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ADHD 고위험군 아동들이 K-WISC-IV(Korean-Wechsler Inte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0) 검사 상에서 어떠한 인지적 특성을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게 되었다. 가설 1.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전체 지능지수가 낮을 것이다. 가설 2.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4개의 합산점수(언어이해, 지각추론, ...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ADHD 고위험군 아동들이 K-WISC-IV(Korean-Wechsler Inte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0) 검사 상에서 어떠한 인지적 특성을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게 되었다. 가설 1.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전체 지능지수가 낮을 것이다. 가설 2.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4개의 합산점수(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가 낮을 것이다. 가설 3.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작업기억을 측정하는 소검사, 숫자문제에 비해 순차연결문제의 점수가 낮을 것이다. 본 연구에 ADHD 고위험군 아동 22명과 정상 아동 22명이 참여하였다. ADHD 고위험군 아동은「학생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및 추후관리 매뉴얼」에 따라 초등학교 정서·행동 선별검사에서 두 차례 외현화 검사에서 절단점 이상을 받은 아동 35명 중에서 K-WISC-IV실시를 희망한 초등 2∼6학년 22명(남 17명, 여 5명)이다. 정상 아동은 정서·행동 선별검사 외현화부분에서 절단점 이하인 아동 824명 중에서 무선 표집, K-WISC-IV를 희망한 아동 22명(남 13명, 여 9명)이다. 이 두 집단에게 K-WISC-IV 수행결과를 비교했을 때, ADHD 고위험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고위험군 아동은 정상 아동집단에 비해 전체 지능(FSIQ)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둘째,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K-WISC-IV 전체 지능의 4하위요인지표(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서 전반적으로 정상 아동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셋째, 양 집단 모두에서 K-WISC-IV의 4하위요인지표 중,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지표보다 처리속도 지표 점수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작업기억을 측정하는 소검사 숫자와 순차연결간의 평균 비교에서 순차연결이 숫자보다 낮게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K-WISC-IV에 나타난 ADHD 고위험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정상 아동집단과 함께 평균의 범주(FSIQ: 85∼115)에 있으나 또 다른 차이를 보였다. 즉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전체지능은 물론이거니와 전체지능의 4가지 하위요인에서 전반적으로 정상 아동집단보다 낮은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ADHD 고위험군 아동에게 K-WISC-IV를 사용하여 지능검사 해석을 할 경우에는 그들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해석이 요구된다.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ADHD 고위험군 아동들이 K-WISC-IV(Korean-Wechsler Inte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0) 검사 상에서 어떠한 인지적 특성을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게 되었다. 가설 1.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전체 지능지수가 낮을 것이다. 가설 2.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4개의 합산점수(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가 낮을 것이다. 가설 3.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작업기억을 측정하는 소검사, 숫자문제에 비해 순차연결문제의 점수가 낮을 것이다. 본 연구에 ADHD 고위험군 아동 22명과 정상 아동 22명이 참여하였다. ADHD 고위험군 아동은「학생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및 추후관리 매뉴얼」에 따라 초등학교 정서·행동 선별검사에서 두 차례 외현화 검사에서 절단점 이상을 받은 아동 35명 중에서 K-WISC-IV실시를 희망한 초등 2∼6학년 22명(남 17명, 여 5명)이다. 정상 아동은 정서·행동 선별검사 외현화부분에서 절단점 이하인 아동 824명 중에서 무선 표집, K-WISC-IV를 희망한 아동 22명(남 13명, 여 9명)이다. 이 두 집단에게 K-WISC-IV 수행결과를 비교했을 때, ADHD 고위험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고위험군 아동은 정상 아동집단에 비해 전체 지능(FSIQ)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둘째,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K-WISC-IV 전체 지능의 4하위요인지표(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서 전반적으로 정상 아동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셋째, 양 집단 모두에서 K-WISC-IV의 4하위요인지표 중,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지표보다 처리속도 지표 점수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작업기억을 측정하는 소검사 숫자와 순차연결간의 평균 비교에서 순차연결이 숫자보다 낮게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K-WISC-IV에 나타난 ADHD 고위험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정상 아동집단과 함께 평균의 범주(FSIQ: 85∼115)에 있으나 또 다른 차이를 보였다. 즉 ADHD 고위험군 아동집단은 정상 아동집단보다 전체지능은 물론이거니와 전체지능의 4가지 하위요인에서 전반적으로 정상 아동집단보다 낮은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ADHD 고위험군 아동에게 K-WISC-IV를 사용하여 지능검사 해석을 할 경우에는 그들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해석이 요구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potential high-risk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n K-WISC-Ⅳ(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Subjects were 22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and 22 normal ch...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potential high-risk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n K-WISC-Ⅳ(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Subjects were 22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and 22 normal children. potential high-risk ADHD group had not been diagnosed initially with ADHD. The study found the following results: Comparative the result of K-WISC-IV to these two group,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s cognitive characteristics is same with it. First,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children group on the Full Scale IQ(FSIQ). Secondly,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children group on the four factor-based index(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Perceptual Reasoning Index: PRI, Working Memory Index: WMI, Processing Speed Index: PSI). Third, both normal group and potential high-risk ADHD group demonstrated a tendency low standard on Indexes of Working Memory(WMI). Fourth,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didn't show low standard in Language Number better than Digit Span. Finally,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overall scores on the K-WISC-IV indicated that their cognitive functioning is on the average level, but they showed somewhat different characteristics as compared with those of the normal childre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potential high-risk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in K-WISC-Ⅳ(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Subjects were 22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and 22 normal children. potential high-risk ADHD group had not been diagnosed initially with ADHD. The study found the following results: Comparative the result of K-WISC-IV to these two group,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s cognitive characteristics is same with it. First,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children group on the Full Scale IQ(FSIQ). Secondly,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scores than the normal children group on the four factor-based index(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Perceptual Reasoning Index: PRI, Working Memory Index: WMI, Processing Speed Index: PSI). Third, both normal group and potential high-risk ADHD group demonstrated a tendency low standard on Indexes of Working Memory(WMI). Fourth,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group didn't show low standard in Language Number better than Digit Span. Finally, the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overall scores on the K-WISC-IV indicated that their cognitive functioning is on the average level, but they showed somewhat different characteristics as compared with those of the normal child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