정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lan for increasing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skills of literary works by using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s study used a literatures analysis method. The concrete study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it is centered on presenting values of literar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lan for increasing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skills of literary works by using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s study used a literatures analysis method. The concrete study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it is centered on presenting values of literary education through analysing fairy tales conditions in Korean textbooks in relation to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econd, it is to explore the features of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rd, it is to draw the instruction design model and application. Main expected effects of this study are breakaway from habitual routine, developing comprehensive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expanding fancy and imagination, cultivating innovative problem solving skill, inducing interest in literature, and increasing linguistic skills. That is, it is to be effective instruction strategy to enhance creativity and to cultivate character in classro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lan for increasing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skills of literary works by using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s study used a literatures analysis method. The concrete study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it is centered on presenting values of literary education through analysing fairy tales conditions in Korean textbooks in relation to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econd, it is to explore the features of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rd, it is to draw the instruction design model and application. Main expected effects of this study are breakaway from habitual routine, developing comprehensive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expanding fancy and imagination, cultivating innovative problem solving skill, inducing interest in literature, and increasing linguistic skills. That is, it is to be effective instruction strategy to enhance creativity and to cultivate character in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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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학생들에게 작품 전체 내용에서 중 요한 사건 및 중심 내용을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분류한 부분에서 중심 문장을 뽑아내도록 한다. 9개창 중 가운데 수평선에 들어갈 문장들을 직접 선별하여 기입한 후 그것들의 연속적인 순서가 맞는지 확인해 본다. 세 개의 창을 채웠다면 그 내용들과 연관된 삽화를 그려보도록 한다.
먼저,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동화 장르의 특징 및 그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의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설게 모형을 탐색하여 이를 우리나라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논문에서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창작동화에 수업 모형을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문학교육의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설게 모형을 탐색하여 이를 우리나라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에를 들면, 교사는 작품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 외에도 작품 속에 나타나지 않는 다른 각도의 질문들 통해 학생들이 작품 속 등장인물들, 사건, 배경에만 제한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작품 속에 나타나는 여러 인물들의 성격 특성, 장소, 배경, 사건 등이 우연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작품의 전체 구성 조건들을 주의 깊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먼저,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동화 장르의 특징 및 그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의 똘리야찌 도시에 있는 9번 김나지움의 초등학교 중간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스템 사고 기법을 활용한 문학 교육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15][16]. 교육 자료로 활용한 동화는 러시아 창작동화 <맹세>2와 전래동화 <개구리 공주>3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인지의 오류를 막고 문제해결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시스템 사고 기법은 문제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관찰· 분석하도록 하여 눈에 보이는 증상이나 현상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 장르에 시스템적 사고 기법을 적용하여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과 이해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창의적 사고 계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러시아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트리즈 방 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창의·인성 함양을 위하여 문학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 중 하나의 예와 그러한 수업 모형을 소개하고, 국내에서 문학 수업 때 활용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단계에서는 앞 단계에서 찾은 과거-현재-미래 시스템 내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상층 창에는 장소, 시간, 상황에 대한 내용(외부적 요소들)으로, 아래 창은 주인공의 내적 정서, 그의 체험 등에 관한 내용(내부적 요소들)으로 채운다. 또한 연상 기법을 활용하여 각 열의 중간 창에 나열된 문장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상층 부분에는 주인공과 관련된 외적인 요소들에, 하층 부분 에는 주인공과 관련된 내적인 요소들에 연상되는 내용들을 찾아 적는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작품을 문자적으로 주어진 텍스트 형태로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상상력과 확장된 사고력으로 작품의 다른 이면의 가치들도 파악할 수 있다.
일명 <순서를 복원하라!>라는 게임 활동으로도 불리는데, 학생들이 본문을 시간 및 사건의 흐름에 따라 잘 파악하고 인식했는지, 자신의 표를 채울 중심 내용들을 순서에 맞게 잘 선별해내는지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먼저 학생들에게 작품 전체 내용에서 중 요한 사건 및 중심 내용을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분류한 부분에서 중심 문장을 뽑아내도록 한다. 9개창 중 가운데 수평선에 들어갈 문장들을 직접 선별하여 기입한 후 그것들의 연속적인 순서가 맞는지 확인해 본다.
시간과 시스템 수준 개념에 의해 생겨난 9개의 창은 다음과 같은 특징은 지닌다. 첫째, 시간의 차원(과거, 현재, 미래)을 통해 과거의 확인과 미래의 상상을 통해 정확한 현재의 상황을 파악한다. 현재의 상황에 집착하는 것보다 오늘의 현재가 있게 한 과거를 분석하고, 미래의 방향을 알면 보다 정확한 현재의 문제점과 현실적 대안을 찾아 낼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문학 수업을 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시스템 사고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한다. 학생들에게 시스템 사고 기법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현재 시스템 1번에 들어갈 단어를 제시하여 그 지시어를 바탕으로 9개의 창을 채워보도록 연습을 충분히 한 후 문학 수업에 들어가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다음은 시스템 사고 기법을 우리나라 동화에 적용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기법을 활용한 문학 수업은 경남에 소재한 J중학교 2학년 20명을 대상으로 8주간 방과후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에게 잘 아는 전래동화들 중 <흥부와 놀부>, <해와 달이 오누이>, <은혜 갚은 호랑이> 등을 중심으로 먼저 이 수업 모형들을 충분히 익힌 후 창작동화로 넘어갔다.
성능/효과
TRIZ의 창시자 알트슐러는 이 기법을 ‘재능적 사고 (talented thinking) 기법’이라고 부를 만큼 문제에 직면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많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 동화를 통하여 문학적 가치 외에도 여러 민족의 다양한 삶의 체험, 문화, 가치관, 정서 등 다양한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넷째, 동화는 아동들에게 환상과 상상을 바탕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즐거움을 주지만, 동시에 도덕-윤리적인 교훈, 삶의 지혜와 가르침 등을 제시해 주고 있다. 다섯째, 동화를 통해 다양한 환경, 사건, 인 물, 배경들을 접하면서 인간관계의 의미, 소통의 의미, 사랑과 신뢰의 관계들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10].
첫째, 동화를 통해 언어적 능력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추후 활동들과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유기적 구조를 갖춘 글을 쓰는 능력이 신장되고, 사고의 유연성을 계발할 수 있다. 셋째, 상상력을 길러주고, 간접적인 경험을 확산시켜 주어 통합적인 안목과 문제해결의 조정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문학교육으로서 동화 장르가 지니는 교육적 가치는 첫째, 동화는 상상력의 소산이기 때문에 아동에게 상상력을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창조를 가능케 해준다. 둘째, 동화는 언어로 표현된 소산물이기 때문에 언어능력,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동화를 통하여 문학적 가치 외에도 여러 민족의 다양한 삶의 체험, 문화, 가치관, 정서 등 다양한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많은 연구들에서 문학 수업을 통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장르로 동화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활용한 수업 방안은 어떠한 종류의 동화를 통해서든 창의력, 분석력, 이해력 및 상상력을 계발할 수 있으며, 창의적 추후활동 및 통합활동을 통해서도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 뿐만 아니라 언어능력 함양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장르의 문학 작품들을 가지고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들에게 동일한 창의적 문학 교육이 가능한 사고 기법이다.
둘째, 동화는 언어로 표현된 소산물이기 때문에 언어능력,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동화를 통하여 문학적 가치 외에도 여러 민족의 다양한 삶의 체험, 문화, 가치관, 정서 등 다양한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울 수 있다. 넷째, 동화는 아동들에게 환상과 상상을 바탕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즐거움을 주지만, 동시에 도덕-윤리적인 교훈, 삶의 지혜와 가르침 등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확산적 질문으로 수업을 이끌어 가며 교사와 학생들, 학생과 학생들 간에 충분히 상호 질문과 발표들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자유로운 발표와 수용의 분위기, 존중과 협동의 수업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사례들을 보면 통합 활동은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품 속 순간마다 처한 주인공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했을 때 가능하다.
이 사고 기법을 활용한 수업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동화를 통해 언어적 능력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추후 활동들과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유기적 구조를 갖춘 글을 쓰는 능력이 신장되고, 사고의 유연성을 계발할 수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시스템 사고 기법을 실제 초·중학교 문학수업에서 적용한 후 그 결과 차이를 분석해서 제시해야 하나 연구의 여건상 그렇게 하지 못한 점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는다. 이유는 아직 이 사고기법이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아 초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활용 사례가 극히 드물고 주로 대학생들의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위한 교육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후 활동에는 학생들에게 가상의 상황을 제시한 후 학생이 창조적인 직관과 오감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 상황을 표현하게 하는 활동, 작품 속 다양한 등장인물 혹은 사물 등의 입장에서 주인공이나 사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입장을 상상해서 표현해 보는 활동, 오감과 정서적인 표현 중심으로 다각도의 관점에서 작품들을 살펴보는 활동, 작품 속에서 살펴본 주인공 혹은 등장인물의 성격에 나타난 각 특색의 의미에 대한 결론을 내리며 평가를 해 보는 활동 등을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문학 교육의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 문학 교육의 주요가치들 중의 하나는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창의력을 길러준다는 것’이다[1].
트리즈 기법이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활용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트리즈 기법은 이미 국내에 오래전에 소개되었고, 시스템 사고 기법에 대해서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주로 대학생들의 창의성 신장,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었고,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는 활용되지 못했다. 그 이유는 트리즈 창시자 알트슐러는 이 시스템 기법이 모든 분야,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다고 하였지만, 그 동안 국내에서는 주로 공학계열에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다보니 공학적 사고 기법으로 굳어져 다른 학문 분야에서는 시도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러시아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트리즈 방 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창의·인성 함양을 위하여 문학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 중 하나의 예와 그러한 수업 모형을 소개하고, 국내에서 문학 수업 때 활용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 사고 기법이란 무엇인가?
시스템 사고 기법은 창의적 문제해결이론(TRIZ)1 [11]에서 제안하는 창의적 사고 및 아이디어 도출기법으로서 시간과 규모로 생각하기(9-원도우 및 9-박스라고도 함), 멀티스크린(multiscreen) 또는 시스템 연산자 (system operator)라고도 부르며, 문제와 해결책의 모든 측면을 바라보게 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두뇌와 지식을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TRIZ의 창시자 알트슐러는 이 기법을 ‘재능적 사고 (talented thinking) 기법’이라고 부를 만큼 문제에 직면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많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16)
김현희, 박상희, 유아 문학 교육, 학지사, 1999.
송영숙, 초등학교 전래동화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재봉 외,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교육부,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교육부, 1998.
최효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동화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병열, 이효녕, "중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영재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421-4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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