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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 이용 분석 연구 - 청소년과 대학생의 차이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Perceptions and Information Use for Library: by Comparing the Differences for the Adolescents and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3, 2015년, pp.291 - 314  

이정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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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과 대학생 이용자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각 요소들과 이에 연관된 상관관계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데이터는 설문조사로 수집,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이용자들은 도서관 정보원은 신뢰하나 실제 탐색에는 탐색엔진을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쉽게 빠르게 획득가능한 정보원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정보원 비교 등 각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상당히 많은 요소들 사이의 상호연관성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look at overall adolescents' and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library and explore the sources and their related variables as well as find out related issues of percep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use of them.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survey and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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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정보원의 신뢰도와 이용만족도는 Spearman 상관분석을 실행하여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해당 분석의 결과는 <표 7>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만 13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 (중고등학교 재학생)과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에 대한 개괄적인 양상, 도서관과 탐색엔진 정보원에 인식 및 만족도 등을 살펴보고 더불어 각 요소들의 관계성을 찾고자 하는 시도에서 시작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만 13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중고등학교 재학생)과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정보이용에 대한 개괄적인 양상, 도서관과 탐색엔진 정보원에 인식 및 만족도 등을 살펴보고 더불어 각 요소들의 관계성을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과 대학생의 도서관에 대한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기초 연구의 역할을 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도서관 이용자의 인식 변화를 가늠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뿐 아니라 도서관에 있어서도 중점적인 이용자로 자리매김할 이 두 집단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그 차이를 분석한 가운데 도서관의 방향성을 모색할 기초 자료로 사용하게끔 하는데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청소년과 대학생 집단의 차이를 앞서 빈도분석에 의해 살펴봄과 더불어 각각의 요소들에 다방면의 χ²교차분석을 통해 집단 간의 유의미한 요소들을 추출해 맥락적 분석을 실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통합데이터의 각 항목들에 대한 교차분석을 진행하고 이후 청소년 이용자 데이터와 대학생 이용자 데이터 각각을 나누어 교차분석을 진행했고 교차분석의 결과로 볼 때 상당히 많은 항목들이 서로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해당 결과를 모두 제시하기보다 각각의 데이터를 비교한 가운데 모든 데이터(통합, 청소년 이용자, 대학생 이용자)에서 유의미한 교차분석 결과를 나타낸 요소들만 따로 심도깊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 9%)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연령별 구분에 따라서 확인한 결과 이 두 집단은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으로 구분되나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층의 보다 확연한 구분을 위해 10대 청소년과 대학생으로 구분하고자 하였으며 앞서 확인한 인터넷진흥원의 실태조사에서 가장 높은 인터넷 이용률을 보인 두 집단이다.1) 본 연구에서 인터넷 이용률을 근거로 이용자 집단을 선정한 이유는 20세기 이후 사회에 가장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정보기술이 인터넷이라 판단했음이 가장 간단하며 중요한 선택의 이유이다.
  • 이런 이유에서 본 연구는 우선 가장 두드러질 것이라 예상되는 이용자층을 대상으로 도서관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상한 두 이용자 집단은 청소년과 대학생으로서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9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통계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과 대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100%(99.
  • 이를 통해 향후 사회 뿐 아니라 도서관에 있어서도 중점적인 이용자로 자리매김할 이 두 집단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그 차이를 분석한 가운데 도서관의 방향성을 모색할 기초 자료로 사용하게끔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를 통해 향후 사회 뿐 아니라 도서관에 있어서도 중점적인 이용자로 자리매김할 이 두 집단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그 차이를 분석한 가운데 도서관의 방향성을 모색할 기초 자료로 사용하게끔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수집 데이터는 IBM SPSS Statistics 23을 사용해 분석되었으며 먼저 모든 대상이용자 집단의 통계분석을 살펴본 후 청소년과 대학생을 집단으로 나누어 결과를 살펴보고, 이후 χ² 교차분석을 통해 집단 간의 유의미한 요소들을 추출해 맥락적 분석을 실행하였다. 청소년과 대학생 집단의 차이는 그 빈도를 바탕으로, 교차 분석 결과로 나타난 유의미한 요소들은 그 상관관계를 통해 의미를 분석, 설명하고자 하였다. 각종 그래프는 청소년 이용자와 대학생 이용자의 차이를 볼 수 있도록 대부분 막대그래프를 사용하였으며 시각적 편이를 위해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해 재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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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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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경혜, 강현진. 2002. 경남일부 청소년의 인터넷 식생활 정보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영양학회지, 35(1): 115-123.(Lee, Kyung-Hea, Hyun-Jin Kang, and Eun-Sil Her. 2002. "Adolescent' Internet Utilization Status of Dietary Information in Kyungnam."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35(1): 115-123.) 

  7. 이성식, 전신현. 2012. 인터넷 사용, 일상긴장, 비행의 관계: 청소년패널자료의 분석. 형사정책연구, 91: 293-318.(Lee, Seong-Sik and Shinhyun Jun. 2012. "Internet Usage, Strain, and Delinquency: Analyzing Youth Panel Data."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91: 293-318.) 

  8. 이은주, 이제환. 2011. 대학생의 학습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의미: P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행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05-126.(Lee, Eun-Ju and Jae-Whoan Lee. 2011. "Meanings of Academic Library in 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105-126.) 

  9. 이정미. 2015. 청소년의 도서관 인식 및 정보원 이용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3): 351-370.(Lee, Jeong-Mee.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Adolescent's Perceptions of Library and their Information Us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351-370.) 

  10. 장혜란. 2013.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윤리 준수 실태 측정과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327-347.(Chang, Hye Rhan. 2013.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Internet Ethics Observance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1): 327-347.) 

  11. 정진수. 2009.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보이용에 관한 연구의 비판적 분석 I - 학습을 위한 정보이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43-153.(Chung, Jin Soo. 2009. "A Critical Analysis of the Studies on Children's and Adolescents' Information Seeking and Use Part I: Focusing on Information Seeking and Use for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2): 143-153.) 

  12. 최문정, 정동열. 2013a.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이 대학생의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125-147.(Choi, Moon Jung and Dong Youl Jeong. 2013a. "A Study on Effect of the Cognitive Style of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to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1): 125-147.) 

  13. 최문정, 정동열. 2013b. 메타인지가 대학생의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75-101.(Choi, Moon Jung and Dong Youl Jeong. 2013b. "A Study on the Effect of Metacognition to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75-101.) 

  14. 하은혜, 장윤금, 권나현. 2011.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 운영평가 -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81-200.(Ha, Eun Hye, Yunkeum Chang, and Nahyun Kwon. 2011. "An Evaluation of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Focusing on '1318' Bookwor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8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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