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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멀티소스/멀티유즈 모델
Multi-Source/Multi-Use Model of Storytelling Related to Pa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447 - 456  

이가희 (한남대학교) ,  이상지 (카이스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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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의 일종인 특허와 관련된 비즈니스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을 융합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모델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특허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의 대상고객, 목적, 응용분야의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기존의 OSMU 모델,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크로스미디어 스토레텔링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비즈니스에서는 특허 기술의 발명에서부터 특허 출원과 등록, 무효소송과 침해소송 및 손해배상소송 등의 법적분쟁, 특허를 이용한 상품화, 홍보 및 마케팅 등의 다양한 과정이 존재한다. 또한 하나의 특허가 다양한 응용분야에 융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점과 각각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목적에 따라 갖가지 스토리의 원천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고 설득하고자 하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스토리텔링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중출처-다중활용 또는 멀티소스-멀티유즈(MSMU, Multi-Source Multi-Use)의 특징을 가지는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모델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또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 사례를 통해 MSMU 모델의 효용성과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model of storytelling related to patent in the field of business as a sort of Intellectual Property(IP) was proposed. The patent related storytelling is investigated in the view points of variety of customers, purposes and applications which is different from the conventional OSM...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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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예술 분야에서 주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온 스토리텔링을 특허와 연계하여 스토리텔링을 결합하여 활용하기 위해 특허의 발명과 등록을 위한 출원으로부터 마케팅에 이르는 특허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유용하고 효율적인 스토리텔링의 모델에 관한 연구가 본 논문의 핵심이다. 과학기술 기반의 특허와 문화예술 분야의 스토리텔링이라는 이질적인 두 요소의 융합과 관련하여 각각의 요소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어서 특허와 연계된 스토리텔링 모델이 기존의 스토리텔링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본다.
  • 특허와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비즈니스의 각 단계별로 적용이 가능한 바람직한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기 위해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며, 제안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 모델이 기존의 스토리텔링과 어떤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본다. 제안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모델은 특허 기술의 창출에서 사업화까지의 각 단계별로 차별화된 설득 대상과 목적에 따라 스토리를 발굴하기 위한 원천(source)과 활용의 다양성에 중점을 두었다.
  • 제안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모델은 특허 기술의 창출에서 사업화까지의 각 단계별로 차별화된 설득 대상과 목적에 따라 스토리를 발굴하기 위한 원천(source)과 활용의 다양성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법적으로 엄격하게 규정된 특허와 연계하여 각 단계별로 차별화된 스토리텔링을 다룬 선행연구는 찾아 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최초로 시도된 연구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안된 모델의 효용성과 유용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름대로 의견을 제시하여 심사관을 설득하고 특허 등록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사물인터넷 관련 특허 기술인 사물식별아이디와 관련하여 실제 발생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출원자가 제시한 증거자료는 본 발명의 출원일 이후에 발간된 상호운용성에 관한 백서[15]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16]으로서 이종 분산 데이터베이스 간에 데이터 공유를 위한 상호운용성이 본 발명의 출원 이후에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이었다는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발명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표준화 기구인 ISO의 지리정보분야를 담당한 TC211에 세계 최초로 지리정보시스템의 상호운용성을 해결하기 위한 세계표준을 제안한 문서를 추가로 제시하였다[17]. 상기 증거자료를 근거로 본 발명이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하는 목적과 효과에 있어서 선행 기술과 비교하여 그 차이가 비자명하다는 내용을 포함한 출원자 의견서를 제출하였고 이로 인해 거절사유를 극복하고 특허등록 결정이 되었다.
  • 이어서 특허 기반 스토리텔링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중간 단계에서는 특허등록 거절사유에 대해 심사관을 설득시키기 위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특허청에서 제시한 특허등록 거절사유는 본 발명출원서에 기재된 사물식별아이디의 형식이 특허로 출원하기 이전에 이미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메일주소와 유사하여 신규성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 시기적으로 사물인터넷 발명기술의 출원 후 5년이 지난 시기에 출판된 학술논문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그 당시까지 인터넷으로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시스템 간에 상호연동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배경설명과 함께 상호연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를 하여 그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한다는 설명이 담겨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술논문이 사물식별아이디 발명 기술이 현저한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을 반증하는 근거자료가 된 셈이다. 따라서 @를 구분기호로 적용한 이메일 주소에 대비하여 #을 구분기호로 적용한 사물식별아이디가 지니는 목적의 특이성과 효과의 현저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보성이 있다는 점을 거절사유를 극복할 수 있는 의견으로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특허를 스토리텔링과 융합한 특허 연계 스토리텔링의 모델(MSMU)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또한 육하원칙을 확장하여 누구나 쉽고 효율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는 7단계 방법론(5W1H1D)을 제시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쉽고 효율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셋째, 지식재산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높아질 것이며 이에 대한 투자도 증대될 것이다. 넷째, 지식재산 스토리텔링이라는 공통적인 주제와 목적을 위해,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분야가 융합하는 새로운 장르가 나타날 것이다. 다섯째, 일상의 삶 속에서 정신적인 또는 물질적인 역경을 겪게 될 경우에, 이러한 어려움들이 역설적으로 위대한 스토리텔링의 소스가 된다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 넷째, 지식재산 스토리텔링이라는 공통적인 주제와 목적을 위해,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분야가 융합하는 새로운 장르가 나타날 것이다. 다섯째, 일상의 삶 속에서 정신적인 또는 물질적인 역경을 겪게 될 경우에, 이러한 어려움들이 역설적으로 위대한 스토리텔링의 소스가 된다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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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허란 무엇인가? 특허(特許, patent)는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고도한 것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정신적 활동에 의한 창작의 결과로 얻어지는 무형재산권, 즉 지식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의 일종이다. 특허란 발명을 보호해주는 독점적(獨占的), 배타적(排他的) 권리를 말하며 특허의 보호대상은 발명(發明)이다.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의 4가지로 이루어진다. 또한 플롯은 시작-중간-끝의 3단계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며, 특허 기반의 스토리텔링의 경우도 유사하게 구성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플롯은 보통 어떻게 구성되는가?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의 4가지로 이루어진다. 또한 플롯은 시작-중간-끝의 3단계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며, 특허 기반의 스토리텔링의 경우도 유사하게 구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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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광욱, "스토리텔링의 개념", 겨레어문학, 제41집, 겨레어문학회, pp.257-265, 2008. 

  2. 김기국,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배경 연구", 2007 춘계학술발회, 한국프랑스학회, pp.151-152, 2007. 

  3. Hamilton Fype, 김재홍 역,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고려대학교출판부, 2009. 

  4. 이인화 외 7명,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8. 

  5. 박기수, "해리포터, 스토리텔링 성공전략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포커스, 10-03(통권 제3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7). 

  6. 리처드 맥스웰(Richard Maxwell), 로버트 딕만 (Robert Dickman), 전행선 역, "5가지만 알면 나도 스토리텔링 전문가", 지식노마드, 2012. 

  7. 클라우스 포그(Klaus Fog) 외 2명, 황신운 역,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13. 

  8. 폴 스미스(Paul Smith), 김용성 역, "스토리로 리드하라", IGM세계경영연구원, 2013. 

  9. 마이클 티아노(Michael Tierno), 김윤철 역,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우라출판, 2008. 

  10. 롤프 옌센(Rolf Jensen), 서정환 역, 드림 소사이어티, 리드리드출판, 2014. 

  11. 김철호 외 2명, "지식재산전략", 발명진흥회, 2011. 

  12. 고정식, "지식재산 경영의 미래", 한국경제신문, 2011. 

  13.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10, 2010. 

  14. 서승은,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온라인 구전 양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1, 2011. 

  15. Kurt Buehler, "GIS Technology Designed for user Benefit", ESRI White Paper, Feb 2005. 

  16. Bernhard Gruber and Stephan Winter", Locationn Based Services using a Database Federation", 5th AGILE Conference on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Palma, April 2002. 

  17. KATS, "Dynamic position identification scheme for ubiquitous space (u-position)", ISO/TC211 NWIP 211N2225, 1 April 2007. 

  18. 이상지, "범세계적으로 고유한 분산객체식별 아이디를 이용한 다수의 분산된 가상세계 간 상호 연동 시스템 및 그 방법", 특허등록 제1013716590000호 (출원인:주식회사 지지2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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