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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5년, pp.58 -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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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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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다잉이란? | 최근 죽음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에 합당한 대우를 받으며 생의 마지막 순간들을 의미 있게 맞을 수 있는 품위 있는 죽음을 말하는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8]. 웰다잉을 위해서는 생명의 가치에 대해 알고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이유는? | 앞으로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들이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이렇게 죽음이 자살이라는 기형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젊은이들의 죽음의 본질에 대한 인식 부족이 하나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죽음에 대한 성찰 기회의 부족으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죽음에 임박했을 때, 그리고 죽음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 죽음을 좀 더 잘 이해하고 현재와 미래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다[5]. | |
죽음의 원인은? | 죽음의 원인은 사건, 사고, 재해, 질병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 중 현대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죽음의 유형은 자살이다. |
정현채, 의료인에 대한 죽음 교육으로서 영화의 활용, 대한소화기학회지, vol 60, no 3, pp. 140-148, 2012.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2013.
교육부, 대학별 자살자 현황, 2015.
김은희, 이은주,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와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vol. 39, no. 1, pp.1-9, 2009.
송세현, 월불교인의 죽음 준비와 웰다잉 인식,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광환, 김용하, 안상윤, 이종형, 황혜정, 이무식, 김문준, 박아르마, 심문숙, 송현동, 의료진 대상 웰 다잉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눈문지, vol. 15, no. 10, pp. 6234-624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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