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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시대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요인과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in the Times of Converg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and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453 - 461  

백진아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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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융복합시대의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심리적 요인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변수간의 경로분석 모형을 살펴보았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반해, 긍정적 양육태도는 팬덤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긍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에 부적, 삶의 만족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양육태도는 심리적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삶의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심리적 요인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삶의 만족도는 팬덤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요인은 긍정적 양육태도와 팬덤활동 간에 완전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부정적 양육태도와 팬덤활동 간에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and to prove the medit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factors and life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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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통계프로그램으로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와 부정적 부모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심리적 요인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변수는 각 변수들의 평균값을 뜻하며, 이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런 점에서 팬덤활동에 대한 논의는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관계 구축, 독립성과 자율성을 추구하는 문화적 주체로서의 긍정적 의미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주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양육과 팬덤활동 사이에서 작용하는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과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정적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심리적 요인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역할을 검증함으로써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미치는 경로를 함께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논의하고 그에 따른 함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청소년들에게 대중스타는 단순한 동경 이상의 대상으로서, 팬덤활동은 스타를 매개로 하는 동일시와 정체성 형성, 학교라는 공간을 넘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하며[23],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자연스런 발달의 한 과정이다. 이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의 팬덤 활동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들을 주로 부모양육태도와 개인 요인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를 위해 활용된 자료가 이미 조사가 완료된 패널 자료였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 분석이 어려웠고, 그로 인해 보다 심화된 논의로 발전시키는 데 한계를 안고 있다.
  • 따라서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이나 문화적 적응과 행동양식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애착적이고 신뢰에 기초한 합리적인 태도로 양육하는 긍정적 양육태도와 과잉기대나 비일관성으로 특징지워지는 부정적 양육태도를 구분하여 부모양육유형에 따른 영향력을 개별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부모양육요인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청소년의 팬덤활동과 직접 결부지어 분석된 연구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부모양육태도를 주요 설명변수로 주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팬덤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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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안정을 위해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격이나 정서, 자아개념 및 가치관 등에 영향을 미치고, 발달 과업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에도 중요성을 갖는다. 부모양육 요인은 청소년의 우울이나 공격성 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자녀의 신체적 발달과 인지 발달 뿐 아니라 정서안정과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13] 때문에,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안정을 위해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필요하다는 결과[14]도 보고되고 있다. 반면에, 부모가 과보호하거나 일관 적이지 못한 양육태도를 보일 경우, 청소년의 우울이나 불안 등의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공격성과 고립감, 대인 회피 등의 정서적 부적응 양상을 보이며, 폭력과 비행 등의 일탈적 행동을 유발하기도 한다[15].
삶의 만족도란 무엇인가? 한편, 부모양육태도는 청소년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와도 관련되어 있다. 삶의 만족도는 개인이 생활환경에서 경험하는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만족 정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방식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6].
연예인에 대한 동경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관심은 청소년의 일상적인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스타에 대한 몰입이나 중독 현상으로 인해 학업에 지장을 받으며[3], 스타의 일상이나 활동과 관련된 정보검색과 자료수집에 몰두함으로써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특히 팬덤활동이 활발해질수록 스타의 정보 확보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학습에 태만해지기 때문에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심지어 연예인의 개인적인 사생활까지 집요하게 쫒아 다니는 사생팬과사생택시, 팬클럽 회원간의 사기와 폭력, 특정인에 대한 악의적 비난 등의 문제가 불거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의 팬덤활동 참여는 일부 ‘문제있는’ 청소년 집단의 일탈적인, 혹은 탈규범적인 행동으로 평가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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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W. S. Choi.Y. H. Kim, Characteristics in Adolescent's Idolization of Entertainer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0, No. 2, pp. 171-192, 1999. 

  2. S. S. Kim, An Influence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6, pp. 167-176, 2013. 

  3. Y. I. Choi, Emotional Intelligence, Entertainer Idoliz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Family Environment & Welfar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1. 

  4. E. M. An.S. H. Kim.S. Y. Jeun.S. M. Jin.I. J. Chung, The Effect of Fandom Activity Participation on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Vol. 28, No. 2, pp. 421-446, 2012. 

  5. Y. S. Lim, Adolescent Idolization of Public Star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9, No. 3, pp. 57-7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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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S. Kim, Research on Youth Social Participation through Fan Clubs- Based on 'Girls' Generation' Fan Club-, The Journal of Civic Youth Studies, Vol. 2, No. 1, pp. 101-142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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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J. Kim, Mediated through Peer Relationship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The Effects of Self-esteem on Idoliz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9, No. 1, pp. 115-139, 2002. 

  10. H. J. Kim.Y. J. Won, Fandom Evolves like a Moving Organism. Korean Jou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6, No. 2, pp. 253-278, 2002. 

  11. J. M. Choung, An Analysis of Youth Fandom Based on the Ground Theory.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1, No. 3, pp. 91-119, 2010. 

  12. J. H. Lim.J. S. Chun, Effect of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School Adjustment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8, pp. 169-190, 2012. 

  13. H. L. Chang.I. J. Chung,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Prosocial Behavior and Aggression Mediated by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Vol. 40, pp. 33-61, 2013. 

  14. S. N. Seo.S. G. Lee.S. H. Lim,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8, pp. 327-333, 2012. 

  15. H. K. Sh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Negative Affectivity, Alexithymia, and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to Somatization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1, No. 1, pp. 171-187, 2002. 

  16. S. K. Kim.M. K. Park.J. S. An, The Influence of School Adjustment on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2, pp. 163-182, 2014. 

  17. Y. M. Baek, The Effects of Circadian Rhythm on Life Satisfaction and Optimistic Attitudes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pp. 163-182, 2004. 

  18. M. Y. Kim, Mediated Effects of Confusion of Identity in Relation to a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and Depression, Anxiety and Compulsive Obsession: Focusing on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9, pp. 337-362, 2011. 

  19. S. S. Kim, An Influence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6, pp. 167-176, 2013. 

  20. H. R. Yim.S. H. Kim.I. J. Chung, The Differential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on Adolecents'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4, pp. 1-27, 2014. 

  21. S. Y. Jeon, The Effect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Children's Behavioral Autonomy an Self Control on Children's Problems Behavior.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5, No. 4, 2007. 

  22. J. M. Choung, An Analysis of Youth Fandom Based on the Ground Theory. Journal & Article Management System, Vol. 21, No. 3, pp. 91-119, 2010. 

  23. H. S. Park.S. Y. Jung, Predictors of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3, pp. 592-60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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