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341 - 348
조은영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 김현미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 송동호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 천근아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정신과)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istinguish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from the norm group by identifying their Intelligence with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profile analysis. The article were administered to 90 children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결손, 제한된 관심사와 반복된 행동을 핵심 증상으로 한다[1]. 스펙트럼장애라는 진단명이 시사하듯, 자폐 아동들은 핵심 증상은 공유하되 ASD 아동의 지적 수준이나 증상의 정도에 있어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 |
고기능 ASD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 ASD 유병률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중에서도[4], 특히 지적 장애를 동반하지 않은 고기능 ASD 아동들의 증가가 뚜렷하며[5], 전체 ASD 아동 중 고기능 ASD의 비율이 대략 절반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만큼 이들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6]. 단순히 고기능과 저기능 ASD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ASD의 경우 아동의 지적인 수준이 이들의 증상의 심각도, 이에 따른 예후와 높은 관련이 있고[7], 향후 개입 전략을 계획할 시 아동의 기저수준(baseline)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능 수준과 인지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임상가들은 K-WISC-IV의 결과를 통해 특정 임상 그룹 아동이 갖는 고유의 특성과 인지적인 강점과 약점을 살펴볼 수 있다[8]. | |
임상 장면에서 ASD를 분류하는 기준은? | 스펙트럼장애라는 진단명이 시사하듯, 자폐 아동들은 핵심 증상은 공유하되 ASD 아동의 지적 수준이나 증상의 정도에 있어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임상 장면에서는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기준으로 지능 지수가 70 이상이면 고기능 ASD,70 미만이면 저기능 ASD로 분류하기도 한다[2]. 이는 공식적인 진단명은 아니지만 전문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3].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American Psychiatric Pub. 2013.
Siegel. D. J, Minshew, N. J, & Goldstein, G, " Wechsler IQ profiles in diagnosis of high-functioning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26, No. 4. pp. 389-406. 1996.
Bolte, S, Westerwald. E, Holtmann. M, Freitag. C, & Poustka. F, "Autistic traits and autism spectrum disorders: The clinical validity of two measures presuming a continuum of social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41, No. 1, pp. 66-72, 2011.
K. H. Kim, J. M. Cho, M. H. Im, M. Y. Jin, & S. K. Sim, "Recent Trends in Intervention Strategies for Learners with Autism : 2006-2010",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18, No. 3, pp. 37-64, 2002.
G. H. Seo, "Intervention of Theory of Mind Deficits in 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tic Disorder and Asperger Disorder", Journal of Emotional Disturbances & Learning Disabilities, Vol. 18, No. 3, pp. 37-64, 2002.
Charman. T, Jones. C. R, Pickles. A, Simonoff. E, Baird. G & Happe. F, "Defining the cognitive phenotype of autism", Brain research, Vol. 1380, pp. 10-21, 2011.
Matson, J. L., & Shoemaker, M. "Intellectual disability and its relationship to autism spectrum disorder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0, No. 6, pp. 1107-1114. 2009.
Dyck. M. J, & Piek. J. P, "Developmental delays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 18, pp. 466-478, 2014.
Miller. J. L, Saklofske. D. H, Weiss. L. G, Drozdick. L, Llorente. A. M, Holdnack. J. A & Prifitera. A, "Issues Related to the WISC-V Assessment of Cognitive Functioning in Clinical and Special Groups", WISC-V Assessment and Interpretation: Scientist-Practitioner Perspectives, Vol. 28, No. 7, pp. 287-343, 2015.
Billstedt, E., Carina Gillberg, I., & Gillberg, C. "Autism in adults: symptom patterns and early childhood predictors. Use of the DISCO in a community sample followed from childhoo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 4811, pp. 1102-1110. 2007.
Koegel. L. K, Koegel. R. L & Smith, "A Variables related to differences in standardized test outcomes for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27, No. 3, pp. 233-243, 1997.
K. J. Kwak, S. W. Oh, C. T. Kim,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Seoul: Hakjisa press, 2011.
Mayes. S. D, & Calhoun. S. L, "Analysis of WISC-III, Stanford-Binet: IV, and academic achievement test scores in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33, No. 3, pp. 329-341, 2003.
Oliveras-Rentas. R. E, Kenworthy. L, Roberson. R. B, Martin. A & Wallace. G. L, "WISC-IV profile in high-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s: impaired processing speed is associated with increased autism communication symptoms and decreased adaptive communication abiliti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 42, No. 5, pp. 655-664, 2012.
J. S. Cho, M. S Cho, & H. S. Le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Asperger Disorder: Analysis of K-WISC-IV Profile",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9, No. 1, pp. 107-123, 2013.
Sipps. G. J, Berry. G. W, & Lynch. E. M, "WAIS-R and social intelligence: A test of established assumptions that uses the CPI",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43, No. 5, pp. 499-504, 1987.
Wechsler. D, WISC-IV Integrated: Administration and scoring manual. Psychological Corporation, 2004.
Sattler. J. M, Assessment of children: Cognitive foundations. San Diego, CA: JM Sattler, 2008.
Griswold. D. E, Barnhill. G. P, Myles. B. S, Hagiwara, T & Simpson. R. L, "Asperger syndrome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17, No. 2, pp. 94-102, 2002.
Hedvall. A, Fernell. E, Holm. A, Asberg Johnels. J, Gillberg. C & Billstedt. E, "Autism, processing speed, and adaptive functioning in preschool childre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Vol. 2013, pp. 1-7, 2013.
Georgescu. A. L, Kuzmanovic. B, Roth. D, Bente. G & Vogeley. K, "The use of virtual characters to assess and train non-verbal communication in high-functioning autism",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Vol. 8, pp. 807-824,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