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실세계 기반 과제 분석: 융복합교육의 맥락과 방식을 중심으로
Korean 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Focusing on a Context of Yungbokhap and on Ways of Integra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5년, pp.493 - 513  

문종은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박미영 (한양대학교) ,  주미경 (한양대학교) ,  정수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학교교육개선을 위한 방안으로서 융복합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13종에 수록된 실세계 기반의 과제 880개를 대상으로 융복합 맥락 차원 및 융복합 방식 차원과 관련하여 과제 구성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융복합교육의 맥락 차원에서는 개인적 맥락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융복합 방식 차원에서는 타 교과의 제재가 수학 문제해결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단순하게 설명문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는 순차모형의 과제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수학교과를 통해 학습자의 융복합적인 역량을 함양하고 문 이과 통합을 통해 융합적 사고를 증진시키려는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현행 교과서의 구성이 매우 제한적임을 보여주는 결과로써, 학습자가 살아갈 미래사회와 세계사회 맥락에서의 탐구가 가능한 과제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타 교과의 지식 및 사회적인 쟁점과 수학교과를 융복합교육의 관점에서 보다 의미 충실하게 연결할 수 있는 과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the perspective that tasks in local and global contexts are important to raise students' ability to mathematically analyze and solve diverse phenomena and social issues as members of future civil society.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880 real world tasks from 13 types of 7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수학과제에 반영된 융복합 맥락과 융복합 방식이 학생들의 수학교과 핵심역량 함양과 더불어 미래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함양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기반의 과제를 융복합맥락과 융복합 방식 차원에서 분석하고 과제구성의 특징을 탐구함으로써 융복합교육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수학 과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문ㆍ이과 통합을 추구하고 창의ㆍ융합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수립한 것은 지식을 도구적으로만 사용하는 수준 이상의 교육이 필요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학교과 학습의 경험을 통해 수학과 핵심역량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융복합 맥락과 융복합 방식을 더 다양하게 반영하여 과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는데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융복합교육의 관점에서 진행되었기에 실세계 맥락을 기반으로 한 과제를 분석대상으로 하되 융복합교육에서 강조하는 학생과 교실, 실세계 사이의 연결성을 반영하여 학생에게 의미 층실한 실세계 맥락이 제공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틀(이선경 외, 2013)의 맥락 차원을 수학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는 분석틀로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융복합 맥락 차원 분석틀에서 개인적 맥락은 학습자 개인과 관련된 주제나 쟁점을 포함하는데 미래 직업과 관련된 상황, 측정이나 관찰을 통한 개별 문제풀이, 개인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 학습자 자신의 흥미와 취미를 위해 형성된 동아리 활동, 소그룹에서의 프로젝트 수행 활동 등으로 세분화하여 코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실세계 기반의 과제가 포함하고 있는 융복합 맥락과 융복합 방식의 분포와 과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과제들이 개인적인 맥락을 반영하였고 타 교과와의 통합 방식은 순차모형이 제일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문제 해결과 아무 관계없는 제재가 등장하거나 실제 사용은 되지 않으나 타 교과의 제재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 공유모형(ID1)과 몰입모형(TD1)의 중복 코딩 사례는 빛의 반사법칙이라는 공통개념을 통해 과학교과에서는 빛이 거울에 반사되는 현상에서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음을 제시하고 수학교과에서는 잠망경에서 물체를 볼 때 평행선 사이의 동위각과 엇각의 크기가 같음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탐구하고 설명하도록 하는 과제이다. 이러한 사례는 학습자에게 각 교과에서의 공통적인 학습내용을 살펴볼 수 있고 교과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수학과제에 반영된 융복합 맥락과 융복합 방식이 학생들의 수학교과 핵심역량 함양과 더불어 미래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함양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기반의 과제를 융복합맥락과 융복합 방식 차원에서 분석하고 과제구성의 특징을 탐구함으로써 융복합교육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수학 과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어떤 것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연계하고자 창의ㆍ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비전으로 공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균형 있게 발휘하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이러한 맥락에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을 기본으로 하면서학교수학을 통해 함양하고자 하는 수학과 핵심역량 가운데 창의ㆍ융합을 포함하고 있다(이광우 외, 2009; 이근호 외, 2012, 2013; 최승현 외, 2011; 황선욱 외 2014).
미래 세계시민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교육부는 무엇을 제시하였나?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수학은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탐구하며 실세계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세계시민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기를 요청받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차윤경 외, 2014; NCTM, 2000).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학교의 교육과정을 연계하고자 창의ㆍ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비전으로 공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균형 있게 발휘하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이러한 맥락에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을 기본으로 하면서학교수학을 통해 함양하고자 하는 수학과 핵심역량 가운데 창의ㆍ융합을 포함하고 있다(이광우 외, 2009; 이근호 외, 2012, 2013; 최승현 외, 2011; 황선욱 외 2014).
융복합적인 역량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의 특성은 무엇인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의 삶과 환경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식 및 정보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기에 단순히 교과서적인 지식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과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다원화되고 복잡성을 가진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는 실세계 맥락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활용하고 창의적인 대안을 생각하며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융복합적인 역량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부(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교육부. 

  3. 문종은(2014). 융복합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변화율 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4. 박모라, 주미경, 문종은(2014). 2009년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함수 단원 학습과제 분석: 융복합목표.방식.맥락에서의 접근. 학교수학, 16(1), 135-155. 

  5. 박미영, 문종은, 주미경, 정수용, 박모라(2015).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맥락 과제의 분석- 융복합교육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 교육교육학연구, 19(2), 543-570. 

  6. 박형주(2012).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7. 변희현, 권점례, 박선화, 박지현, 이광상, 임해미, 조윤동, 최승현, 도종훈, 조영미, 채정림 (2013). 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3-22. 

  8. 송미영, 최혁준, 임해미, 박혜영(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결과 분석 및 PISA 2015 예비검사 시행 기반 구축. 교육과정평가연구, 16(1), 51-66. 

  9. 신보미(2012). 예비 교사들의 맥락 문제 해결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4), 535-555. 

  10. 윤회정, 윤원정, 우애자(2011). 2009 개정 교육과 정과 융합형 과학 교과서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15(3), 757-776. 

  11. 이광우, 전제철, 홍원표, 허경철, 김문숙(2009). 핵심역량 기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9-20. 

  12.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4. 

  13. 이근호, 김기철, 김사훈, 김현미, 이명진, 이상하, 이인제(2013).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3-2. 

  14. 이미경, 양정실, 서영진, 변희현, 최정순, 이영아 (2014).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4-6. 

  15. 이선경, 구하라, 김선아, 김시정, 문종은, 박영석, 신혜원, 안성호, 유병규, 이삼형, 이승희, 이은연, 주미경, 차윤경, 함승환, 황세영(201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3), 483-513. 

  16. 정수용(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사회교과 제재의 통합 방식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주미경, 문종은, 송륜진 (2012). 수학교과와 융복합 교육: 담론과 과제. 학교수학, 14(1), 165-190. 

  18. 차윤경, 김선아, 김시정, 문종은, 송륜진, 박영석, 박주호, 안성호, 이삼형, 이선경, 이은연, 주미경, 함승환, 황세영(2014).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 최승현, 곽영순, 노은희(2011).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및 교사교육 방안 연구: 중학교 국어, 수학,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1-1. 

  20.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토론회.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 한국과학창의재단. 

  21. 함승환, 구하라, 김선아, 김시정, 문종은, 박영석, 박주호, 안성호, 유병규, 이삼형, 이선경, 주미경, 차윤경, 황세영(2013). "융복합교육"의 개념화: 융(복)합적 교육 관련 담론과 현장 교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평가연구, 16(1), 107-136. 

  22. 황선욱, 박혜숙, 이광연, 고호경, 이종규, 한준희, 박문환, 박상의, 이상민(2014). 주제 중심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모형 개발. 한국수학 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2). 

  23. Drake, S. M. & Burns, R. C. (2006). 통합교육과정 (박영무, 강현석, 김인숙, 허영식 공역). 서울: 원미사.(원저는 2004년 출간) 

  24. Fogarty, R. (2009).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3r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25. Freudenthal, H. (2002).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6. Lave, J. (1988). Cognition in practice: Mind, mathematics, and culture in everyday lif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Leonard, J. (2004). Integrating mathematics, social studies, and language arts with "A Tale of Two Cities." Middle School Journal, 35(3), 35-40.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9. Petaglia, J. (1998). Reality by design: The rhetoric and technology of authenticity in edu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30. Vahey, P., Rafanan, K., Patton, C., Swan, K., van Hooft, M., Kratcoski, A., & Stanford, T. (2012). A cross-disciplinary approach to teaching data literacy and proportional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1(2), 179-2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