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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성 재료를 사용한 도로결빙방지 포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Fundamental Study of Deicing Pavement System Using Conductive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11 - 18  

이강휘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재준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eicing pavement system using carbon fiber or graphite with high electrical conductivity and thermal conductivity. METHOD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in general, conventional concrete does not exhibit electrical and thermal conductivity. In o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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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결빙방지를 위해 융설시스템이 적용된 도로포장 하부의 발열체에서 공급되는 열을 효율적으로 도로표면까지 전달하고, 열이 도로 상부 표면까지 도달하여 제설·융설을 위한 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열의 이동경로 동안의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체 하부의 발열체로부터 도로표면까지 효율적인 열 확산을 위하여 Powder와 Fiber형태의 Carbon의 배합을 통하여 열전도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도로의 결빙방지 포장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수행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전도성 재료의 첨가가 모르타르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평가하기 위하여 Compressive Strength Test를 실시하였으며, 흑연과 탄소섬유의 혼입으로 인한 공시체 내부의 열전도율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Surface Probe를 통한 Thermal Conductivity Test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결빙방지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Powder 형태의 Graphite와 섬유형태의 Carbon Fiber를 공시체에 첨가하여 Compressive Test, Thermal Conductivity Test, Heating 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발열테스트 실험에서는 탄소계재료(전도성물질)인 Graphite(GP)와 Carbon Fiber(CF)가 혼입된 모르터르 공시체에 전류를 흘렸을 때 발생하는 열의 거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Graphite는 시멘트 중량대비 30~50%까지 치환하여 제작하였으며, CF의 길이는 20mm, 60mm 그리고 80mm로 각각 다른 길이의 CF를 사용하였으며, 공시체의 용적대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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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결빙으로 인해 항공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현재 교통수단 중 비행기는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가장 빠르고 신속한 운송수단임에 틀림없다. 겨울철에 활주로의 노면에 발생하는 얇은 얼음 층이나 눈의 퇴적물은 비행기의 타이어와 활주로의 표면간의 마찰을 줄이고, 결국 이러한 현상은 활주로에서 비행기의 이륙과 착륙을 어렵고 위험하게 만들며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도로결빙방지를 위해 융설시스템이 적용된 도로포장 하부의 발열체에서 공급되는 열을 효율적으로 도로표면까지 전달하고, 열이 도로 상부 표면까지 도달하여 제설·융설을 위한 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열의 이동경로 동안의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임에 틀림없다.
시멘트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가 전기전도성을 지니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시멘트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는 전기저항성이 높기 때문에 부도체의 성질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비금속성 재료인 흑연과 탄소섬유를 혼입함으로써, 콘
우리나라 동절기의 도로 상부의 적설과 노면의 결빙으로 발생하는 사고 원인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의 경우 국가 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속도로포장 위의 과도한 적설과 도로표면에 결빙이 발생하는 것은 교통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매년 우리나라의 동절기에 도로 상부의 적설과 노면의 결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 원인으로는, 도로 표면의 미끄러운 부분과 타이어 사이에 충분한 마찰이 발생하지 않아 유발되며, 교통사용자에게 고속도로 이용에 있어 정체·사고와 같은 불편함을 야기시킨다. 더불어 우리 사회에 중요하고 많은 도로가 동시에 접합하는 역할을 하는 다리의 경우, 일반 도로보다 차가운 공기와 눈이 쌓이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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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varo Garcia, and others, (2009). "Electrical conductivity of asphalt mortar containing conductive fibers and filler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 3175-3181. 

  2. Cho, Dea-seong (2012)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Backfill Materials for Underground Power Cables using Thermal Resistivity Characteristi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3. Chung, D.D.L, (2000). "Cement reinforced with short carbon fibers:a multifunctional material". Composites:Part B 31, 511-526. 

  4. Hong, Chul-Ho (2014). "A study on the Exothermic Performances and Electrical Properties of Cement Mortar Containing Conductive Materials", Hanyang University. 

  5. Kim, Chul-Keun (2014) "Thernal Properties of Early-Opening Conductive Heat Cement Based Composites", Konkuk University. 

  6. Mingquing SUN, (2011). "Deicing concrete pavement containing carbon black/carbon fiber conductive lightweight concrete composites". ICTIS, 662-668. 

  7. Xin Tian, Hu Hu and Bin Chen, (2012). "An Environment-Friendly Conductive Concrete". Earth Science Research, 185-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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