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청소년의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프로파일 : 후향적 의무기록 분석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Profiles in Child and Adolescent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Retrospective Stud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3, 2015년, pp.183 - 189  

고민경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노은아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효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profiles and specific abilities related to attention problem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8,9) 그러나 변화한 K-WISC-IV를 활용하여 ADHD 아동청소년에 대한 인지기능 양상을 탐색한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K-WISC-IV가 계발된 강점으로 볼 수 있는 세부 지표에 대한 확인은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청소년의 의무기록 및 심리평가 결과를 토대로 하여 K-WISC-IV 프로파일을 확인하고, 인지기능 중에서도 상대적인 저하를 보이는 하위 지표를 탐색하여, 주의력을 측정하는 도구로 가장 잘 알려진 정밀주의력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특히, 이 두 가지의 하위 영역은 기존에 ADHD 아동들의 주의력을 측정해온 연속수행력 특정 변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존 K-WISC-III가 현재의 버전으로 개정된 이래 국내 ADHD 아동청소년의 프로파일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데이터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ADHD 아동 주의력 문제 연구에 대한 세부 요인을 확인하고 향후 국내 ADHD 아동의 연구 방향과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겠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청소년의 K-WISC-IV 프로파일을 확인하여 상대적인 저하를 보이는 하위 지표를 탐색하고, 정밀주의력검사로 측정한 주의력과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ADHD 아동청소년은 언어이해능력이나 지각추론기능 영역에서 평균 수준의 수행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데 반해, 작업기억 및 처리속도 기능 영역에서는 평균하 수준의 상대적인 결손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의, 충동성, 산만함을 특징으로 하며, 학령기 이전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흔하고 광범위한 정신과적 질환이다.1) 이러한 주의력의 문제는 실제 아동들의 학업 수행이나 사회적 기술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적응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WISC-IV가 기존의 검사에 비해 특징을 갖는 부분은 무엇인가?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한 부분이 특징적이다. 기본적으로 작업기억이란 의식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활발하게 유지하며 처리하는 능력이며,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정신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하였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란 무엇인가?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한 부분이 특징적이다. 기본적으로 작업기억이란 의식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활발하게 유지하며 처리하는 능력이며,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정신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4) 이는 주어진 목표를 문제해결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유동적 추론이나 성취 및 학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5) 또한, 정보처리속도는 지적 가용성, 읽기 수행과 발달, 보유하고 있는 인지적 자원으로부터의 추론 능력 및 작업기억 활용 능력과 역학적인 관련이 있음이 밝혀져 왔고, 처리속도는 더욱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뇌전증이나 뇌 손상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를 판별하는 데에 민감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2. Marshall SA, Evans SW, Eiraldi RB, Becker SP, Power TJ. Social and academic impairment in youth with ADHD, predominately inattentive type and sluggish cognitive tempo. J Abnorm Child Psychol 2014;42:77-90. 

  3. Kwak KJ, Oh SW, Kim CT.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eoul: Hakjisa;2011. p.11-13. 

  4. Lee MJ, Kim GA, Kim SH, Hong CH. Inhibition, planning,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2004;15:82-90. 

  5. Fry AF, Hale S. Processing speed, working memory, and fluid intelligence: evidence for a developmental cascade. Psychol Sci 1996;7:237-241. 

  6. Bailet LL, Turk WR. The impact of childhood epilepsy on neurocognitive and behavioral performance: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Epilepsia 2000;41:426-431. 

  7. Johnson DE, Epstein JN, Waid LR, Latham PK, Voronin KE, Anton RF. Neuropsychological performance deficits in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ch Clin Neuropsychol 2001;16:587-604. 

  8. Shin KE, Shin MS. Differences in the Neuropsychological Tests according to Intelligence Level in ADHD Group. J Korean Assoc Psychother 2013;5:131-142. 

  9. Ahn JK, Shin MS. The Comparison of the Neuropsychological Functions in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Korean J Psychol 2010;29:959-973. 

  10.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2000;11:91-99. 

  11. Prifitera A, Dersh J. Base rates of WISC-III diagnostic subtest patterns among normal, learning-disabled, and ADHD samples. Advances in psychological assessment: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3rd ed. Brandon, VT: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Monograph Series;1993. p.45-55. 

  12. Schwean VL, Saklofsck DH, Tackulic RA, Quinn D. WISC-III performance of ADHD boys: cognitive, intellectual, and behavioral comparisons. San Diego, CA: Academic Press;1993. p.6-21. 

  13. Chung SY, Jung SA.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ADHD Children on the ADS and KEDI-WISC. Korean J Clin Psychol 2009;28:137-151. 

  14. Song HJ. Brief Report: Auditory Attention and IQ. Korean J Clin Psychol 2008;27:767-775. 

  15. Flanagan DP, Kaufman AS. Essentials of WISC-IV Assessment. New York: John Wiley;2004. 

  16. Kyllonen P, Christal R. Reasoning ability is (little more than) working memory capacity?! Intell 1990;14:389-433. 

  17. Prifitera A, Saklofske DH, Weiss LG. WISC-IV Clinic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2nd ed. San Diege: Elsevier Inc;2008. p.27-29. 

  18. Flanagan DP, Mascolo JT.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and learning disability diagnosi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2005. p.521-54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