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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행 자동차의 에이전트 설계 및 프로토타입 개발
Design and Prototype Development of An Agent for Self-Driving Ca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5, 2015년, pp.131 - 142  

임승규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이재문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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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는 전통적인 차량의 주요 수송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자동 운전 차량 말하며, 그것은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인간의 어떠한 입력 없이 이동 가능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전통적인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에이전트를 설계하였다. 설계의 핵심 은 에이전트들은 오직 조종힘에 따라 이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설계된 에이전트의 프로토타입은 유니티3D를 이용하여 구현되었다.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에이전트의 이동은 매우 자연스럽게 나타났다. 그러나 에이전트 수를 증가시키는 경우에 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었고, 이에 대한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lf-driving car is an autonomous vehicle capable of fulfilling the main transportation capabilities of a traditional car. It must be capable of sensing its environment and navigating without human input. In this paper, we design the agent that can simulate these self-driving cars and develop a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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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모델링하여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이다. 프로토타입 개발의 목적은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의 설계와 같이 하는 경우 사실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것인지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과 기존의 컴퓨팅 파워로 얼마나 대규모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 자동차 산업에서는 미래 자동차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 즉,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자동차와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자동차에 대해서 pv·z을 다르게 주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속도에 비례하는 값으로 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모델링하여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이다. 프로토타입 개발의 목적은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의 설계와 같이 하는 경우 사실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것인지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과 기존의 컴퓨팅 파워로 얼마나 대규모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미래 기술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적 관점에서 많은 가정을 적용한다.
  • 프로토타입 개발의 중요 목적은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의 설계로 사실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것인지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과 기존의 컴퓨팅 파워로 얼마나 대규모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를 예측해보는 것이다. 프로토타입에 대한 개발이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능만 개발하였고 보행자, 장애물 등에 의한 돌발 상황에 대한 고려는 제외하였다.
  • 프로토타입 개발의 중요 목적은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의 설계와 같은 경우 사실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것인지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과 기존의 컴퓨팅 파워로 얼마나 대규모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차선변경’ 상태로의 전이는 차선변경이 필요할 때만 발생한다. [Fig. 5]에서와 같이 현재 pa3에 있는 에이전트가 pb1이 있는 지점까지 가면서 차선을 이동해야 한다고 가정하자. 가장 단순한 방법은 fs (i, pb1)을 적용하면 된다.
  • 그러면 자동차는 주변 자동차, 신호등과 같은 도로 환경을 인식하여 내비게이션의 명령을 수행하든지 아니면 이전의 명령을 반복하여 수행하는 것으로 하였다. 내비게이션은 자동차가 명령을 수행하지 못한 것은 인식하면 현 위치에서 목적지 사이의 새로운 주행 경로를 계산하고 그 경로에 따라 새로운 명령을 지시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은 현재 자동차에 설치된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고려할 때 충분히 실현 가능한 기술이다[9].
  • 미래 기술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적 관점에서 많은 가정을 적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내비게이션의 명령을 인식하여 자율 주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내비게이션은 모든 주행 경로를 계산하고, 자동차의 현재의 위치와 도로의 상황을 파악하여 자동차가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순차적으로 명령을 내린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 기본 기능은 미래의 기술이나 도로 환경으로 충분히 극복될 수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기 5가지 기능을 완벽히 가졌다고 가정한다.
  • 교차로에서는 우회전 또는 좌회전이 필요하다. 의사결정 모듈의 내비게이션은 적절한 지점에서 우회전 또는 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이미 차선 변경 명령을 하달하여 에이전트는 좌회전 또는 우회전 가능한 차선에 진입하였다고 가정한다. 교차로에는 그림 3과 같이 회전에 적합하도록 차선별 좌표가 저장되어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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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이 가능했던 이유는 어떤 기술 발전이 기반 되었기 때문인가?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람의 어떠한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알아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운전해 가는 자동차이다. 이것은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무인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센서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가능하다[1]. 자율주행의 장점은 자동차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간 절약,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1,3].
자율주행 자동차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최근 10여년 사이에 많은 연구가 되어 왔다 [1,2]. 자율주행 자동차는 사람의 어떠한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알아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운전해 가는 자동차이다. 이것은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무인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센서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가능하다[1].
자율주행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것은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무인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센서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가능하다[1]. 자율주행의 장점은 자동차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간 절약,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1,3]. 특히 노령화 사회에 자율주행 자동차는 필수적인 자동차 모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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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ae Kwan Lee and In-sik Lee, "Intelligent Advanced Safety Vehicle Technology Development", Auto Journal, 28(4), pp. 22-27, 2015. 

  2. http://www.google.com/about/careers/lifeatgoogle/self-driving-cartest-steve-mahan.html 

  3. WEI, Junqing, et al. A behavioral planning framework for autonomous driving. In: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roceedings, 2014 IEEE. IEEE, pp. 458-464, 2014. 

  4. Kim, Jung-Min, et al. "Path-planning using Modified Genetic Algorithm and SLAM based on Feature Map for Autonomous Vehicl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19.3, pp. 381-387, 2009. 

  5. D. I. F. Ferguson and D. A. Dolgov, "Modifying behavior of autonomous vehicle based on predicted behavior of other vehicles", Pat. no. 20130261872A1, United States, 2013. 

  6. Martinez-Barbera, H., and D. Herrero-Perez. "Programming multirobot applications using the ThinkingCap-II Java framework."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24.1, pp. 62-75, 2010. 

  7. Sales, Daniel O., et al. "Adaptive finite state machine based visual autonomous navigation system."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9, pp. 152-162, 2014. 

  8. Wei, Junqing, et al. "A behavioral planning framework for autonomous driving."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roceedings, 2014 IEEE. IEEE, 2014. 

  9. I-navi navigation, http://www.inavi.com/Products. 

  10. S. Habenicht, H. Winner, S. Bone, F. Sasse, and P. Korzeniet, "A maneuver based lane change assistance system",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Germany, pp. 375-380, 2011. 

  11. AZIMI, Reza, et al. STIP: Spatio-temporal intersection protocols for autonomous vehicles. In: ICCPS'14: ACM/IEE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yber-Physical Systems (with CPS Week 2014). IEEE Computer Society, pp. 1-12, 2014 

  12. Reynolds, C. W., "Flocks, Herds, and Schools: A Distributed Behavioral Model", SIGGRAPH, 21(4), pp. 25-34, 1987. 

  13. Mat Buckland, "Programming Game AI by Example", ISBN 1556220782, Wordware Publications, 2005. 

  14. Jae Moon Lee, "An Efficient Algorithm to Find k-Nearest Neighbors in Flocking Behavior", Information Processing Letters, pp. 576-579, 2010. 

  15. Kang, Shin-Jin, Jung Lee, and Soo-Kyun Kim. "High Density Crowd Simulation based on SPH."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1.6, pp. 193-199, 2011. 

  16. Lee, Jae Moon, and Young Mee Kwon. "A Model of Pursuing Energy of Predator in Single Predator-Prey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3.1, pp. 41-48, 2013. 

  17. SEET, Boon-Chong, et al. A-STAR: A mobile ad hoc routing strategy for metropolis vehicular communications. In: Networking 2004.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989-99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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