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웰다잉 인식과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ll-Dying Recognition and Decision of Death before and after Educ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300 - 310  

송현동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김용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  황혜정 (건양사이버대학교 보건의료복지학과) ,  이서희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죽음학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웰다잉 인식과 결정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 교육 전 93명, 교육 후 117명 대상으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구성은 일반적인 특성은 성별, 연령, 학년, 전공, 결혼상태, 종교, 가족 동거여부, 건강상태 8항목이었다. 죽음의 인식 측면에 관한 4항목, 죽음의 수용 측면 5항목, 죽음의 결정 측면 7항목, 죽음 교육의 관심도와 중요도 12항목을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통계 검정법으로는 카이제곱검정, 독립표본 t-검정,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 준비 시기가 죽음에 직면한 시기(암환자, 말기환자 등)와 노인(65세 이상)에서 교육 전이 66.7%로 나타났으나, 교육 후에는 성인과 중 고등학교, 초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 후가 65.3%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죽음교육의 효과성과 죽음교육의 시기와 내용 등을 어떻게 구체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서의 죽음교육 실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를 해소하고 죽음 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change of Well-Dying awareness and 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of death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university students 93 before education, 117 after education who participated in the Death Stud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에 개설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죽음교육의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한편, 학생들이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 죽음에 대해 어떠한 인식변화가 일어났는가를 설문을 통해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설문은 죽음교육의 필요성, 죽음교육의 시점, 죽음교육의 내용,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호스피스 완화의료 행위에 대해 강의 전과 후의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죽음 교육 전과 후의 죽음 인식과 결정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군은 대전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서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2016년 8월부터 12월까지 15주 동안 수강한 대학생들로, 연구 참여 희망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한국 사회에서 최근 죽음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3,4,5,6,7].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의료기술의 발달이 사람의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에 기여했으나 의료현장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 문제의 발생으로 인간의 존엄한 죽음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현대 사회가 죽음을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삶의 공간에서 은폐[8]시키면서 죽음이 주는 삶의 교훈에 대한 접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논문의 저자는 메멘토 모리가 어떤 교훈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이 말은 로마 군인들이 원정에서 승리를 하고 시가행진을 할 때 노예들로 하여금 큰소리로 메멘토 모리를 외치게 했다는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메멘토 모리는 인간이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직시하면서 살라는 교훈을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인식에 변화는 무엇인가요? 이상의 연구결과를 의사결정나무를 토대로 종합해보면, 죽음학 관련 교양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이전에 비해 다음과 같은 죽음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죽음학 강좌 이후 죽음은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게 때문에 평소에 준비해야 하며, 죽음준비·죽음교육의 시기는 노인(65세 이상)과 죽음이 직면한 상황(암환자, 말기환자)이 아니라 오히려 중·고등학교, 대학교 등 청소년·청년기에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을 보였다. 또한 사전의료의향서와 같은 죽음준비는 건강할 때 작성해야하며, 무의미한 연명치료보다는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죽음교육 내용의 중요도와 관심사항은 “상실과 치유”, “인간관과 삶의 과정”, “의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