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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PRS 공법과 프론트잭킹 공법의 파이프루프 주변 현장토압 계측결과 비교
Comparison of earth pressure around pipe-roof between UPRS and front-jacking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5, 2015년, pp.513 - 522  

심영종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  송기일 (인하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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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개착공으로 시공되고 있는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지하차도 상부 및 측벽에 작용하는 토압을 계측하여 압입된 강관에 의한 지보효과 확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근래의 비개착공법은 파이프루프를 형성하기 위한 강관을 압입한 후 강관과 강관사이를 철근으로 보강하고 모르타르를 타설하는 방식으로 침하에 대한 안정성을 보다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최근 적용되고 있는 UPRS(Upgraded Pipe Roof Structure)공법과 프론트잭킹(Front-Jacking)을 중심으로 강관 압입 후 강관에 의한 토압감소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하차도 주변의 토압을 계측하였다. 그 결과 UPRS공법의 경우 지하차도에 토압이 상당부분 감소하여 강관보강에 의한 지보강성 효과가 발휘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프론트잭킹 공법의 경우 지하차도 구조물이 외부에서 제작되어 압입되는 형식으로 강관을 보강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강관보강에 의한 토압감소효과는 예측한대로 발휘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pre-installed pipe-roof by measuring earth pressure acting on the underpass. In recently developed trenchless methods pre-inserted steel pipes before ground excavation to form pipe-roof are connected each other with re-bars and filled with mortar. In this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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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파이프루프 방식의 비개착공법인 UPRS공법 및 프론트잭킹 공법이 적용 중인 지하차도에 대해 파이프루프를 중심으로 상하부, 좌우측 토압을 계측 비교하여 파이프루프에 의한 토압감소 여부를 확인하여 파이프루프에 의한 지보효과 확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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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개착방식의 특수공법의 특징은? 최근 지하차도를 시공함에 있어 철도나 도로의 하부를 불가피하게 비개착으로 시행하는 특수공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비개착방식의 특수공법(이하비개착공법)은 지반 굴착 이전에 강관을 지하차도 주변을 따라 설치하는 파이프루프(Pipe-roof) 공법형태와 유사한 방법이 대부분 적용되고 있는데 지반 굴착 시 침하를 방지하고 상재하중과 토압을 적절히 분산하여 상부하중을 저감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직경이 큰 강관(직경 600 mm 이상)을 수평으로 압입한 후 횡방향으로는 철판이나 철근으로 연결 하여 내부를 모르타르로 채워서 보강하는 등 단면의 휨강성(flexural stiffness), 즉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킨 안전성이 한층 증대된 비개착공법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프론트잭킹 공법이란 무엇인가? 프론트잭킹 공법(Front-jacking)은 지하차도 계획 단면의 상부와 양측부에 보호강관을 추진한 후 발진대를 설치하고 계획단면의 구조물을 외부에서 제작․ 양생하여 유압잭을 이용, 소정의 위치에 구조물을 견인 설치하는 공법이다. Table 3은 프론트잭킹에 사용된 강관의 직경, 지반 토피고, 그리고 지하차도 구조물의 제원을 나타내고 있다.
비개착공법의 문제점은? 최근에는 직경이 큰 강관(직경 600 mm 이상)을 수평으로 압입한 후 횡방향으로는 철판이나 철근으로 연결 하여 내부를 모르타르로 채워서 보강하는 등 단면의 휨강성(flexural stiffness), 즉 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킨 안전성이 한층 증대된 비개착공법이 많이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차도 구조물 주변에 높은 강성의 일체형 파이프루프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프루프 하부에 시공되는 본 구조물인 지하차도 설계 시 파이프루프의 강성으로 인한 응력감소 효과, 즉, 설계하중(활하중 및 고정하중)에 대한 파이프루프의 분담률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구조설계를 하게 됨으로써 지하차도 단면을 과다하게 설계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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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uja, V., Sterling, R.L. (2008), "Numerical modelling approach for microtunnelling assisted pipe-roof support system", World Tunnel Congress 2008 - 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 pp. 1678-1687. 

  2. Choi, S.W., Park, Y.T., Chang S.H., Bae, G.J., Lee, K.T., Baek, Y.K. (2012), "A numerical study on the three-dimensional ground movement by the trenchless construction method of concrete box by a square steel pipe supporting system",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14, No. 5, pp. 469-484. 

  3. Choi, S.W., Park, Y.T., Chang S.H., Bae, G.J., Lee, K.T., Baek, Y.K.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ground movement around a square pipe by its penetration for trenchless construction in sandy ground",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14, No. 5, pp. 485-501. 

  4. Eum, K.Y., Choi, C.Y., Cheon, J.Y. (2010), "Analysis of heaving and settlement test of scale model depending on shape of the pipe during pipe roof excavation", J.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9, No. 4, pp. 9-15. 

  5. Hisatake, M., Ohno, S. (2008), "Effects of pipe roof supports and the excavation method on the displacements above a tunnel face", Tunnel. Under. Space Tech, Vol. 23, pp. 120-127. 

  6. Kimura, H., Itoh, T., Iwata, M., Fujimoto, K. (2005), "Application of new urban tunneling method in Baikoh tunnel excavation", Tunnel. Under. Space Tech. Vol. 20, pp. 151-158. 

  7. Lee, Y.B., Kim, J.Y., Park, I.J., Kim, K.G., Lee, J.H. (2003),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under ground structure using steel tubular roof in Korean geotechnical condition",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5, No. 4, pp. 401-409. 

  8. Sim, Y.J., Jin, K.N., Lee, K.H. (2013), "Measurement of earth pressure around underpass by non-open-cut method",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2013, March 21-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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