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해외구매대행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tus and Problem Concerning Overseas Shopping Service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5, 2015년, pp.141 - 160  

오원석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경화 (동서울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teady growth of our nation's economy, the purchase power of our domestic citizens has continuously enhanced. In recent years, online overseas shopping has rapidly warmed up, increasing number of Chinese people have started to purchase overseas products via internet. According to China's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해외직구와 구매대행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해외직구(해외구매대행)시장을 살펴보고 중국의 해외구매대행시장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를 통하여 중국 해외구매대행시장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해외직구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시장의 확대에 대비한 연구들이 앞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직구의 규모가 늘어난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2010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해외직구의 규모는 올해 2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1) 그 배경에는 대한민국 내수시장을 소수의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물가를 높이 책정하여 국내상품이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싼 역차별적 구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다양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 의 욕구가 늘어나고 있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과 더불어 온라인쇼핑이 간편해진 것도 있다. 해외직구가 늘어나면서 해외직구족을 위한 구매대행업과 배송대행업도 더불어 성행하고 있으며 해외제품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병행수입사업도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해외구매대행을 두 가지로 구분하면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중국의 해외구매대행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온라인쇼핑몰에서 공식적으로 영업하는 전문 구매대행업자와 SNS로 지인들을 상대로 판매행위를 하는 개인으로 나뉜다. 온라인쇼핑몰 업자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현물구매대행(现货代购)과 단순구매대행29)(非现货代购)이 있다.
해외구매대행의 절차는 무엇인가? 해외구매대행의 절차는 <그림 2>와 같다.9) 먼저 고객은 해외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은 후 상품정보를 구매대행자에게 주면서 구매견적을 요청한다. 구매대행자는 상품가격, 현지 배송비, 국제운송비, 관부가세, 대행수수료 등을 포함한 총 견적을 제시하며 고객은 구매대행자 계좌로 견적금액을 송금하고 구매대행자는 받은 금액으로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하고 상품을 구입한다. 만약 국제배송을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나 직배송비가 비싼 경우라면 구매대행업자도 배송대행업체에 해외배송을 의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