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 및 의사소통능력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1 no.4, 2015년, pp.426 - 434  

오은정 (전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고성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지영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성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and how they relate to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For data collection 237 nursing students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사적 자기인식, 사회적 불안과 내적 타인인식을 포함한 의사소통 교육내용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임상간호 실습 현장에서 대상자의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소통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 및 의사소통능력 정도와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과 의사소통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이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자기인식의 사회적 불안과 사적 자기인식, 타인인식의 내적 타인인식이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타인인식과 의사소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대상자가 정서적으로 약해져있고 간호사가 자주 스트레스를 받는 바쁜 의료서비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간호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심리적 불안과 공포를 감소시키고 이로써 통증과 약물사용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대인관계 기술과 바쁜 의료환경 내에서 자신의 모습과 대상자의 심리적 욕구를 알아챌 수 있는 자기와 타인을 인식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인식 정도의 하위 영역인 공적 자기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68점과 비교해 볼 때 다소 높은 수준이었다. 이는 자기인식의 하위영역인 공적 자기인식은 다른 사람에게 자기가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사적 자기인식은 개인의 내적사고와 동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임을 고려할 때[11], 본 연구의 간호대학생이 대인관계 맥락에서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사회적 대상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18,22].
간호학에서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간호학에서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는 자의식,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등이 있다[8-11]. 여러 변인 중 자의식은 자아인식으로 표현되어 타인이해와 함께 의사소통 교과목과 정신간호학 이론교과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ramhall E. Effect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practice. Nursing Standard. 2004;29(14):53-59. http://dx.doi.org/10.7748/ns.29.14.53.e93556 

  2. Lee KJ, Ko SH, Lee S, Kim KH, Min SY, Choi YJ, Lee KH.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eoul: Hyunmoon; 2014. p. 15-17. 

  3. Rosenberg S, Gallo-Silver L. Therapeutic communication: skills and student nurses in the clinical setting.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1;6(1):2-8. http://dx.doi.org/10.1016/j.teln.2010.05.003 

  4. Hanifi N, Parvizy S, Joolaee S. The miracle of communication as a global issue in clinical learning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2;47:1775-1779. http://dx.doi.org/10.1016/j.sbspro.2012.06.899 

  5. Bai JI. A study on the stress and recognition for psychiatric patient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linical experience in the psychiatric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99;8(2):411-423. 

  6. Park JW, Choi MS.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8(3):351-360. 

  7.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10;7(1):14. http://dx.doi.org/10.2202/1548-923X.2043 

  8. Park SW, Kim GM. Effect of self-consciousness and communication apprehension on interpersi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1;19(1):1-10. 

  9. Lee OS, Gu M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6):2749-275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10. Lee SH, Chung SE.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12):340-349.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2.340 

  11. Ji EJ, Bang MG, Jeon HJ.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571-579.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12. Park YS, Im SB, Kim HS. The effects of reinforced self-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8(3):361-368. 

  13. Lee KS, Lee MK, Kim KH. Human relation & communication. Seoul: Hyunmoon; 2012. p. 61-80. 

  14. Im SB. Communication education in nursing: To promote self-awareness. Health Communication. 2006;1(1):59-66. 

  15. Silvia PJ, O'Brien ME. Self-awareness and constructive functioning: Revisiting 'The human dilemma'.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004;23:475-489. http://dx.doi.org/10.1521/jscp.23.4.475.40307 

  16. Engin E, Com O. Effect of self-awareness education on the self-efficacy and sociotropy-autonomy characteristics of nurse in a psychiatry clinic.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09;23(2):148-156. http://dx.doi.org/10.1016/j.apnu.2008.05.003 

  17. Oh YJ.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08. 

  18. Eun HG. Adolescent'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the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e difference among the grades and between the sexe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01;9:136-157. 

  19. Im SB, Min BK, Goh JK. The relation between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Health Communication. 2007;2(2):105-112. 

  20. Fenigstein A, Scheier MF, Buss AH. Public and private self consciousnes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975;43(4):522-527. http://dx.doi.org/10.1037/h0076760 

  21. Lee SJ, Chang YK, Lee HN, Park K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22. Asendorpf JB, Baundonniere PM.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Mirror self-recognition and synchronic imitation among unfamiliar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993;29(1):88-95. 

  23. Jack K, Smith A. Promoting self-awareness in nurses to improve nursing practice. Nursing Standard. 2007;21(32):47-52. http://dx.doi.org/10.7748/ns2007.04.21.32.47.c4497 

  24. Han KS, Park YJ, Kim KM, Oh YJ, Jin JH, Kang HC.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8;17(1):28-34. 

  25. Xie J, Ding S, Wang, C, Liu A. An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practical clinical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013;33(8):823-82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2.011 

  26. Hyun MY. The communication training needs of nurse in the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2;11(4):443-451. 

  27. Finke EH, Light J, Kitko L.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nurse communication with patients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with a focus on the use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8;17(16):2102-211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8.02373.x 

  28. Birkholz G, Clements PT, Cox R, Gaume A. Student's selfidentified learning needs: A case study of baccalaureate students designing their own death and dying course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4;43(1):36-39. 

  29. Lee KS, Lee MK, Kim KH.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Hyunmoon; 2006. p. 116-1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