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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3866 - 3875  

지영주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이윤복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이아름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  전정원 (대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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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정도와 이에 영향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기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19-23세의 간호대학생 269명이 참여하였다. 사용되어진 도구로는 간이 정신진단검사, 다차원적 대처척도,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사용되었다. SPSS WIN 20.0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빈도분석, 피어슨 상관관계, 회귀분석법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수준은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가족, 친구, 그 외 주위 사람, 건강상태, 학과만족도, 소극적 철수, 정서표출, 적극적 망각, 자제, 고집, 긍정적 비교, 동화 또는 양보, 체념, 자기비판, 문제해결적 지원추구, 정서적 지원추구, 종교적 추구, 대학차원 스트레스, 임상차원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들 변수 중에서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은 대학차원 스트레스, 자기비판, 소극적 철수, 학과만족도, 건강상태에 의해 44.9% 설명되어졌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향상을 위해서는 이들 요인들이 모두 고려된 다 학제적 접근법이 적합함을 알았으며, 차후 중재를 통한 효과 검증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tendency to mental health. A self-report survey was conducted with South Korean nursing students who were from 19 to 23 years old. 269 nursing students wer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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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관련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정도를 파악하여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한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K 도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인 K 대학교 간호학과 3, 4학년과 B 시에 위치한 3년제 대학인 D 대학교 2, 3학년을 대상으로 2012년 8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3개월 동안 수집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차 후 전인적 간호를 수행해야 하는 간호직의 의무를 지니게 되므로 이들의 정신건강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정도와 관련 변수들과의 상관성을 알고, 정신건강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간호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취지는 임상취업상황과 가장 근접한 임상실습 이후의 정신건강 상태에서 영향요인을 보고자 함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의 학제 상 3, 4년제로 분리되어 있는 간호학과를 모두 포함하여 이들 학과의 커리큘럼을 고려한 실습이후 시기인 3년제의 경우, 2학년 이상을 4년제의 경우 3학년 이상을 모집단에 포함시켰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정신건강 예측력 크기에 따른 변인을 파악함으로써 정신건강이 낮은 간호대학생에게 보다 효과적인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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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기에 속하는 시기로 고등학교까지의 타율에 의한 수동적, 의존적 생활방식에서 자율적, 독립적 생활 방식으로 전환해야하며, 자아 정체성 확립과 부모로부터의 독립과 같은 기본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해야한다. 이러한 심리, 사회적 생활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응 및 진로선택과 장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하여 대학생들은 심리적 부담을 경험한다[1].
대학생들이 당면한 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대학생들이 당면한 사회는 보다 경쟁적이며, 다양성과 다원성의 사회이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사회로서 성공에 대한 압력이 많다. 그 결과로 대학생들은 좌절과 결핍, 슬픔과 고통에 대한 수용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작은 좌절에도 정서적으로 취약해지고 자해 행동을 하기도 하는 등 정신건강의 위협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3].
전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간호대학생에게 있어 정신건강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은 매년 정신건강 서비스에 15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지불되고 있고, 한국의 경우도 대학생 정신건강의 심각성과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 관련 연구가 십여년 전부터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5]. 대학생 중 특히 간호대학생들에게 정신건강은 더욱 중요한데, 오늘날의 간호가 인간중심의 전인간호 (holistic nursing)를 강조하고 있고, 이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건강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4]. 따라서, 전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간호대학생에게 스스로의 정신건강은 더욱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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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Lee, 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52, 2004. 

  2. Yu, 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coping schemes and mental health for health department and non-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2), 718-729, 2009. DOI: http://dx.doi.org/10.5392/JKCA.2009.9.12.718 

  3. Jang, Y. H. "Freshman survey report 2007,' Journal of Student Guidance, 33, 143-220, 2008. 

  4. Fish & Shelly, "Spiritual care: The Nurse's Role", Inter Varisity Press, 34-53, 1988. 

  5. Kim, E. J., Lee, J. Y., & Oh K. J. "The effects of self-perception, preceived social support and coping behavior on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six-month follow up stud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2, 525-534, 1992. 

  6. Kim, H. S.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ype,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4), 385-393, 2003. 

  7. Ko, Y. E. "Effects of psychodrama group counselling on physical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17(1), 132-143, 2003. 

  8. Lee, C., & Kim, Y. "Moderated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of stress: based on gender differences of university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5(2), 183-213, 2004. 

  9. Seo, M., Choi, B., & Jo, H. "The effects of life stress,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on mental health,"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2), 271-288, 2006. 

  10. Han, S. C.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on the adolescent's depression and runaway impulsion," Korean Psychology Association, 7(1), 1-21, 2001. 

  11. Kim, H.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12. Lee, I. S., & Jo, J. Y. "A study on social networking servic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22-30, 2012. 

  13. Derogatis, L. R., Lipman, R. S., & Covi, L. "SCL-90: An outpatient psychiatric rating scale-preliminary report," Psychopharmacol Bull, 9(1), 13-27, 1973. 

  14. Kim, J. H., & Kim, K. I. "The standardization study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in Korea III". Mental Health Research, 2, 278-311, 1984. 

  15. Chon, K. K., Kim, K. H., Cho, S. W., & Rho, M. R.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coping sca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3(1), 114-135, 1994. 

  16. Yoo, J., Chang, S. J., Choi, E. K., & Park, J. W.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410-419, 2008. 

  17.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5. 

  18. An, H.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6), 2246-2263, 2006. 

  19. De, J. C., Oh, K. O., & Kim, T.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ress, coping method and mental health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1), 75-84, 2008. 

  20. Xu, Lui. "Analysis on the state of mental health a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Chinese college students in Xi'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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