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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지원 및 마케팅 방안: 서비스믹스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Government Support and Marketing for Medical Tourism: Brand Marketing Strategy utilizing Service Mix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3, 2015년, pp.64 - 73  

진기남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한동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외국인환자유치지원단) ,  박경서 (세종병원 대외협력센터) ,  한휘종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dical tourism in Korea has been rapidly grown for last couple of years, based on exclusive support from Korean government. About 60,000 foreign patients received medial services in 2009, an initial stage of entering medical tourism business, and the number of foreign patients received medical ser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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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서비스 공급의 주체인 의료기관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차별화 또는 특화된 서비스 상품의 개발을 통한 가치창출 뿐 아니라 서비스 상품이나 기관의 대외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야 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은 그 범주와 목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기획될 수 있지만, 국내 의료관광산업 활성화에 있어 시급한 현안 중 하나인 대외인지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마케팅믹스 또는 서비스믹스라 널리 알려진 7P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믹스라 불리우는 7P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제시하였다. Product의 차별화, 특화로부터 Physical evidence의 제공을 통해 브랜드 제고를 꾀하였으며, 이는 정부차원 뿐 아닌 개별 의료기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시도해야 할 과제라 여겨진다.
  • 본 원고는 의료관광산업 즉,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방안 및 향후 과제를 고찰해보는 것으로, 이는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외국인환자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 사례를 고찰함으로서 향후 의료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활성화를 지원하는데 기여하고자 기술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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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광산업은 어떤 인식이 있는가? 의료관광산업은 새로운 국부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성장산업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아시아 일부 국가의 주도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제는 의료관광 선도국가로 일컬어지는 태국, 싱가포르, 인도에 이어 중국 등 경쟁국도 의료관광산업에 본격적으로 가세하고 있는 실정이다. 외국인전용병원 설립, 미국, 유럽 등 해외 의료소비자의 증가, 중국, 러시아 등 신흥 소비층의 등장, 중동 등 자원부국의 의료환경 개선 요구 등은 해외 의료수요의 지속적인 상승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글로벌 헬스케어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는 자국의 의료서비스 기술을 타국으로 전파하고자 하는 의도에 기인한 것도 있지만, 보다 현실적인 이유는 자국 내 의료시장의 포화로 인한 경쟁심화로 인해 새로운 수익시장 창출의 필요성을 느낀 의료기관의 생존전략의 일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글로벌 헬스케어는 크게 의료기관의 해외 진출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전달과 외국인환자를 자국으로 유도하는 의료관광(Medical Tourism)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후자인 의료관광산업이 경제적 측면, 제도적 측면 등의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전자의 해외 진출보다 용이하다는 이유로 인해 많은 의료기관에 이해 이미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 의료관광산업은 어떤 여건과 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한국은 선진국 대비 80~90% 수준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의료비는 미국의 30%, 일본의 67% 수준으로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또한, 뛰어난 의료 인력과 함께 시설, 장비 부문에 있어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어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좋은 여건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의료장비의 예를 보더라도 싱가포르는 3대, 일본은 4대를 보유하고 있는 다빈치로봇을 한국은 33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리적 접근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비행거리 3시간 30분 이내에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가 61곳이나 될 만큼 아시아 의료관광 허브로 자리매김 하기에 매우 유리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1). 이러한 경제적, 지리적 이점에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등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국내 의료관광산업은 단 기간에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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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riedman TL(2006) The world is flat: A brief history of the twenty-first century, New York: Farra, Straus and Giroux 

  2. Wong, KM(2014), Medical Tourism Destination SWOT Analysis: A Case Study of Malaysia, Thailand, Singapore and India, SHS Web of Conferences 12 

  3. 보건복지부(2009),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09년 12월 29일 

  4. 보건복지부(2012),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12년 4월 18일 

  5. 보건복지부(2015a),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15년 5월 29일 

  6. 보건복지부(2015b), 2014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조사 결과, 보건복지부 

  7. 박경서(2015), 전문병원의 브랜드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 2015 K-Hospital 세미나(2015년 9월 11일) 발표자료, Kintex 

  8. 진기남(2015), Medical Tourism: Trend and Marketing Strategy, 2015 K-Hospital 세미나(2015년 9월 11일) 발표자료, Kintex 

  9.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3), 2013년 보건산업분석연구 보고서 

  10. 한동우(2015),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의 정책동향 및 방향, 2015 K-Hospital 세미나 (2015년 9월 11일) 발표자료, Kint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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