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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5년, pp.418 - 433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low science achievi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WISC-IV, and compared the results with high science achieving and achieving students. The results showed us that high science achieving students scored higher than counterparts in FSIQ.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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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의 원인을 김계현 등(2009)은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학습부진의 원인을 규명한 선행연구들은 연구자마다 그 원인을 다양하게 구분하고 있다. 김계현 등(2009)은 학습부진과 관련된 요인으로 인지적 요인(지능, 학업기초능력, 과목별 선행학습수준), 정서적 요인(동기와 흥미, 자아개념, 정서적 갈등과 불안수준), 학습방법 및 전략, 그리고 환경적 요인 등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반면 이옥형, 채영신(2004)은 인지적 요인(지능, 기초학습능력, 초인지능력), 정의적 요인(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 불안, 성취동기, 자기조절, 귀인) 및 환경적 요인(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 |
학습부진아란 무엇인가? | 교육 현장에서 지적 능력이 있어 보이지만 학업성적이 낮거나 학습을 하지 않는 학습부진아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학습부진아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말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학습부진을 아동이 가지는 잠재적인 지적 능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소위 불일치 준거(discrepancy criteria)에 의해 설명 하는 능력-성취의 편차로 정의하고 있다(강수균, 조홍중, 2003; Butler-Por, 1987). | |
불일치 준거란 무엇인가? | 학습부진아란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말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학습부진을 아동이 가지는 잠재적인 지적 능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소위 불일치 준거(discrepancy criteria)에 의해 설명 하는 능력-성취의 편차로 정의하고 있다(강수균, 조홍중, 2003; Butler-Por, 1987). 우리나라는 일반 적으로 성취가 떨어지는 아동을 학습 부진의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부진학생을 다음과 같이 기초학습부진 학생과 교과학습 부진 학생으로 구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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