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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5, 2015년, pp.523 - 531
김범석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석박통합과정) , 박일건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정동균 (아주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 이상돈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홍민선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Air quality was monitored in four roadway tunnels located near Seoul metropolitan area from 7:00AM to 9:00AM. PM10 concentrations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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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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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건설 증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 8배 이상 증가하였고, 그 중 1 km 이상의 장대터널은 17%인 254개소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터널 건설의 증가는 대도시의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고, 산악지역의 경우 대규모 절토를 피할 수 있으며 생태축 단절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생태계 보호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오염 측면에서 살펴보면 터널 내부에서 차량에 의해 배출된 오염물질이 터널의 출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배출됨으로서 터널 출구 주변 지역에 고농도 오염에 의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Kang et al. | |
터널 건설 증가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처럼 터널 건설의 증가는 대도시의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고, 산악지역의 경우 대규모 절토를 피할 수 있으며 생태축 단절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생태계 보호 측면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오염 측면에서 살펴보면 터널 내부에서 차량에 의해 배출된 오염물질이 터널의 출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배출됨으로서 터널 출구 주변 지역에 고농도 오염에 의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Kang et al., 2003). | |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권고한 터널 내부 오염물질 기준은 어떠한가? | 현재 국토교통부는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터널 내부의 오염물질 기준을 일산화탄소 (CO) 100 ppm 이하, 질소산화물(NOx) 25 ppm 이하로 설계 기준을 권고하고 있고,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삼원촉매 등의 저감 기술 향상으로 터널 내 CO 및 NOx의 농도는 대부분 기준치 이하로 배출되고 있다. 이에 반해 최근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VOC(휘발성 유기 화합물)에 대한 저감방안은 대부분 터널 내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환기의 개념에서 접근하고 있고, 저감시설의 설치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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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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