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5년, pp.151 - 164
This study's purpose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For this, this study made a questionnaire about infographics cognition or not, the need for development of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science class applied infographics. And the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각 자료란? | 시각 자료란 교과서에서 글로 표현된 것 이외의 여러 가지 시각적 표상을 통틀어 총칭하는 용어로, 전통적으로 사진, 지도, 도표, 그래프, 지도 등을 포함하였으나, 최근에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동 영상, 게임 모듈 등을 포함시키기도 한다(Han & Roth, 2006; Latour, 1987). 시각 자료는 단순한 사진, 그림으로서 제시되는 것을 뛰어 넘어 학습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학습한 학생들이 보다 오랜 시간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 역할을 해 주기 때문 과학 교과서에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
교과서란? |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구현해 놓은 교재로써, 교수․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지침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에게는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재의 역할을 수행한다(이승화, 김용권, 2012). | |
지금까지 이루어진 과학 교육 분야에서 인포그래픽에 관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인포그래픽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인터넷, TV, 뉴스 등의 매체에서 활용되는 인포그래픽의 역할과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다. 과학 교육 분야에서 인포그래픽에 대한 연구는 물리Ⅰ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인포그래픽 분석(노상미, 손정우, 2014), 중학교 1학년 열과 우리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 인포그래픽 분석 (민은아, 2014)이 이루어졌으며 아직까지는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인포그래픽의 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재 추세를 살펴봤을 때(정소영, 이하나, 2014), 학습 자료로써의 인포그래픽의 양 역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교육부. (2015). 과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미래엔.
김민정, & 송지성. (2014).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3), 101-112.
김수정, & 한재영. (2007).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시각자료 분석. 과학교육논총, 20(1), 1-11.
김용진, 오경환, & 박민호. (2012). 그림그리기 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1(3), 390-402.
김형진, 신명경, 이규호, & 권경필. (2014). 초등과학 교과서에 실린 시각 자료의 종류, 역할 그리고 사회-기호학적 특징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3), 641-656.
민은아. (2014). 과학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국내외 사례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407-416.
박인옥. (2010). 중학교 [사회 1] 교과서 삽화의 기능 분석.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0(2), 49-62.
방희건, & 박재근. (2012).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시각 자료의 분석. 생물교육, 40(3), 279-289.
유미현, & 박현주. (2011).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5(1), 1-12.
윤미숙. (2007). 원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 자료의 기호학적 분석: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묘진, & 김성일. (2006). 만화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0(3), 549-569.
정소영. (2012). 소셜미디어 시대의 인포그래픽 경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8(2), 433-446.
정소영, & 이하나. (2014). 빅데이터 시대에 국내 온라인 신문의 인포그래픽 활용 현황 분석과 해결방안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5(1), 581-590.
정용찬. (2015). 스마트폰 보급 확산과 세대간 미디어 이용 특징 변화. KISDI STAT Report, 15(1), 1-8.
정정인, 한재영, 김용진, 백성혜, & 송영욱. (2007).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보조적 시각 자료의 분류 및 분석. 초등과학교육, 26(5), 525-534.
조진숙, & 김미량. (2014).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 요인간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 303-325.
Davis, M., & Quinn, D. (2013). Visualizing text: The new literacy of infographics. Reading Today, 31(3), 16-18.
Han, J., & Roth, W. M.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 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 Science Education, 90(2), 173-201.
Lamb, G. R., Polman, J. L., Newman, A., & Smith, C. G. (2014). Science news infographics: Teaching students to gather, interpret, and present information graphically. The Science Teacher, 81(3), 25-30.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How to follow scientists and engineers through society. Cambridge: Harvard UP.
Smiciklas, M. (2013). 인포그래픽이란 무엇인가: 한 눈에 간파하는 시각적 정보 전달의 매력 [The power of infographics: using pictures to communicate and connect with your audience]. (권혜정 역). 서울: 에이콘출판. (원저는 2012년에 출판)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