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 Smart-Phone Addiction, Depression/Anxiety, and Self-Esteem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Korean Children원문보기
Objectives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risk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r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risk of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using the Smartphone Addiction Scale Proneness,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
Objectives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risk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r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risk of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using the Smartphone Addiction Scale Proneness,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and Rosenberg Self-Esteem Scale, commonly used in clinical medicine. Methods : Ninety five students with ADHD who visited psychiatry outpatient clinic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t the same time, 59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a similar area regardless of ADHD diagnosi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s control subjects. Results : Overall, 40.0% of 95 ADHD and 12.8% of 592 control subjects were classified as the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group, 26.3% of the ADHD subjects and 8.3% of the control group were classified as the depression group, and 32.6% of the ADHD subjects and 16.2% of the control group were classified as the anxiety group.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between the two groups. Conclusion :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DHD subjects are more prone to smartphone addiction, becoming depressed or anxious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From this study, we could suggest that students with ADHD are more easily affected by smartphone addiction than normal control subjects. In addition, we might understand how some psychiatric problems like depression, anxiety, and low self-esteem are related to ADHD and smartphone addiction.
Objectives :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risk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or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risk of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using the Smartphone Addiction Scale Proneness,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and Rosenberg Self-Esteem Scale, commonly used in clinical medicine. Methods : Ninety five students with ADHD who visited psychiatry outpatient clinic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t the same time, 59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a similar area regardless of ADHD diagnosis,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s control subjects. Results : Overall, 40.0% of 95 ADHD and 12.8% of 592 control subjects were classified as the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group, 26.3% of the ADHD subjects and 8.3% of the control group were classified as the depression group, and 32.6% of the ADHD subjects and 16.2% of the control group were classified as the anxiety group.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observed between the two groups. Conclusion :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DHD subjects are more prone to smartphone addiction, becoming depressed or anxious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From this study, we could suggest that students with ADHD are more easily affected by smartphone addiction than normal control subjects. In addition, we might understand how some psychiatric problems like depression, anxiety, and low self-esteem are related to ADHD and smartphone addi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국내 연구에서 Lee 등16)은 75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마트폰 중근까지 ADHD와 스마트폰 중독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보고는 국내외 모두에서 없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외래에 내원한 ADHD 아동에서 스마트폰 중독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으며 그 외에도 우울, 불안, 자존감과 연관성을 나타내는지를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래에 내원하여 ADHD로 진단받은 아동에서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스마트폰중독 위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설 설정
한편 인터넷 중독이나 온라인 게임 중독이 불안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이는 ADHD에 동반된 인터넷 중독 혹은 스마트폰 중독이 불안 증상의 악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30) ADHD와 우울 혹은 ADHD와 불안의 인과관계는 본 연구의 결과로서는 알 수 없다. 일반적으로 ADHD는 소아시기에 발병하는 질환이므로 우울/불안 장애의 선행요인일 수 있지만, 우울이나 불안장애의 발병 후에 이차적으로 ADHD가 발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5%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과 고위험 사용자군을 중독군으로 하였다.
우 심한 우울 상태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아 우울 척도에서 22점 이상을 우울장애군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3년 11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천안시에 소재한 OO대학병원과 OOOO소아정신과의원에 내원한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임상의사가 이번 연구의 취지 및 목적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고, 설문 시행에 동의한 아동 및 부모와 협의하여 대상군을 선정하였다. 대조군은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3년 11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천안시에 소재한 OO대학병원과 OOOO소아정신과의원에 내원한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임상의사가 이번 연구의 취지 및 목적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고, 설문 시행에 동의한 아동 및 부모와 협의하여 대상군을 선정하였다. 대조군은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내에 사전 동의(informed consent)를 받았고, 연구 방법에 대하여 단국대학교병원 윤리위원회의 심사 및 승인을 받았다.
최종 연구대상자는 687명이었으며, 남아 383명(55.7%), 여아 304명(44.3%)이었다. ADHD군 아동은 남아가 61명(64.
둘째로, 횡단연구이므로 양 군 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할 수 없었으며, ADHD와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과의 연관성만을 제시하였다. 셋째로,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군의 자료를 얻은 지역은 각각 인구 50만 정도의 신흥도시였고 대조군을 얻은 도시는 20만 정도의 농촌 도시로서 인구가 점차 감소하며 노인인구가 많은 농촌 지역이었으며 이는 일반적인 인구특성을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데이터처리
자료는 한글판 SPSS 15.0(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필요에 따라 성별 등의 역학 설문평가에는 교차분석을 시행하였고, 양 군 간의 스마트폰 중독 점수, 우울 척도 점수, 특성 불안 척도 점수,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 점수 등의 분석에는 연령과 성별을 고려한 analysis of covariance test를 사용하였다. 또한 절단점 이상의 점수를 나타낸 ADHD군, 우울군, 특성불안군 간의 빈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chi-square test를 사용하였다.
,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필요에 따라 성별 등의 역학 설문평가에는 교차분석을 시행하였고, 양 군 간의 스마트폰 중독 점수, 우울 척도 점수, 특성 불안 척도 점수,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 점수 등의 분석에는 연령과 성별을 고려한 analysis of covariance test를 사용하였다. 또한 절단점 이상의 점수를 나타낸 ADHD군, 우울군, 특성불안군 간의 빈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chi-square test를 사용하였다. 각각 p값이 .
이론/모형
소아 우울 척도는 소아의 우울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Kovacs 19)가 개발하였으며, Beck의 우울 척도를 8-13세의 소아연령에 맞게 변형한 것이다. 모두 27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기보고식 척도로 각 문항마다 0-2점으로 평가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 평가된다.
성능/효과
5) ‘손으로 잡을 수 있는 인터넷’이라고도 불리는 스마트폰의 휴대가능성은 전형적인 데스크 탑 컴퓨터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실시간의 개인화된 서비스를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게 해주었다.
6%에 달하는 3,752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매년 평균 161%의 폭발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낸 결과이다.4) 스마트폰 중독은 인터넷 중독 혹은 핸드폰 중독과 여러 가지에서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스마트폰은 카메라,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위성항법장치, 웹 서핑, 통화, 이메일, 게임 그리고 사회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 등의 서비스를 휴대 가능한 하나의 기계에서 모두 가능하게 해준다.
이에 반해서 20대들은 주로 SNS를 주로 사용하고, 30대와 40대는 주로 그들의 스케줄 관리, 연락처, 이메일 그리고 비즈니스 관련 기능들을 사용한다.7) 스마트폰에 대한 활용 범위의 확장은 사용시간의 확대뿐만 아니라 원하지 않는 습관적 의존으로 나타나는 중독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미 컴퓨터, 인터넷 등 새로운 기기 사용에 대해서는 중독을 주제로 한 연구들이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의 ADHD 진단 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DuPaul에 의해 개발된 부모 및 교사가 실시하는 행동 평가 척도이다. ADHD환자군과 대조군을 변별하는 변별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고 18문항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ADHD의 세 가지 하위 유형(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복합형)을 구별하는 데 효율적이다. 각 문항은 0점에서 3점까지 점수를 채점하며 2점 이상의 점수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비해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ADHD군 아동에서 KSAS 총점은 33.84±10.30점이었고 대조군 아동에서는 26.68±7.12점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5.38, p<.001).
ADHD군 아동에서 State-Trait Anxiety Inventory(STAI) 총점은 34.82±8.37점이었고, 대조군 아동에서 STAI 총점은 27.97±9.00점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2.54, p<.001)(Table 2).
ADHD군 아동에서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총점은 16.25±8.68점이었고, 대조군 아동에서 CDI 총점은 10.49±8.15점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2.14, p=.001).
ADHD군 아동에서 KA-RS 부주의 총점은 10.53±5.48점이었고, 대조군 아동에서는 5.28±3.84점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 6.93, p<.001).
ADHD군 아동에서 Kore-an ADHD Rating Scale(K-ARS) 총점은 18.27±9.88점이었고, 대조군 아동에서는 8.60±6.37점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8.28, p<.001).
001). ADHD군 아동 95명 중 68명에서 공존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Table 1).
000). ADHD군 아동에서 불안특성군은 31명(32.6%), 대조군 아동은 불안특성군이 96명(16.2%)으로 양 군 간의 유의한 빈도 차이가 있었다(F=14.64, p<.001)(Table 3).
본 연구에서는 외래에 내원하여 ADHD로 진단받은 아동에서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스마트폰중독 위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우울 및 불안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 결과,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스마트폰중독 위험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우울 및 불안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ADHD군의 40.
또한 ADHD 아동과 일반 대조군 사이에 우울 및 불안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ADHD군의 40.0%에서 스마트폰 중독군이 나타났으며, 일반 대조군에서는 12.8%에서 스마트폰 중독군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2011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평가한 연구에서 보고한 잠재적 위험군의 유병률인 11.3%에 비해서 일반 대조군은 비슷한 결과이며 ADHD군에서는 매우 높은 결과이다.
25) 대상을 조절하고 있다는 느낌, 동시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그리고 자기표현의 자유를 나타내는 스마트폰 사용행동은 ADHD를 가진 청소년들에게 강한 동기부여와 높은 보상을 줄 수 있다. 또한 보상이 지연되는 것을 싫어하고 즉각적인 보상을 선호하는 것이 ADHD의 주요 특성으로 보고된 바 있다.
또한 보상이 지연되는 것을 싫어하고 즉각적인 보상을 선호하는 것이 ADHD의 주요 특성으로 보고된 바 있다.26) 간편한 휴대성뿐만 아니라 게임과 같이 즉각적인 반응과 보상을 주는 스마트폰 사용 행동은 ADHD 아동들을 일반 아동들보다 더욱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ADHD 아동들은 행동억제와 관련된 비정상적인 두뇌 활동을 보이며27) 이러한 자기조절능력의 부족은 스마트폰 사용에 얽매인 청소년들에게 사용행동 조절의 어려움과 더욱 악화된 ADHD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 ADHD 아동들은 대조군에 비해 불안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의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31) 본 연구에서는 ADHD군의 자존감 척도 점수가 일반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낮은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는 학교나 가정에서 여러 가지 실패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때문에 또래집단에 비해 자신에 대해서 저하된 자존감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인터넷에서는 아동들이 스스로 자신 있어 하는 활동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세계 안에서 긍정적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32) ADHD 아동들이 일반 대조군에 비해 낮은 자존감에 대한 보상행동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이 잦아지고, 결과적으로 높은 스마트폰 중독위험도를 보이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ADHD 아동의 낮은 자존감과 스마트폰 중독 위험도의 연관성에 대한 향후 추가 연구를 기대해볼 수 있겠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에서 스마트폰 중독 및 우울증, 불안증, 자아존중감과 연관성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ADHD 아동을 위해서 우울불안증, 자존감의 개선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중독의 효과적인 평가와 치료가 함께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 ADHD는 주로 6-7세에 호발하며 국내의 학동기 아동에서 2.0-7.6% 정도의 유병률을 보고하였다.2,3)
후속연구
32) ADHD 아동들이 일반 대조군에 비해 낮은 자존감에 대한 보상행동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이 잦아지고, 결과적으로 높은 스마트폰 중독위험도를 보이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ADHD 아동의 낮은 자존감과 스마트폰 중독 위험도의 연관성에 대한 향후 추가 연구를 기대해볼 수 있겠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로, 자기보고식 설문지이기 때문에 아동 혹은 부모의 인지적 능력 차이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분석 시에 사회경제적 상태 혹은 부모 교육연한을 통제요인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었으나, 이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수집하지 못했다.
환자군의 자료를 얻은 지역은 각각 인구 50만 정도의 신흥도시였고 대조군을 얻은 도시는 20만 정도의 농촌 도시로서 인구가 점차 감소하며 노인인구가 많은 농촌 지역이었으며 이는 일반적인 인구특성을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향후 성과 연령 그리고 지역분포 등을 보정하여 보다 잘 구조화된 환자대조군 연구와 여러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연구들이 향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이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분석 시에 사회경제적 상태 혹은 부모 교육연한을 통제요인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었으나, 이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수집하지 못했다. 둘째로, 횡단연구이므로 양 군 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할 수 없었으며, ADHD와 스마트폰 중독, 우울, 불안, 자존감, 충동성과의 연관성만을 제시하였다. 셋째로, 본 연구는 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란?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는 개인의 자기존중정도와 자아승인 양상을 측정하는 검사로 총체적인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는 도구로 알려져 있다. 1965년 미국의 Rosenberg가 고안하였으며 국내에서는 Lee23)가 번안하였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소아정신과의 임상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매우 빈번한 질환으로 주의력결핍, 과다한 행동 그리고 충동성의 특징을 보인다.1) ADHD는 주로 6-7세에 호발하며 국내의 학동기 아동에서 2.
몇몇 연구자들이 인터넷이나 인터넷 기반 게임에서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전시키기도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Allison 등31)은 인터넷이나 인터넷 기반 게임에서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전시키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인터넷에서는 아동들이 스스로 자신있어 하는 활동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세계 안에서 긍정적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32) ADHD 아동들이 일반 대조군에 비해 낮은 자존감에 대한 보상행동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이 잦아지고, 결과적으로 높은 스마트폰 중독위험도를 보이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3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Text Revision,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2.
Cho SC, Shin YO. Prevalence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Korean J Child Adolesc Psychiatry 1994;5:141-149.
Kim JY, Ahn DH, Shin YJ. An epidemiological stud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learning disabilities in a rural area.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9;38:788-793.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nnual Report 2013. Seoul: Korea Communication Commission;2013.
Noh M, Kim J, Lee J. Analysis of Smartphone and Convergence of Functions through Association Analysis. J Korean Soc Manag Inform 2010;1:254-259.
Kim D, Tae J. A Study on the Mediation Experiences of Smart Phone Users. J Korea Human Content Soc 2010;19:373-394.
Koh YJ, Lee HI. A study on the changes of behavior patterns in smartphone users by shadowing early iPhone users. J Commod Sci 2010;28:111-120.
Khan M. Adverse Effects of Excessive Mobile Phone Use. Int J Occup Med Environ Health 2009;21:289-293.
Takao M, Takahashi S, Kitamura M. Addictive personality and problematic mobile phone use. Cyberpsychol Behav 2009;12:501-507.
Singh MK, DelBello MP, Kowatch RA, Strakowski SM. Co-occurrence of bipolar an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in children. Bipolar Disord 2006;8:710-720.
Busch B, Biederman J, Cohen LG, Sayer JM, Monuteaux MC, Mick E, et al. Correlates of ADHD among children in pediatric and psychiatric clinics. Psychiatr Serv 2002;53:1103-1111.
Yoo HJ, Cho SC, Ha J, Yune SK, Kim SJ, Hwang J, et al.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symptoms and internet addiction. Psychiatry Clin Neurosci 2004;58:487-494.
Lee SJ, Kim B, Choi TK, Lee SH, Yook KH. Associ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and psychopathology. Korean J Biol Psychiatry 2014;21:161-167.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Korean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1.
Kovacs M.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Psychopharmacol Bull 1985;21:995-998.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943-956.
Spielberger CD, Gorsuch RL, Lushene RE.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1970.
Cho SC, Choi JS. Development of Korean form of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Seoul J Psychitr 1989;14:150-157.
Lee YH. The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1993.
Yoo JS, Yang WS, Lee KE, Lee SE, Lee CS, Lee HY, et al. Gender difference in self-esteem of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003; 15:241-248.
Lin IM, Weng CY. Relationship between hostility pattern and psychophysiological disorders: cases of coronary artery disease and headache. Chinese J Psychol 2002;44:211-226.
Castellanos FX, Tannock R. Neurosci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he search for endophenotypes. Nat Rev Neurosci 2002;3:617-628.
Rubia K, Smith AB, Brammer MJ, Toone B, Taylor E. Abnormal brain activation during inhibition and error detection in medication-naive adolescents with ADHD. Am J Psychiatry 2005;162: 1067-1075.
Park JY, Kim GA, Hong CH.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cellular phone use motivation, peer relationships, emotional factors and cellular phone addictive use. Korean J Clin Psychol 2012;31:151-169.
Ni X, Yan H, Chen S, Liu Z. Factors influencing internet addiction in a sample of freshmen university students in China. Cyberpsychol Behav 2009;12:327-330.
Allison SE, von Wahlde L, Shockley T, Gabbard GO. The development of the self in the era of the internet and role-playing fantasy games. Am J Psychiatry 2006;163:381-385.
Ko CH, Yen JY, Chen CC, Chen SH, Yen CF. Gender differences and related factors affecting online gaming addiction among Taiwanese adolescents. J Nerv Ment Dis 2005;193:273-2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