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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에 따른 외국인환자 유치 성과 연구
Performance of foreign patients attract according to the type, geographical position and scale of hospital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3, 2015년, pp.13 - 23  

박초희 (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병원경영학과) ,  안상윤 (건양대학교 의과학대학 병원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inquire any discrepancy depending on the variables such as types, geography and size of hospitals of Korea in order to develop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 and to investigate how the aforementioned variables affect the management performance such as the increase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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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첫째,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외국인환자 유치에 과연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가 외국인환자 수 증가, 재방문 의사, 수익 증가 등의 성과 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국내 병원들이 효과적으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는데 경영상의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우리나라 병원들이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들 변수들이 외국인환자 수의 증가, 외국인환자 재방문 의사, 수익의 증가 등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2014년 7월 10일부터 8월 30일까지 5주간 국내 161개 병원에 근무하는 외국인환자 유치 담당자 2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외국인환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병원의 경영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방법론상의 한계를 갖는다. 첫째는 성과변수를 응답자의 지각에 조사한 질적 평가에 의존함으로써 양적 평가를 병행했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병원들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외국인환자 유치에 있어서 환자 수의 증가, 재방문 의사, 수익 증가 등의 성과가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변수들을 차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측정했다.
  • 둘째,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가 외국인환자 수 증가, 재방문 의사, 수익 증가 등의 성과 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국내 병원들이 효과적으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는데 경영상의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를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첫째,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별로 외국인환자 유치에 과연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가 외국인환자 수 증가, 재방문 의사, 수익 증가 등의 성과 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병원유형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 외국인환자의 재방문 의사, 수익의 증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1 병원유형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병원유형에 따라 외국인환자의 재방문 의사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3 병원유형에 따라 수익의 증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지리적 위치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 외국인환자의 재방문 의사, 수익의 증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1 지리적 위치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병원규모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 외국인환자의 재방문 의사, 수익의 증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1 병원규모에 따라 외국인환자 수 증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2 병원규모에 따라 외국인환자의 재방문 의사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3 병원규모에 따라 수익의 증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병원의 유형, 지리적 위치, 규모에 따라서 외국인환자 수 증가, 재방문 의사, 수익의 증가 등 병원의 경영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설정을 위하여 기존의 의료관광 및 병원경영의 관점에서 서술된 선행연구들을 동시에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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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9개의 아시아권 주요 의료관광국가 중 한국의 평가는 어떠한가? 9개의 아시아권 주요 의료관광국가 중 한국에 대한 선호도는 중간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나, 의료기술 수준에서는 최상위권에 속하는 것으로 인정을 받고 있어 최근 방문 외국환자 수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9). 따라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은 국내적으로 포화상태인 의료시장에서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의료시장이 갈수록 글로벌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많은 나라들이 어떤 것을 핵심전략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가? 의료시장이 갈수록 글로벌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많은 나라들이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의료관광을 경제성장 동력의 핵심전략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태국,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로서 이들 나라는 의료의 글로벌화를 통해 외화 획득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의료관광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들은? 의료시장이 갈수록 글로벌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많은 나라들이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의료관광을 경제성장 동력의 핵심전략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태국,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로서 이들 나라는 의료의 글로벌화를 통해 외화 획득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0).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국내 각종 병원들도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해 의료기술의 전문화와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병원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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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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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진기남(2013),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의 현재와 미래 비전, 병원경영학회지, 18(2)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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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9).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의료관광 글로벌 헬스 케어 국제컨퍼런스 발표집 : 67. 

  18. Connell, J.(2006).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 surgery, Tourism Management, 27 : 1093-1100. 

  19. Hall C. M. (1992). Adventure, Sport and Health Tourism, in Weiler, B. and Hall, C. M. (eds) Special Interest Tourism, Bell Haven Press, London : 141-158. 

  20. Ross, K.(2001). Health Tourism: An Overview, HSMAI Marketing Review, www.hospitalit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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