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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기관사의 사고경험이 일의 부정적 전이에 미치는 영향 : 공포불안 정서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The Influence of Train Driver's Accident Experience on the Negative Spillover of Work : Mediating Effect of Fear and Anxiety and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3, 2015년, pp.53 - 63  

김중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신택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자이나브 유스포바 (타슈켄트 정보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ighlights empirically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constructs such as accident, fear and anxiety emotion, self-efficacy, and negative spillover of work, focused on the railway drivers. The differentiated factor of this study is in that the experience of accident was posed as exogenous 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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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고경험 기관사의 공포불안이라는 부정적 정서가 기관사 개인의 삶의 영역에 전이되리라는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한편, 기관사의 자기효능감이라는 성격특성이 기관사의 공포불안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일의 부정적 전이 현상을 조절하는지 검증해보려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기관사의 스트레스, 피로, 안전행동 및 사고와 관련하여 국내외에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관사의 사고 경험을 외생변수로 설정하고 공포불안, 일과 삶의 균형,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주요 구성변수로 담아낸 연구는 전무하다.
  • 본 연구는 휴먼에러와 사고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접근하던 기존의 접근법에서 탈피하고 철도기관사의 사고경험을 외생변수로 설정하여 공포불안, 자기효능감, 일의 부정적 전이 등 주요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혀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4] 공포불안 정서는 기관사의 사고경험과 일의 부정적 전이 현상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즉 기관사의 사고경험이 일의 부정적 전이 현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공포불안 정서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기관사의 자기효능감은 일의 부정적 전이 현상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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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안전법에 따르면 철도기관사는 무엇인가? 철도기관사는 철도안전법에 명시된 안전업무종사자의 하나다. 철도기관사는 교번근무 시스템에 수반된 불규칙한 근무패턴과 함께 운전직무 자체가 요구하는 시간적 압박감, 생리현상의 조절, 사상사고와 인적오류 발생 및 발생가능성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험하게 된다.
철도기관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철도기관사는 철도안전법에 명시된 안전업무종사자의 하나다. 철도기관사는 교번근무 시스템에 수반된 불규칙한 근무패턴과 함께 운전직무 자체가 요구하는 시간적 압박감, 생리현상의 조절, 사상사고와 인적오류 발생 및 발생가능성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나 오류와 사고 등 이례상황의 발생 및 발생가능성에 빈번히 노출되는 기관사들이 느끼는 공포와 불안이라는 부정적 정서는 직장의 영역을 넘어 가정과 삶의 영역으로 전이되어 기관사 개인의 일과 삶의 건전한 균형에 손상을 줄 수 있다[1].
철도기관사들이 느끼는 부정적 정서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철도기관사는 교번근무 시스템에 수반된 불규칙한 근무패턴과 함께 운전직무 자체가 요구하는 시간적 압박감, 생리현상의 조절, 사상사고와 인적오류 발생 및 발생가능성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적지 않은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나 오류와 사고 등 이례상황의 발생 및 발생가능성에 빈번히 노출되는 기관사들이 느끼는 공포와 불안이라는 부정적 정서는 직장의 영역을 넘어 가정과 삶의 영역으로 전이되어 기관사 개인의 일과 삶의 건전한 균형에 손상을 줄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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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 J. Lee (2012) A Study on Work-Life Balance of Railway Workers: Focused on the Drivers, Thesis of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 S. T. Song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and Job Stress of the Railway Drivers on Job Satisfaction and Accidents, Thesis of Doctoral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3. Human Error Study Group (2012) Final Report on Human Error, Korail, 202-217. 

  4. S. P. Robbins &, T. A. Judge. (2011) Organizational Behavior, 14th ed., Pearson, 134. 

  5. R. M. David (2008)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 elicitation on physical activity performances, University of Minnesota. 

  6. P. Kuppens, A. Realo, E. Diener (2008) The Role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in Life Satisfaction Judgment Across N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1), 66. 

  7. R. Kanfer, P. L. Ackerman (1989) Motivation and Cognitive Abilities: An Integrative/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pproach to Skill Acquis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4), 657-690. 

  8. A. R. Damasio. (1994) De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New York: Quill. 

  9. R. G. Lord, R. J. Klimoski, R. Kanfer (2002) Emotions in the workplace: understanding the structure and role of emotions in organizational behavior, San Francisco, Jossey-Bass. 

  10. Y. S. Park (2011) Development of Safety Psychology Coaching Program, Research Report, KOSHA 

  11. P. Ekman (1992)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New Findings, New Questions, Psychological Science, 3(1), 34-38. 

  12. http://en.wikipedia.org/wiki/Fear 

  13. W. J. Choo, H. Y. Hwang, I. T. Choi, J. I. Park (2014) Work-life balance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motiv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6(1), 53-78. 

  14. D. E. Guest (2001) Perspectives on the Study of Work-Life Balance, A Discussion Paper prepared for the 2001 ENOP Symposium, Paris, March 29-31. 

  15. J. U. Kim (2004) Policy on the Work-Life Balance: A Case Study on Germany, Research Report of New Paradigm Center. 

  16. A. Bandura (1994) Self-efficacy. In V. S. Ramachaudran (Ed.),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Vol. 4, 71-81), New York: Academic Press, 1998. 

  17. J. Y. Yoon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rain Driver's Psychological Factors on Accidents, Thesis of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18. J. W. Shin (2015) A Study on the Precedence and Antecedence of Work-Life Balance of the Metro Drivers, Thesis of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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