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4판(K-WISC-IV)에서 일반능력 지표(GAI)의 임상적 유용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Focused on General Ability Index and Cognitive Proficiency Index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4, 2016년, pp.313 - 318  

구민제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오상우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상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백영석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지혜 (원광대학교 뇌행동정신건강연구소) ,  황규식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linical utility of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 and General Ability Index (GAI)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The GAI and Full Scale IQ (FSIQ)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국외 선행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지 타당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장면에 있는 ADHD 아동과 통제 집단 아동을 대상으로 K-WISC-IV에 나타난 FSIQ, GAI, CPI 양상을 분석하여 이를 국외 연구 결과 들과 비교하고 국내에서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SM-5에서 밝히는 ADHD의 특징은 무엇인가? 24%씩 증가하고 있다.2,3) DSM-5에서는 ADHD가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주의력, 수행기능 또는 기억력을 포함하는 검사들에서 인지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1)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들 중 ADHD 아동의 수행기능을 저하시킨 검사로는 무엇이 있나? 4-6) 실제로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들에서 ADHD 아동의 수행기능은 저하되어 있었다. 예로, 스트룹 검사(Stroop test),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Attention Diagnostic System), 연속수행과제(Continuous Performance Test) 등과 같은 검사들을 이용한 선행 연구들은 ADHD 아동의 선택적 주의력(selective attention), 지속적 주의력(sustained attention), 정보처리 과정(information processing)에서 결함이 있으며, 통제기능도 저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혔다.7-9) 더불어 대표적인 지능검사로 알려져 있는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echsler’s Intelligence Scale, WISC)도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 및 정보처리 기능을 평가해왔다.
DSM-5에서 수정한 ADHD의 진단기준으로는 무엇이 있나? 2013년에 새롭게 개정된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의 진단 기준을 수정하였다.1)수정된 부분 중에서 발병 시기의 연령 기준이 ‘7세 이전’에서 ‘12세 이전’으로 변경되었으며, 성인 ADHD를 고려하여 따로 증상 역치의 기준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ADHD의 발달과 경과가 아동 및 청소년기에 걸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p.103-106. 

  2. Lee DH. Estimated prevalence of ADHD symptoms and relationships of ADHD symptoms with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school maladjustment. Korea J Couns 2009;10:2397-2419. 

  3.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Presentation of analysis of health insurance, 2013 [cited 2016 Aug 10]. Available from: http://www.nhis.or.kr/bbs7/boards/B0039/13958. 

  4. Barkley RA. 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with ADHD. In: Barkley RA, edit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4th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4. p.455-474. 

  5. Kaufman AS, Lichtenberger EO. Assessing adolescent and adult intelligence. 3rd ed. New Jersey: John Wiley & Sons;2005. p.225-236. 

  6. Flanagan DP, Harrison PL.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2012. p.687-707. 

  7. Huang-Pollock CL, Karalunas SL, Tam H, Moore AN. Evaluating vigilance deficits in ADHD: a meta-analysis of CPT performance. J Abnorm Psychol 2012;121:360-371. 

  8.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28-37. 

  9. Schwartz K, Verhaeghen P. ADHD and Stroop interference from age 9 to age 41 years: a meta-analysis of developmental effects. Psychol Med 2008;38:1607-1616. 

  10. Mayes SD, Calhoun SL. WISC-IV and WISC-III profiles in children with ADHD. J Atten Disord 2006;9:486-493. 

  11.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Revised. New York: Psychological Corporation;1974. 

  12.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III):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1991. 

  13. Schwean VL, Saklofske DH. WISC-III assessment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Prifitera A, Saklofske DH, editors. WISC-III clinical use and interpretation: scientistpracticioner perspectives. San Diego: Academic Press;1998. p.92-118. 

  14. Wielkiewicz RM. Interpreting low scores on the WISC-R third factor: it's more than distractibility. Psychol Assess 1990;2:91-97. 

  15. Anastopoulos AD, Spisto MA, Maher MC. The WISC-III freedom from distractibility factor: its utility in identifyi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sychol Assess 1994;6: 368-371. 

  16. Wechsler D.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WISC-IV).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2003. 

  17. Bremner D, McTaggart B, Saklofske DH, Janzen T. WISC-IV GAI and CPI in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Can J Sch Psychol 2011; 26:209-219. 

  18. Devena SE, Watkins MW. Diagnostic utility of WISC-IV general abilities index and cognitive proficiency index difference scores among children with ADHD. J Appl Sch Psychol 2012;28:133-154. 

  19. Weiss LG, Gabel AD. WISC-IV technical report #6: using the cognitive proficiency index in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cited 2016 Aug 10]. Available from: https://www.pearsonclinical.com.au/files/WISCIVTechReport6_CPI.pdf. 

  20. Kwak KJ, Oh SW, Kim CT.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eoul: Hakjisa;2011. 

  21. Hur YA.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high-risk ADHD children reflected on the K-WISC-IV. Ulsan: Univ. of Ulsan;2014. 

  22. Oh SH, Oh MY. Materials for beginners in K-WISC-IV workshop. Seoul: Hakjisa;2012. 

  23. Cohen J. A power primer. Psychol Bull 1992;112:155-159. 

  24. Weiss LG, Saklofske DH, Prifitera A, Holdnack JA. WISC-IV advanced clinical interpretation. New York: Academic Press;2006. p.142-156. 

  25. Prifitera A, Saklofske DH, Weiss LG. WISC-IV clinical use and interpretation. Amsterdam: Boston;2005. p.248-260. 

  26. Hwang ST, Kim JH, Park GB, Choi JY, Hong SH. Korea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4th edition (K-WAIS-IV). Daegu: Korea Psychology;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