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역직구시장에서 중소기업의 참여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in Global Electronic Commerce원문보기
최근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서 해외직구는 글로벌 시장규모가 2020년에 1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B2B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이를 통해 이러한 요인들이 중소기업의 해외직구 역직구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수출확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의 개념을 정립한 후, 자원기반이론과 산업구조이론을 근거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후, 개념적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자료를 다중회귀모델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정보,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 제도는 해외직구 역직구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해외직구의 피해사례와 대응 중심이었던데 반해, 해외직구 시장전체를 조망하였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본 연구 결과로 해외직구 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기업과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에 대해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서 해외직구는 글로벌 시장규모가 2020년에 1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B2B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이를 통해 이러한 요인들이 중소기업의 해외직구 역직구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수출확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의 개념을 정립한 후, 자원기반이론과 산업구조이론을 근거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후, 개념적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자료를 다중회귀모델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정보,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 제도는 해외직구 역직구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해외직구의 피해사례와 대응 중심이었던데 반해, 해외직구 시장전체를 조망하였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본 연구 결과로 해외직구 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기업과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에 대해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Recently, the market size of the global electronic-commerce is rapidly growing. The global market size of an overseas direct-purchase is expected to reach 1 trillion won by 2020. This study intends to determine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B2B overseas direct-purchase(DP) and reverse direct-purcha...
Recently, the market size of the global electronic-commerce is rapidly growing. The global market size of an overseas direct-purchase is expected to reach 1 trillion won by 2020. This study intends to determine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B2B overseas direct-purchase(DP) and reverse direct-purchase(RDP), and the impact on the vitalization of the small to middle-sized companies'(SMC) overseas DP and RDP. Ultimat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policy insight on the expansion of exports by SMC. For this, we determined the necessary elements for getting good results by Korean SCM in the overseas DP and RDP market through a preceding research based on resource-based theory and industry structure theory. Afterwards, we used the multiple regression model for positive analysis of the survey documents. We were able to confirm through analysis that the company information, logistics delivery, customs process, law and regulations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overseas DP and RDP. This study surveyed the entire overseas DP market, rather than focusing on the cases of harm and responses of the overseas DP, which was the topic for the preceding research, and can be differentiated from the previous study by deducting influence factors for the Korean SMC to succeed in the overseas DP and RDP market. Moreover,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meaningful in proposing a strategic direction for the SMC participating in the overseas DP market and the government enacting policies.
Recently, the market size of the global electronic-commerce is rapidly growing. The global market size of an overseas direct-purchase is expected to reach 1 trillion won by 2020. This study intends to determine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B2B overseas direct-purchase(DP) and reverse direct-purchase(RDP), and the impact on the vitalization of the small to middle-sized companies'(SMC) overseas DP and RDP. Ultimat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policy insight on the expansion of exports by SMC. For this, we determined the necessary elements for getting good results by Korean SCM in the overseas DP and RDP market through a preceding research based on resource-based theory and industry structure theory. Afterwards, we used the multiple regression model for positive analysis of the survey documents. We were able to confirm through analysis that the company information, logistics delivery, customs process, law and regulations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overseas DP and RDP. This study surveyed the entire overseas DP market, rather than focusing on the cases of harm and responses of the overseas DP, which was the topic for the preceding research, and can be differentiated from the previous study by deducting influence factors for the Korean SMC to succeed in the overseas DP and RDP market. Moreover,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meaningful in proposing a strategic direction for the SMC participating in the overseas DP market and the government enacting polic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해외직구·역직구에 관한 기존 선행논문과 연구보고서, 정부정책보고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통계 보도자료, 산업계의 시장동향보고서 등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기본 문헌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을 확립하되 실제 해외직구 및 역직구가 행해지고 있는 시장 현장에서 시장참여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깊이 있게 청취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업체, 쇼핑몰 입점 기업, 물류배송 기업, 정부의 법·제도 담당자와 현장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B2B의 관점에서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을 전체적으로 조명하고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이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데 실무적인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보고, 시장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고,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서비스 외부적 요인이 해외직구‧역 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기업정보, 기술플랫폼 등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통관제도, 물류배송, 법‧제도 등 서비스 외부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해외직구‧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직구·역직구에 관한 기존 선행논문과 연구보고서, 정부정책보고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통계 보도자료, 산업계의 시장동향보고서 등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 및 역직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도출된 7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개략적으로 변수들 간의 방향성과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두 가지 확률변수간의 선형관계의 강도와 방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sample correlation coefficient) 사용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만 의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시장에 참여하는 대상자를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 핵심분야는 실무적 인터뷰를 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통적인 무역거래,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등의 개념과 해외직구 및 역직구 간의 개념적 간극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보고, 시장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고,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서비스 외부적 요인이 해외직구‧역 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독립변수로서 서비스 내부적요인 중 결제시스템은 숙련도, 이용편의성, 기술혁신확산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다. 또한 인증보안시스템은 신뢰성, 암호화수준, 공인인증 적용 등을 측정변수를 포함하였고, 기업정보는 정보의 오남용, 신뢰할 수 없을 시 사적정보 부정확입력, 부당경험 전파, 분쟁에 대한 중재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다.
독립변수로서 서비스 외부적요인 중 통관절차는 간이통관제도, 국제우편 수출물품의 실적 인정,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수출신고자동화, 수출증명표시제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고, 물류배송은 물류비용, 물류시간, 국가 거점별 집하배송방식, 정부의 물류정책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법 ․ 제도는 시장변화민감도, 사업촉진, 해외시장진출, 자금지원을 측정변수로 포함하였고, 결제수수료 비용과 지불정보 비용은 절대적인 건수가 많지 않아 결제 시스템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통적인 무역거래,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등의 개념과 해외직구 및 역직구 간의 개념적 간극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보고, 시장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업체, 쇼핑몰 입점 기업, 물류배송 기업, 정부의 법·제도 담당자와 현장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독립변수로서 서비스 내부적요인 중 결제시스템은 숙련도, 이용편의성, 기술혁신확산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다. 또한 인증보안시스템은 신뢰성, 암호화수준, 공인인증 적용 등을 측정변수를 포함하였고, 기업정보는 정보의 오남용, 신뢰할 수 없을 시 사적정보 부정확입력, 부당경험 전파, 분쟁에 대한 중재 등의 측정변수를 포함하였다. 기술플랫폼은 내부시스템 보유, 위탁운영, 활용직원, 기술변화 민감도 등을 측정변수에 포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서비스 내·외부적 요인들이 해외직구 및 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 역량에 따라서 기업의 성패가 갈린다는 자원기반이론과 산업구조의 이해에 근거한 외부 역량에 따라서 성패가 갈린다는 산업구조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내부 역량에 따라서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는 자원기반이론과 산업전반의 이해와 함께 외부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산업구조이론에 근거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크게 구분하였다. 해외직구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 내부적 요인은 서비스 제공자 스스로 기능을 완비할 수 있는 것이고, 외부적 요인은 외부적인 환경에 따라 종단서비스(End-To-End)의 질이 달라지는 것이다.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기업정보, 기술플랫폼 등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통관제도, 물류배송, 법‧제도 등 서비스 외부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해외직구‧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Ⅱ장에서 해외직구‧역직구의 개념정의와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연구변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서비스 환경은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성패가 좌우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서비스 내부적 요인의 독립변수로서 결제방법, 기업정보, 인증보안, 기술인프라를, 그리고 서비스 외부적 요인의 독립변수로서 통관절차, 물류배송, 법 · 제도를 도출하였으며 이들이 종속변수인 해외직구 · 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원본데이터를 가지고 타당성(Validity) 분석과 신뢰성(Reliability)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툴로는 SPSS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기존 논문, 연구보고서의 선행문헌 및 정부 공식 통계자료 등을 참조하였으며 해외 직구·역직구에 참여하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한실증연구를 실시하여 개념적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는 동일한 환경에서도 개별기업의 성과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원인은 외부환경적인 요인보다 기업 내부의 자원에 있다는 이론으로서 1980년대 초반 등장하여 최근까지 IT서비스 산업을 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이 이론을 토대로 하여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의 내부적 역량을 이루는 요인으로서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기업정보, 기술플랫폼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다시 해외직구·역직구의 서비스 내부적 부분과 서비스 외부적 부분으로 나누어 구분을 하여 본 연구에 참조를 하였다.
서비스 내부적 요인은 결제방법, 기업정보, 인증보안, 기술플랫폼으로, 외부적 요인은 관세절차, 물류배송, 법·제도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이 해외직구 및 역직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구·역직구 온라인 서비스의 내부적 요인은 자원기반이론을 토대로 하여 도출하였고, 외부적 요인은 산업구조이론을 토대로 하여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만 의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시장에 참여하는 대상자를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 핵심분야는 실무적 인터뷰를 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 및 역직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서비스 내부적 요인은 결제방법, 기업정보, 인증보안, 기술플랫폼으로, 외부적 요인은 관세절차, 물류배송, 법·제도로 도출하였다.
이에 산업구조이론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의 외부적 요인으로서 통관절차, 물류배송, 법·제도 등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연구범위 측면에서 기존 연구가 주로 B2C 관점에서 수행되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B2B 관점에서 접근하고 수행하였다.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내부적 요인을 결제방법, 기업정보, 인증보안, 기술인프라 등 4가지로 구분하였고, 서비스 외부적 요인은 통관절차, 물류배송, 법·제도 등 3가지로 구분하였다.
해외직구·역직구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두 가지, 즉, 서비스를 구성 하는 내부적 요인과 서비스 구성 밖에 있으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각각의 요인들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고,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서비스 외부적 요인이 해외직구‧역 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기업정보, 기술플랫폼 등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통관제도, 물류배송, 법‧제도 등 서비스 외부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해외직구‧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Ⅱ장에서 해외직구‧역직구의 개념정의와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 연구변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도출된 7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개략적으로 변수들 간의 방향성과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두 가지 확률변수간의 선형관계의 강도와 방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sample correlation coefficient) 사용하였다. 본연구에서 제시한 변수들의 Pearson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표 10>과 같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등을 통하여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인 Ⅳ장에서는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가설의 검증 결과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하여 Ⅴ장에서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원본데이터를 가지고 타당성(Validity) 분석과 신뢰성(Reliability)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툴로는 SPSS를 활용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CA: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측정하였으며 크론바흐 알파 (Cronbach’s α)값으로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서는 두 변수간의 대략적인 상호관계만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변수들 간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추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기업이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CA: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측정하였으며 크론바흐 알파 (Cronbach’s α)값으로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직간접 영향에 대한 7점 척도의 설문지를 도출하였고, 해외직구·역직구를 직접 참여하는 기업에 종사하는 분야별 업무담당자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42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였고,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등을 통하여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이후, 요인분석에서 모델의 적합성은 KMO(Kaiser-Meyer-Olkin)의 측도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사용하였다. KMO 검정값은 0.
성능/효과
2조원으로 2001년 대비 77배 급증하였다.1) 글로벌 해외직구 시장규모는 2014년 2,330억 달러에서 2020년엔 9,940억 달러로 4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해외직구의 시장규모가 증가하면서 관세부과 및 보호무역, 세금탈세의 우려 등의 국가 간 쟁점이 발생하고 있다.
3%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4) 글로벌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우리나라 해외 직구 시장규모도 2010년 3,109억원에서 2015년 1조 7,014억원 규모로 연평균 32.9% 성장하였다.5) <표 3>에서 보듯이, 해외 역직구 시장규모는 2016년 2/4분기 4,974억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83% 증가하였는데 이는 동년도 동기실적으로 해외 직구 시장 규모가 4,118억원으로 5% 증가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이다.
특히 국경을 넘는 전자상거래임을 감안할 때 물류배송과 통관절차에서 구체적인 요구가 법·제도 측면에서 반영되기를 희망하고 있음은 당연한 결과라고 보여진다. 간이통관제도의 신설, 국제우편 수출물 품의 실적 인정, 오픈 마켓의 수출신고 자동화, 역직구 수출증명표시제 등 통관절차에서 구체적인 필요가 도출되었고, 물류배송에서는 해외직구 및 역직구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대체적인 만족을 보이는 수준에서 물류비용과 물류시간이 의사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되며 국가 거점별 집하배송방식 등 구체적인 필요가 도출되었다.
결제방법을 설명하는 요인은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결제시스템을 활용하는 숙련도, 이용편의성, 기술혁신확산으로 나타났다. 결제시스템의 빠른 기술혁신과 이에 대한 빠른 적응은 해외직구·역직구 사이트 개발에 중요 고려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해외직구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관련 업체들의 마케팅 활용을 목적으로 한 연구로는 이성호(2015)의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로 경제적 가치, 감성적 가치, 편의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만족이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중 편의적 가치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 해외직접구매 쇼핑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경제적 가치가 해외직접구매 쇼핑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정보의 중요한 요인은 정보의 오남용, 신뢰할 수 없을 시 사적정보 부정확입력, 부당 경험 전파, 분쟁에 대한 중재로 나타났다. 기업정보는 포괄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이용유입의 선재조건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서비스 내부적 요인 중엔 ‘기업정보’가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 업의 성과에 대해서 유일하게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가설 H3, H5, H6, H7 인 기업정보,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제도는 해외직구·역직구의 활용에 양(+)의 영향을 미친 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결제방법, 인증보안, 기술인프라는 유의한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참여를 종속변수로 하고 독립변수인 서비스 내·외부적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 기업정보,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제도 등이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서비스 내부적 요인으로는 유일하게 기업정보가 유의한 관계이고, 서비스 외부적 요인으로는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제도 등 3가지 모두가 유의한 관계였다.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시장규모가 향후에도 지속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81%로 나타났고, 이처럼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시장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중요한 사업기회 요인이다’라고 응답한 비율도 72%로 나타나서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이 기회의 블루오션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서비스 내부적 요인 중엔 결제방법, 인증보안, 기술인프라가 해외직구·역직구 시장 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유의한 음(-)의 관계가 있음으로 해당 가설은 기각되었다.
실제 설문조사대상의 74%가 현행 통관신고제도를 성실히 밟고 있음에도, 해외직구·역직 구만의 간이통관제도의 신설을 요구하는 응답이 72.3%로 나타났으며, 국제우편 수출물품에 대한 실적인정을 요구하는 응답이 62.8%, 역직구 수출증명표시제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71.1%, 국가 거점별 집하배송방식을 요구하는 응답이 74.8%로 나타나는 등 서비스 외부적 환경개선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해외직구·역직구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 경쟁력을 가지고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내부적인 기능의 시스템을 잘 갖추는 것 보다는 서비스 외부적인 환경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우수사례인 EU ODR플랫폼은 분쟁의 규칙, 담당기관 및 분쟁판정에 대한 구속력을 어느 정도 해결한 분쟁해결시스템으로 ODR플랫폼에 관한 법적근거 및 규정으로 EU 소비자분쟁 ODR규정과 EU 소비자분쟁 ADR지침을 두고 있으며, 담당기관은 ODR 플랫폼과 연계된 17개국 내의 117개 기관들이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사례에서는, 해외직구와 관련한 소비자 분쟁해결기관인 한국소비자원과 대한상사중재원이 있는데, 해외직구 분쟁 해결을 위한 ODR 활용률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이현정, 2015)
첫째,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과에 대해서는 서비스 외부적 요인인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제도’ 등 3가지 모두가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었다.
물류배송의 중요한 요인은 물류비용, 물류시간, 국가 거점별 집하배송방식, 정부의 물류정책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해외직구·역직구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관련 정부부처의 정책소재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통관절차의 중요한 요인은 간이통관제도, 국제우편 수출물품의 실적인정, 온라인쇼핑몰에서의 수출신고자동화, 수출증명표시제로 나타났다. 실제 특히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로부터 국내로 환적되는 물품은 수입신고 후 재수출 시 국제우편물로 취급이 되어서 현재는 수출실적으로 인정이 되지 않지만 향후에는 인정이 되어야 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외직구 및 역직구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서 중요한 핵심기능인 ‘결제시스템의 활용숙련도’는 69.4%, ‘이용편의성’은 68.6%로 나타나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된 반면, 해당 웹 사이트가 결제 등 ‘기업정보의 책임과 의무를 잘지키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0.9%, ‘정보의 오남용 우려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9.8%로 나타나서 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낮은 가운데 결제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해외직구·역직구와 관련된 변수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한결과, 결제방법의 요인적재값은 0.591~0.873, 물류배송은 0.678~0.824, 통관절차는 0.552~0.772, 기업정보는 0.527~0.759, 인증보안은 0.593~0.844, 기술인프라는 0.813~0.823, 법·제도는 0.832~ 0.907을 나타내면서 7개의 요인이 모두 0.4이상을 나타내면서 적절히 적재되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시장의 지배사업자가 대부분 해외 글로벌 사업자로서 그들의 서비스 구조를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정밀분석하기에는 정보접근의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은 첨단기술과 강력한 인프라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어서 현재의 연구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산업현장의 일성을 담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시장의 지배사업자가 대부분 해외 글로벌 사업자로서 그들의 서비스 구조를 세밀하게 들여다 보고 정밀분석하기에는 정보접근의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은 첨단기술과 강력한 인프라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어서 현재의 연구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산업현장의 일성을 담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것으로 본다.
김은진(2014)의 ‘Q방법을 이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에서는 해외 직구의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소비자의 유형을 해외직구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데 유용한 수단이라고 인식하는 ‘알뜰명품족’, 희소한 제품을 구매하는데 쇼핑의 즐거움을 느끼며 다양한 전문 제품의 구매를 위해서 해외직구가 유용하다고 인식하는 ‘쇼퍼홀릭형’, 주로 가격에 민감한 ‘가격민감형’, 유행상품이나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희소한 제품, 명품 및 브랜드 제품에 관심이 깊은 ‘우월감추구형’ 등 4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해외직구가 소비자 내면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거래임을 고려할 때에 김은진의 연구결과는 내면의 욕구, 태도, 행동에 초점을 두고 소비자의 유형 특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신선한 소재의 연구였으며 이렇게 제시된 분류유형과 특성을 감안하여 해외직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8%로 나타나는 등 서비스 외부적 환경개선의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요구들이 반영된 정부정책이 입안되고 시행될 경우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과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직구란?
해외직구(海外直購)는 ‘해외에서 직접 구매’의 약어로서 무역 관점에서는 ‘수입’에 해당하고, 역직구(易直購)는 해외직구 반대방향의 상거래 행위로서 ‘해외로 직접 판매 또는 해외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2016년 1분기에 처음으로 해외 역직구(수출)가 해외직구(수입)를 역전하는 의미 있는 전환점을 이루었다.
역직구란?
해외직구(海外直購)는 ‘해외에서 직접 구매’의 약어로서 무역 관점에서는 ‘수입’에 해당하고, 역직구(易直購)는 해외직구 반대방향의 상거래 행위로서 ‘해외로 직접 판매 또는 해외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2016년 1분기에 처음으로 해외 역직구(수출)가 해외직구(수입)를 역전하는 의미 있는 전환점을 이루었다.
해외직구 및 역직구 비즈니스 유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해외직구 및 역직구 비즈니스 유형은 온라인 쇼핑몰의 형태(오픈마켓, 독립몰 등)와 위치 (국내, 해외), 물류창고의 위치(국내, 해외, 해외 보세구역 등)를 기준으로 <표 2>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해외직구(수입) 모델은 해외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직구 모델, 구매대행 모델, 물류대행 모델(배송대행지 활용) 등 3가지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 역직구(수출) 모델은 국내 오픈마켓 입점 모델, 국내 독립몰 운영 모델, 해외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 모델, 해외 직판 쇼핑몰 운영 모델, 해외 보세구역 모델 등 5가지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41)
강명수, "해외 직구의 법적 쟁점", 유통법연구 제2권 제1호, 2015, pp17-38.
김은진.박재진.박정연, "Q방법을 이용한 해외직접구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학회, 제26권 1호, 2015, pp84-96.
김창봉.권승하, "e-역물류(Reverse Logistics)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e-비즈니스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11권 제4호, 2010, pp.66-67.
김창봉.장영철,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IT 역량요인들과 사업성과 간의 관계 연구", 물류학회지, 한국물류학회, 제22권 제1호, 2012, pp.74-76.
김창봉.윤여진, "관세 업무 역량에 영향 요인과 기업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세학회지, 한국관세학회, 제14권 제4호, 2013, pp32-33.
김창봉.정일석, "AEO제도 활용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제30권 제2호, 2015, pp176-178.
정찬석, "핀테크 오픈플랫폼 환경에서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한 보안 인증 방법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pp.4-54.
조인우, "전자상거래에서 본인확인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pp.178-186.
조소연, "국제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소비자 문제와 정책적 대안",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pp128-132.
조현수, "글로벌 온라인쇼핑몰(B2C) 활용을 통한 해외직접구매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e-비즈니스연구,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15권 제4호, 2014, pp.353-358.
최재숙, "현금결제전자직거래의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허진성, "인터넷 본인확인제에 관한 한 연구", 세계헌법연구, 국제헌헙학회, 제15권 제3호, 2009, pp.508-515.
Alharbi.I.M, Zyngier.S., and Hodkinson, C, "Privacy by design and customers' perceived privacy and security concerns in the success of e-commerce",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Vol.26, No.6, 2013
Determann, Lothar, "Determann's field guide to data privacy law : international corporate complianc", 2009
Haing Deuck Chung,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Economy Through Economic Cooperation with Central Asian Countries",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IASR), Vol.13, No.2, 2009
Hove.L.V., Karimov.F.P., "The role of risk in e-retailers' adoption of payment methods: evidence for transition economie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6 No.1, 2016
Michael J Dennis, "UNCITRAL ODR: Legal Framework for Global e-Commerce Dispute Resolution", 외법논집, Law Research Institute Center for International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