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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4, 2015년, pp.505 - 516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 of product interest and its relation to consumers' innate innovativeness according to gender as well as compared the perceptive construct of products between male and female consumers. A survey involving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in the Daegu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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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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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상품 영역에서 성별 차이를 가장 우선시 확인해야하는 이유는? | 성별은 연령과 함께 패션 상품 기획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 세분화 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변수인 만큼(Chung, 2011) 확장된 패션 상품 영역에 대한 소비자 연구에서도 성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은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신경 마케팅 분야의 연구에서는 뇌의 신경해부학적, 신경생물학적 구조 및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의 차이로 인한 성별의 차이에 주목한다(Häusel, 2008/2008). | |
소비자 혁신성이 높아지는 경향은 어느 집단에서 많이 나타나나? |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며 새로운 패션 상품의 사회적 수용과 확산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 새로운 패션 상품을 채택하는 선도적 소비자가 존재해야 하므로, 소비자의 혁신적 특성은 패션 마케팅 연구의 가장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로 다루어져왔다. 축적된 연구 결과들은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나이가 젊을수록, 사회적 이동성이 크고 사회 활동이 많을수록, 위험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이고 의견 선도력을 가질수록 소비자 혁신성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Im et al., 2003). | |
성별 차이에 주목한 일부 연구의 예시와 결과는? | 예컨대 커피전문점의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에서 Jung (2013)은 여성이 남성보다 부가 서비스와 커피의 품질을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한국 전통 음청류에 대한 선호도 연구에서는 식혜의 경우 남녀 사이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이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수정과의 경우는 남성이 여성보다 유의하게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 Park, 2012). 한편, Park(2012)은 프로야구 상품의 가치, 가격, 종류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성인 남녀의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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