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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고 기법 기반의 문학 작품 분석 및 이해력 신장 방안
Plan for Increasing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Skills of Literary Works based on Systems Think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662 - 669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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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스템 사고 기법에 근거 하여 문학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분석법을 활용했으며, 문화교육의 주된 장르는 동화를 선택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교육과정에 따른 초 중학교 국어 수업에서의 동화 이용 실태를 분석하여 문학 교육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다음은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문학 작품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전략과 적용 사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동화를 통해 언어적 능력 발달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추후 활동들과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유기적 구조를 갖춘 글을 쓰는 능력이 신장되고, 사고의 유연성을 계발할 수 있다. 셋째, 상상력을 길러주고, 간접적인 경험을 확산시켜 주어 통합적인 안목과 문제해결의 조정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lan for increasing the analysis and understanding skills of literary works by using systemic thinking technique. This study used a literatures analysis method. The concrete study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it is centered on presenting values of litera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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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학생들에게 작품 전체 내용에서 중 요한 사건 및 중심 내용을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분류한 부분에서 중심 문장을 뽑아내도록 한다. 9개창 중 가운데 수평선에 들어갈 문장들을 직접 선별하여 기입한 후 그것들의 연속적인 순서가 맞는지 확인해 본다. 세 개의 창을 채웠다면 그 내용들과 연관된 삽화를 그려보도록 한다.
  • 먼저,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동화 장르의 특징 및 그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의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설게 모형을 탐색하여 이를 우리나라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논문에서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창작동화에 수업 모형을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 그리고 문학교육의 분석과 이해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시스템 사고 기법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설게 모형을 탐색하여 이를 우리나라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에를 들면, 교사는 작품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 외에도 작품 속에 나타나지 않는 다른 각도의 질문들 통해 학생들이 작품 속 등장인물들, 사건, 배경에만 제한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작품 속에 나타나는 여러 인물들의 성격 특성, 장소, 배경, 사건 등이 우연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작품의 전체 구성 조건들을 주의 깊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 먼저,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매체로서 동화 장르의 특징 및 그 가치를 탐색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의 똘리야찌 도시에 있는 9번 김나지움의 초등학교 중간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스템 사고 기법을 활용한 문학 교육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15][16]. 교육 자료로 활용한 동화는 러시아 창작동화 <맹세>2와 전래동화 <개구리 공주>3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인지의 오류를 막고 문제해결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 사고 기법을 문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고 한다. 시스템 사고 기법은 문제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관찰· 분석하도록 하여 눈에 보이는 증상이나 현상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 장르에 시스템적 사고 기법을 적용하여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과 이해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창의적 사고 계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러시아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트리즈 방 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창의·인성 함양을 위하여 문학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 중 하나의 예와 그러한 수업 모형을 소개하고, 국내에서 문학 수업 때 활용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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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문학 교육의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 문학 교육의 주요가치들 중의 하나는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창의력을 길러준다는 것’이다[1].
트리즈 기법이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활용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트리즈 기법은 이미 국내에 오래전에 소개되었고, 시스템 사고 기법에 대해서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주로 대학생들의 창의성 신장,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었고,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는 활용되지 못했다. 그 이유는 트리즈 창시자 알트슐러는 이 시스템 기법이 모든 분야,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다고 하였지만, 그 동안 국내에서는 주로 공학계열에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다보니 공학적 사고 기법으로 굳어져 다른 학문 분야에서는 시도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러시아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트리즈 방 법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창의·인성 함양을 위하여 문학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 중 하나의 예와 그러한 수업 모형을 소개하고, 국내에서 문학 수업 때 활용한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 사고 기법이란 무엇인가? 시스템 사고 기법은 창의적 문제해결이론(TRIZ)1 [11]에서 제안하는 창의적 사고 및 아이디어 도출기법으로서 시간과 규모로 생각하기(9-원도우 및 9-박스라고도 함), 멀티스크린(multiscreen) 또는 시스템 연산자 (system operator)라고도 부르며, 문제와 해결책의 모든 측면을 바라보게 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두뇌와 지식을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TRIZ의 창시자 알트슐러는 이 기법을 ‘재능적 사고 (talented thinking) 기법’이라고 부를 만큼 문제에 직면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많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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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현희, 박상희, 유아 문학 교육, 학지사, 1999. 

  2. 송영숙, 초등학교 전래동화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 김재봉 외,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4. 교육부,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교육부, 1998. 

  5. 최효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동화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박병열, 이효녕, "중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영재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421-444, 2014. 

  7. 임영구,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8. 김도훈 외, "청소년의 시스템 사고 교육을 통한 창의성이 기반이 되는 사고의 확장 효과 분석",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Vol.7, No.1, pp.51-65. 

  9. 권금홍,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김훈희, 최윤희,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1-9, 2015. 

  11.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TSM -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96-504, 2011. 

  12. 홍현필외, 발명문제의 해결 공학자를 위한 트리즈, GS인터비전, 2015. 

  13. Альтшуллер Г.С. Творчество как точная на ука, М. 1979. 

  14. Зиновкина М.М.НФТМ-ТРИЗ: Креативное о бразование Ⅹ? века, М.:МГИУ. 2008. 

  15. Нестеренко А.А. "Игры по развитию твор-ческого воображения", Школьные тезно-логии, №1, pp.181-193, 2001. 

  16. Нестеренко А.А., Алешина О.В. Анализ ха-ра ктеров героев через их отношение к пробл емной ситуации/ педагогика + ТРИЗ - Гоме ль: Система ,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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