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3, 2015년, pp.183 - 189
고민경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노은아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효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profiles and specific abilities related to attention problem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의, 충동성, 산만함을 특징으로 하며, 학령기 이전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흔하고 광범위한 정신과적 질환이다.1) 이러한 주의력의 문제는 실제 아동들의 학업 수행이나 사회적 기술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적응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 |
WISC-IV가 기존의 검사에 비해 특징을 갖는 부분은 무엇인가? |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한 부분이 특징적이다. 기본적으로 작업기억이란 의식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활발하게 유지하며 처리하는 능력이며,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정신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 |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하였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란 무엇인가? | WISC-IV에서는 기존의 검사에서 작업기억과 정보처리속도의 측정을 강화한 부분이 특징적이다. 기본적으로 작업기억이란 의식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활발하게 유지하며 처리하는 능력이며,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정신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4) 이는 주어진 목표를 문제해결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유동적 추론이나 성취 및 학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5) 또한, 정보처리속도는 지적 가용성, 읽기 수행과 발달, 보유하고 있는 인지적 자원으로부터의 추론 능력 및 작업기억 활용 능력과 역학적인 관련이 있음이 밝혀져 왔고, 처리속도는 더욱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뇌전증이나 뇌 손상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를 판별하는 데에 민감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6,7)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Marshall SA, Evans SW, Eiraldi RB, Becker SP, Power TJ. Social and academic impairment in youth with ADHD, predominately inattentive type and sluggish cognitive tempo. J Abnorm Child Psychol 2014;42:77-90.
Kwak KJ, Oh SW, Kim CT.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eoul: Hakjisa;2011. p.11-13.
Lee MJ, Kim GA, Kim SH, Hong CH. Inhibition, planning,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2004;15:82-90.
Fry AF, Hale S. Processing speed, working memory, and fluid intelligence: evidence for a developmental cascade. Psychol Sci 1996;7:237-241.
Bailet LL, Turk WR. The impact of childhood epilepsy on neurocognitive and behavioral performance: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Epilepsia 2000;41:426-431.
Johnson DE, Epstein JN, Waid LR, Latham PK, Voronin KE, Anton RF. Neuropsychological performance deficits in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ch Clin Neuropsychol 2001;16:587-604.
Shin KE, Shin MS. Differences in the Neuropsychological Tests according to Intelligence Level in ADHD Group. J Korean Assoc Psychother 2013;5:131-142.
Ahn JK, Shin MS. The Comparison of the Neuropsychological Functions in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Korean J Psychol 2010;29:959-973.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M.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ean J Child & Adol Psychiatr 2000;11:91-99.
Prifitera A, Dersh J. Base rates of WISC-III diagnostic subtest patterns among normal, learning-disabled, and ADHD samples. Advances in psychological assessment: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3rd ed. Brandon, VT: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Monograph Series;1993. p.45-55.
Schwean VL, Saklofsck DH, Tackulic RA, Quinn D. WISC-III performance of ADHD boys: cognitive, intellectual, and behavioral comparisons. San Diego, CA: Academic Press;1993. p.6-21.
Flanagan DP, Kaufman AS. Essentials of WISC-IV Assessment. New York: John Wiley;2004.
Kyllonen P, Christal R. Reasoning ability is (little more than) working memory capacity?! Intell 1990;14:389-433.
Prifitera A, Saklofske DH, Weiss LG. WISC-IV Clinic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2nd ed. San Diege: Elsevier Inc;2008. p.27-29.
Flanagan DP, Mascolo JT.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and learning disability diagnosi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2005. p.521-5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