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터널 내 공기질 측정과 Bag Filter를 이용한 미세먼지 제거 성능평가
Air quality monitoring and evaluation of bag filter performance for removal of fine particulates in roadway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5, 2015년, pp.523 - 531  

김범석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석박통합과정) ,  박일건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정동균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이상돈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홍민선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도권에 있는 4개 도로터널을 선정해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미세먼지와 벤젠을 측정한 결과 PM10은 $111{\sim}268{\mu}g/m^3$으로 연간 대기환경기준치인 $50{\mu}g/m^3$을 2~5배 이상 초과하였고 PM2.5는 $35{\sim}65{\mu}g/m^3$으로 대기환경기준치인 $25{\mu}g/m^3$을 1.5배~2.5배 초과 하였다. 벤젠의 경우 300~500 ppb로 나타나 대기환경기준치인 1.5 ppb의 200~330배 초과하였다. 국내 장대터널에서 4개월 연속 측정한 결과 PM10의 경우 $30{\sim}400{\mu}g/m^3$으로 나타났고 Bag filter를 이용한 PM10의 제거효율은 97% 이상으로 나타나 향후 터널 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벤젠의 경우 250~350 ppb로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quality was monitored in four roadway tunnels located near Seoul metropolitan area from 7:00AM to 9:00AM. PM10 concentrations range $111{\sim}268{\mu}g/m^3$, which are 2~5 times higher than annual standard $50{\mu}g/m^3$, and PM2.5 concentrations range $35{\sim}65{\m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심터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VOC(벤젠)의 농도 분포 특성을 조사하고, 실험실 규모에서의 오염물질 제거특성을 연구함과 동시에 실제 터널에서의 장기모니터링을 통한 적용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시 처리장치의 현장 성능 검증을 위하여 실제 운영중인 터널에 설치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설치터널은 서울 외곽순환도로에 위치한 S1 터널로서, 길이 2,950 m, 폭 17.
  •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미세먼지 및 VOC(벤젠)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도권에 설치되어있는 장대 터널 중 시가지와 인접하여 터널에서 발생하는 오염 물질이 인근 주민에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N 터널, G 터널, W 터널, S 터널에 대하여 차량 통행이 가장 많은 시간대인 오전 7시~9시에 터널 내 오염물질을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의 도시 장대 터널에 서의 미세먼지(PM10, PM2.5)와 VOC(벤젠)의 농도 분포에 대해 조사하고, Lab scale의 실험과 실제 터널에서의 장기 모니터링을 통해 이에 대한 저감 효율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건설 증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8배 이상 증가하였고, 그 중 1 km 이상의 장대터널은 17%인 254개소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터널 건설의 증가는 대도시의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고, 산악지역의 경우 대규모 절토를 피할 수 있으며 생태축 단절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생태계 보호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오염 측면에서 살펴보면 터널 내부에서 차량에 의해 배출된 오염물질이 터널의 출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배출됨으로서 터널 출구 주변 지역에 고농도 오염에 의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Kang et al.
터널 건설 증가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터널 건설의 증가는 대도시의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고, 산악지역의 경우 대규모 절토를 피할 수 있으며 생태축 단절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생태계 보호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오염 측면에서 살펴보면 터널 내부에서 차량에 의해 배출된 오염물질이 터널의 출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배출됨으로서 터널 출구 주변 지역에 고농도 오염에 의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Kang et al., 2003).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권고한 터널 내부 오염물질 기준은 어떠한가? 현재 국토교통부는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터널 내부의 오염물질 기준을 일산화탄소 (CO) 100 ppm 이하, 질소산화물(NOx) 25 ppm 이하로 설계 기준을 권고하고 있고,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삼원촉매 등의 저감 기술 향상으로 터널 내 CO 및 NOx의 농도는 대부분 기준치 이하로 배출되고 있다. 이에 반해 최근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에 대한 저감방안은 대부분 터널 내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환기의 개념에서 접근하고 있고, 저감시설의 설치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ir and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1996), Air Quality Assessment Techniques for Road way tunnel Project, Presentation at the 89th Annual Meeting & Exhibition Nashville. 

  2. Bon, D.M., Ulbrich, I.M., Gouw, J.A., Warneke C., Kuster, W.C., Alexander, M.L., Baker, A., Beyersdorf, A.J., Blake, D., Fall, D., Jimenez, J.L., Herndon, S.C., Huey, L.G., Knighton, W.B., Ortega, J., Springston, S., Vargas, O. (2011), "Measurements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at a suburban ground site (T1) in Mexico City during the MILAGRO 2006 campaign: measurement comparison, emission ratios, and surce attribution.",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Vol. 11, pp. 2399-2412. 

  3. Busan Metropolitan City Institute of Health & Environment (2003), Tunnel air quality investigations in Busan. The Annual Report of Busan Metropolitan City Institute of Health & Environment, Vol. 13, No. 2, pp. 224-239. 

  4. Chow, W.K., Chan, M.Y. (2003), "Field measurement on transient carbon monoxide levels in vehicular tunnel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 38, No. 2, pp. 227-236. 

  5. Fre. R. De, Bruynseraede, P., Kretzschmar, J.G. (1994). "Air pollution measurement in traffic tunnels.",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Vol. 102, No. 4, pp. 31-37. 

  6. Jung, D.Y. (2006), "A study on the concentration and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air pollutants in a long highway tunnel", M.S, University of Yonsei, pp. 43-72. 

  7. Kang, Y.H., Lee, Y.S., Park, Y.J. (2003), "Reduction of air pollutants generated in the tunnel during car travel", Korea Environment Institute, pp. 1-28. 

  8. Kim, Y.S., Kyung, N.H., Jo, S.H., Son, J.I., Moon, G.J., Kim, Y.P., Baek, N.J., Kim, T.O. (1993), "Measurements of gaseous pollutants in major tunnels in seoul.",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Vol. 9, No. 4, pp. 320-328. 

  9. Ma, C.M., Hong, G.B. (2011), "Influence of traffic flow patterns on air quality inside longest tunnel in asia", Aerosol and Air Quality Research, Vol. 11, pp. 44-50. 

  10. Park, J.A., Lee, W.Y., Kim, J.A., Kim, I.S., Kim, H.S., Jung, J.H., Yoon, J.S., Jung, K., Um, S.W. (2013),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air pollutant level in road tunnels in seoul.",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 Vol. 39, No. 6, pp. 541-549. 

  11. Seoul Research Institute of Public Health and Environment (2007), Emiss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from traffic activity in roadway tunnels of Seoul, Report of S.I.H.E., No. 43, pp. 387-39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