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4, 2016년, pp.313 - 318
구민제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오상우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상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백영석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지혜 (원광대학교 뇌행동정신건강연구소) , 황규식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inical utility of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and General Ability Index (GAI)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The GAI and Full Scale IQ (FSIQ)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SM-5에서 밝히는 ADHD의 특징은 무엇인가? | 24%씩 증가하고 있다.2,3) DSM-5에서는 ADHD가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주의력, 수행기능 또는 기억력을 포함하는 검사들에서 인지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1) | |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들 중 ADHD 아동의 수행기능을 저하시킨 검사로는 무엇이 있나? | 4-6) 실제로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들에서 ADHD 아동의 수행기능은 저하되어 있었다. 예로, 스트룹 검사(Stroop test),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Attention Diagnostic System), 연속수행과제(Continuous Performance Test) 등과 같은 검사들을 이용한 선행 연구들은 ADHD 아동의 선택적 주의력(selective attention), 지속적 주의력(sustained attention), 정보처리 과정(information processing)에서 결함이 있으며, 통제기능도 저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혔다.7-9) 더불어 대표적인 지능검사로 알려져 있는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echsler’s Intelligence Scale, WISC)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 및 정보처리 기능을 평가해왔다. | |
DSM-5에서 수정한 ADHD의 진단기준으로는 무엇이 있나? | 2013년에 새롭게 개정된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의 진단 기준을 수정하였다.1)수정된 부분 중에서 발병 시기의 연령 기준이 ‘7세 이전’에서 ‘12세 이전’으로 변경되었으며, 성인 ADHD를 고려하여 따로 증상 역치의 기준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ADHD의 발달과 경과가 아동 및 청소년기에 걸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p.103-106.
Lee DH. Estimated prevalence of ADHD symptoms and relationships of ADHD symptoms with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school maladjustment. Korea J Couns 2009;10:2397-2419.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Presentation of analysis of health insurance, 2013 [cited 2016 Aug 10]. Available from: http://www.nhis.or.kr/bbs7/boards/B0039/13958.
Barkley RA. 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with ADHD. In: Barkley RA, edit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4th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4. p.455-474.
Kaufman AS, Lichtenberger EO. Assessing adolescent and adult intelligence. 3rd ed. New Jersey: John Wiley & Sons;2005. p.225-236.
Flanagan DP, Harrison PL.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2012. p.687-707.
Huang-Pollock CL, Karalunas SL, Tam H, Moore AN. Evaluating vigilance deficits in ADHD: a meta-analysis of CPT performance. J Abnorm Psychol 2012;121:360-371.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28-37.
Schwartz K, Verhaeghen P. ADHD and Stroop interference from age 9 to age 41 years: a meta-analysis of developmental effects. Psychol Med 2008;38:1607-1616.
Mayes SD, Calhoun SL. WISC-IV and WISC-III profiles in children with ADHD. J Atten Disord 2006;9:486-493.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Revised. New York: Psychological Corporation;1974.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III):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1991.
Schwean VL, Saklofske DH. WISC-III assessment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Prifitera A, Saklofske DH, editors. WISC-III clinical use and interpretation: scientistpracticioner perspectives. San Diego: Academic Press;1998. p.92-118.
Wielkiewicz RM. Interpreting low scores on the WISC-R third factor: it's more than distractibility. Psychol Assess 1990;2:91-97.
Anastopoulos AD, Spisto MA, Maher MC. The WISC-III freedom from distractibility factor: its utility in identifyi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ol Assess 1994;6: 368-371.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WISC-IV).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2003.
Bremner D, McTaggart B, Saklofske DH, Janzen T. WISC-IV GAI and CPI in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Can J Sch Psychol 2011; 26:209-219.
Devena SE, Watkins MW. Diagnostic utility of WISC-IV general abilities index and cognitive proficiency index difference scores among children with ADHD. J Appl Sch Psychol 2012;28:133-154.
Weiss LG, Gabel AD. WISC-IV technical report #6: using the cognitive proficiency index in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cited 2016 Aug 10]. Available from: https://www.pearsonclinical.com.au/files/WISCIVTechReport6_CPI.pdf.
Kwak KJ, Oh SW, Kim CT.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eoul: Hakjisa;2011.
Hur YA.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reflected on the K-WISC-IV. Ulsan: Univ. of Ulsan;2014.
Oh SH, Oh MY. Materials for beginners in K-WISC-IV workshop. Seoul: Hakjisa;2012.
Cohen J. A power primer. Psychol Bull 1992;112:155-159.
Weiss LG, Saklofske DH, Prifitera A, Holdnack JA. WISC-IV advanced clinical interpretation. New York: Academic Press;2006. p.142-156.
Prifitera A, Saklofske DH, Weiss LG. WISC-IV clinical use and interpretation. Amsterdam: Boston;2005. p.248-260.
Hwang ST, Kim JH, Park GB, Choi JY, Hong SH.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4th edition (K-WAIS-IV). Daegu: Korea Psychology;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