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575 nursing students who studied in 3 nursing colleges in B city and Gyeongsangnam-do. The period of data collection was from October 21 to 30, 2013. The data wa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one w...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575 nursing students who studied in 3 nursing colleges in B city and Gyeongsangnam-do. The period of data collection was from October 21 to 30, 2013. The data wa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one 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19.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ed : First, the average of mental health was $1.77{\pm}0.58$ points. Second, mental health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housing style, pocket money, adaption of environment, health status, and grade point average. Third, the influencing factor in mental health of participants was age, pocket money, health status, and housing style, $R^2=.163$. Conclusions. Development of guidance program to improv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recommended.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575 nursing students who studied in 3 nursing colleges in B city and Gyeongsangnam-do. The period of data collection was from October 21 to 30, 2013. The data wa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one 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19.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ed : First, the average of mental health was $1.77{\pm}0.58$ points. Second, mental health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age, housing style, pocket money, adaption of environment, health status, and grade point average. Third, the influencing factor in mental health of participants was age, pocket money, health status, and housing style, $R^2=.163$. Conclusions. Development of guidance program to improv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recomme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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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과 학생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학생 생활 지도 및 보건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1학년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알아보고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대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학생 생활 지도 및 보건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2013년 10월 21일부터 10월 30일까지 B 광역시 및 K도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대학의 1학년 학생 575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 1학년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확인하여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학생생활 지도 및 보건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10월 21일부터 10월 30일까지 10일간이었다. 자료 수집방법은 먼저,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의 학과장에게 허락을 구한 후, 수업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에는 연구자의 소개 및 연구 목적을 기술하였고, 연구 목적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대상자가 연구 참여를 원하지 않을 시에는 언제라도 철회가 가능하고, 수집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되고, 학문적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명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B광역시와 G도에 소재한 3개의 3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과 1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5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수는 Cohen15)의 표본추출 공식에 따른 표본 수 계산 프로그램인 G-power 3.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10월 21일부터 10월 30일까지 10일간이었다. 자료 수집방법은 먼저,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의 학과장에게 허락을 구한 후, 수업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중회귀분석에 투입된 독립변수로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 검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 즉, 연령, 거주상태, 용돈, 환경적응력, 건강상태, 학업성적을 포함하였고, 이 중 명목변수는 dummy 변수로 전환한 후 처리하였으며, 또한 연속변수인 인터넷사용시간을 회귀식에 포함시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한 차이는 변수에 따라 t-test와 ANOVA로, 사후검정은 Duncan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먼저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검정한 결과 공차한계가 .
0 program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한 차이는 변수에 따라 t-test와 ANOVA로, 사후검정은 Duncan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PC 19.0 program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에 대한 차이는 변수에 따라 t-test와 ANOVA로, 사후검정은 Duncan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 정신건강은 Derogatis 등13)에 의해서 개발된 심리진단검사인 자기보고식 다차원 증상목록(Multi-dimensional self-report Inventory)을 한국 실정에 맞도록 Kim 등14)이 재 표준화한 간이정신진단검사(Symptom Checklist-90-Revision)를 Park의 연구3)에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정신건강을 측정하기 위해 Derogatis 등13)에 의해서 개발된 심리진단검사인 자기보고식 다차원 증상목록을 한국 실정에 맞도록 Kim 등14)이 재표준화하고 Park의 연구3)에서 사용된 ‘간이정신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5점 만점에 평균 1.77±0.58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는 (Table 4)와 같다.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연령, 거주상태, 용돈, 환경적응력, 건강상태 및 학업성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22세 미만(1.
대상자의 정신건강의 세부 영역별 평균점수는 강박증 영역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대인예민증, 불안, 우울, 신체화, 부각적 문항, 편집증, 정신증, 적대감, 공포불안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Lim의 연구7)결과 정신건강의 하부요인별 점수가 강박증, 대인예민증, 우울, 신체화, 불안, 적대감, 편집증, 정신증, 공포불안 순인 것과 비슷하며, 강박증, 우울증, 대인예민증, 신체화, 불안, 편집증, 적대감, 정시증, 공포증의 순으로 나타난 Jung 등의 연구7)결과와도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은 연령, 거주상태, 용돈, 환경적응력, 건강상태 및 학업성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령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용돈, 건강상태, 주거형태로써 설명력은 16.3%이었다. 연령이 높은 대상자가 낮은 대상자에 비해 정신건강이 좋은 것은 연령이 많아질수록 그들의 정신건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이 나아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연령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용돈, 건강상태, 주거형태 순이었으며, 이들 변수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설명력은 16.3%이었다.
연구 대상자들의 성적은 평점평균이 3.0이상 3.99이하인 경우가 30.1%(173명), 4.0이상이 57.7%(332명)이었으며, 전공만족도는 ‘만족’이 64.9%(373명), ‘보통’이 27.5%(158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월 평균 용돈에 따라서도 통게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용돈이 20만원 이하인 경우(1.88±0.65점)가 30만원 이상인 경우(1.68±0.54점) 보다 정신건강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4.213, p=.015).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나 설명력이 낮은 등 엄격한 의미에서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더 많을 것이라 판단되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밝혀내기 위한 심층적 상담을 포함한 질적 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탐색적 연구를 제안한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대학생인 자녀에게도 관심을 가지며 교류하는 등의 안정적인 생활을 제공해야 하며, 학교와 사회에서는 이들에게 세심한 배려와 함께 개별화된 접근방법을 이용한 치료 및 상담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인간 생명에 대한 윤리의식과 간호전문직관을 갖추고, 강도 높은 학업과 함께 임상현장에 실습을 나가 완벽한 실습을 해야 하는 등의 많은 과제를 수행하며 정신건강에 위협을 주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야 할 간호대학 저학년 재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보다 폭넓은 관심과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나 설명력이 낮은 등 엄격한 의미에서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더 많을 것이라 판단되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밝혀내기 위한 심층적 상담을 포함한 질적 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탐색적 연구를 제안한다.
셋째,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이러한 결과는 대상자의 차이로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과 엄격하고 힘든 교육과정을 얼마 겪지 않은 1학년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간호과 고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 된다.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볼 때 간호대학의 대학생들은 학년이 증가하면서 정신건강 상태가 자주 변화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동일집단을 대상으로 학년이 증가할수록 정신건강의 변화를 살펴보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간호대학생들은 앞으로 사회에 나아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영적 건강을 돌보아야 할 미래의 의료인으로서 건강한 정신건강이 요구된다10).
이상의 다양한 방안들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이 증진된다면 대학생활과 전공에 대한 만족도 향상은 물론,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예비의료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B시와 G도 소재의 3개의 3년제 간호대학의 1학년 학생이 대상자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타지역 및 다양한 학제의 대상자가 포함된 반복연구 및 동일한 대상자에 대해 정신건강 상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정신건강이 다른 계층보다 더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대학시절은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청년기로써 가치관의 변혁을 초래하기에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6), 대학생의 정신건강은 다른 계층보다도 더욱 문제가 되며, 임상실습으로 인해 많은 불안 및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간호대학생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7)8). 훌륭한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올바로 지각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간호사에게 필요한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이 간호대학생에게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훌륭한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올바로 지각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간호대학생의 현실은 다른학과 학생들보다 과도한 학습량과 새로운 환경 및 대상을 접하게 되는 임상 현장 실습으로 인한 불안 등으로 정신건강이 매주 좋지 않다고 많은 연구에서는 지적하고 있다5)6)7)8).
대학시절은 어떤 시기를 말하는가?
대학시절은 심리적, 신체적으로 성인들과는 달리 미성숙의 상태이며, 급격한 변화의 시기로 대학생들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자신들의 힘으로 조절할 수 없음으로 인해 불안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신적, 정서적으로 취약한 시기이다1). 대학생들이 느끼는 주요 정신적, 정서적 문제는 취업문제, 등록금 문제, 이성문제, 대인관계문제, 자기 자신에 대한 문제 등이며,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소화장애, 두통, 불안, 강박증, 우울증과 함께 의욕상실, 자신감 저하, 열등감 등의 정신건강에 위협이 되는 감정을 느낀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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