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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선택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Science Elective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5년, pp.133 - 150  

심재호 (부산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  이준기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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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선택 교육과정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3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고, 비례층화표집된 전국 126개 고등학교의 911명의 고등학생들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육과정 실행 실태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적합성과 학문적인 적합성을 알아보는 1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설문지의 응답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선택과목I과 II 사이에 학습량, 심도, 난이도 등에서 편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과학' 과목은 소양 증진을 위한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물리II, 물리I 다음으로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학 과목이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기능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과 선택 과목에 대한 흥미정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어렵거나 외워야 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과목에 대한 흥미가 없다'고 판단할 수는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들은 통해 차기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을 위한 시사점 제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uitability of elective of the 2009 revised high school science curriculum. This study surveyed 911 students in 126 high schools by using proportionate stratified sampling. Each participating students carried out the on-line survey comprising 13 item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 수준과 관심에 적합한 교과목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육과정 체제를 의미한다(교육부, 200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융합을 강조한 고등학교 ‘과학’의 개설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만들어진 고등학교 과학 과목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네 영역을 단순히 모아 놓은 기존의 통합 과학의 성격에서 벗어나 간학문적 또는 융합적인 측면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과목이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융합을 강조한 고등학교 ‘과학’의 개설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만들어진 고등학교 과학 과목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네 영역을 단순히 모아 놓은 기존의 통합 과학의 성격에서 벗어나 간학문적 또는 융합적인 측면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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